[스포츠심리학] 동기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30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Motivation에 관한 전반적 내용

➀ 동기의 개념

➁ 동기의 관점



2. 스포츠 참가 동기



3. 귀인이론



4. 목표성취동기


본문내용

3. 귀인이론
Herider는 “귀인이론은 현상적 인과성에 의하여 도출되었으며 상식적인 행동분석에서 행동결정요인으로 비개인적인, 즉 환경적 외적요인 또는 개인적 내적요인이 제시되었다”라고 정의하였다. 또 Weiner는 “귀인 이론은 어떻게 개인이 성취적 결과를 인과서의 관점에서 평가하느냐 하는 것과 관련되어 있다” 라고 정의 하였으며 이 이론의 가정은 개인은 사고 과정과, 동기, 행동을 통제할 수 있다는 것이다. 자신이나 타인의 행동을 보고 그 원인을 추론하는 과정을 말하기도 한다. 성공이나 실패의 원인을 안정성과 통제의 소재라는 두 가지 인과적 차원에서 분류하여 행동과 연결시키어 설명하고 있다. Weiner에 의해 귀인에 대한 초기의 모델들은 최근에 다시 정립되었으며(Weiner, 1985, 1986), 지금은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감정에 대한 역할을 포함하고 있다. Weiner 모델의 주된 점은 개인은 결과를 설명하는 원인을 찾으려 한다는 것이다. 원래는, 능력, 노력, 업무의 어려움, 행운들을 원인으로 찾아내었으나(Weiner, et, al, 1971), 스포츠의 연구는 다른 많은 원인적 귀인이 있다는 것을 나타내었다(Bukowski & Moore, 1980).
Weiner의 재정립된 이론은 비록 원인적 귀속이 앞으로의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참고문헌

운동학습심리학 김기웅, 장국진 공저 도서출판 보경문화사
스포츠·운동 심리학 심창섭, 김홍백 저 도서출판 광림 북 하우스
스포츠 심리학개론 김상두 저 도서출판 대경
스포츠 심리학의 이해 정청희․ 김병준 도서출판 금광
스포츠 심리학 한국스포츠심리학회 도서출판 태근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봤습니다~ 감사드립니다~
  • 61950***
    (2018.02.09 20:15:17)
회원 추천자료
  • 신체 발육 발달론 인간발달의 개념
  • 신체발육발달론인간 발달의 개념Life Cycle운동의지속동기정신건강 성격형성 성격 불안 동기 공격성 응집성 사회적촉진 유전 경험 운동기능의 발달 수행의적정연령 노령화 정보처리이론 운동제어이론 운동의 법칙 운동행동모형운동학습과정 운동기억전이 연습의 법칙 건강운동심리학스포츠심리학운동발달운동제어운동학습스포츠심리학 (광의)발달의 유사개념성장(growth)- (과거) 신체적 특성의 긍정적 변화로만 정의

  • [광고 소비자 심리학] 스포츠스타들의 CF모델 광고효과 -김연아 열풍, 스타마케팅
  • 심리학 이론을 바탕으로 김연아의 광고효과 분석고전적 조건이론프로이드 이론정보처리 과정-노출, 기억-회상 연결동기-(욕구)-희망 추구준거적 세력 – 영웅효과후광효과저관여 의사결정 – 매일우유와 서울우유스타마케팅의 부정적 영향1. 도입부운동선수라고 스포츠만 하진 않는다. 자신의 상품 가치를 다양하게 활용하는 것도 능력으로 인정받는 세상에서 스포츠 선수들이 광고를 통해 자신의 몸값을 한껏 높이고 있다. ‘황금의 오른발’

  • [스포츠동기] 사회적 동기 - 귀인이론(스포츠분야에서의 귀인이론)
  • 스포츠 분야에서의 귀인 연구스포츠동기 사회적 동기 - 귀인이론(스포츠분야에서의 귀인이론)동기에 대한 인지적 접근방법 인 귀인이론은 개인이 자신과 타인의 행동원인을 해석하는 과정에 초점을 둔다. 귀인이론은 추동이나 내적인 힘 등과 같은 이론적인 개념이 아니라 보통 사람이 일상적 상황에서 자신과 타인의 행동을 이해하고 설명하고 예언하는 데 사용하는 사고과정에 관심을 두기 때문에, Heider(1944, 1858)는 이를 상식심리학(commonsense or nai

  • 스포츠심리상담사의 이해
  • 스포츠 상담사의 가치관스포츠 상담자는 상담에 대한 이론적, 경험적 훈련과 지식을 갖추는 것을 전제로하며, 선수를 보다 효과적으로 조력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부단히 연구 노력하는 자세를 지녀야 합니다.선수의 성장 촉진 및 문제 해결과 예방을 위하여 시간과 노력을 아끼지 말아야 합니다.자신의 주관적인 판단에만 의존하지 말고 선수와의 협의 하에 상담관계의 형식, 방법 및 목적을 설정하고 결과를 토의합니다.선수의 복리증진을 위해

  •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이론과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은 교육 과정에서 학생들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이를 적절하게 지원하여 학생들이 더욱 효과적으로 학습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중요한 이론들이다. 교사들은 이러한 이론들을 기반으로 학생 중심의 교육 방법을 적용하여 학생들의 개별적인 요구와 가능성을 최대한 발전시킬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Ⅲ. 참고문헌 Ⅳ. 결론참고 자료전용오, 여태철, 황매향(2020). 『교육심리학』. 서울: 방송대 출판문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