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생활교육] 결혼초기 부부의 관계향상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30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 및 목적
1) 신혼 부부 교육의 필요성
2) 부부 관계 향상 프로그램의 목적
II. 교육 내용과 이론적 배경
의사 소통
1) 의사 소통의 개념
2) Satir의 기능적/역기능적 의사 소통 형태
3) 의사 소통의 매체
4) Miller의 말하기와 듣기의 기술
III. 프로그램 참가 대상
IV. 프로그램 실시 기간 및 방법
V. 프로그램 구성 (각 단계의 주제)
* 프로그램 오리엔테이션
- 프로그램의 목적 및 방법 소개
- 서약서 쓰기
1) 문제 측정
2) 갈등 원인 파악
3) 대안 제시
4) 부부 관계 강화
VI. 요약
l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 부부가 때때로 동의하거나 반대하는 어떤 것들이 있습니다. 만일 아래의 문항에서 지난 몇 주 동안에 당신의 관계에서 의견 차이가 났던 문제를 일으켰다면 표시하시오.
("예" 혹은 "아니오"에 표시 하시오)
29. 성교하는 것이 너무 싫었다. ( 예 / 아니오 )
30. 사랑을 보이지 않았다. ( 예 / 아니오 )
31. 아래 선에 있는 숫자들은 당신의 관계에서 행복의 다른 정도를 나타냅니다. 중간 점인
"행복한"은 대부분의 관계에서 행복의 정도를 나타냅니다. 모든 것을 고려하여 당신의 관계의 행복의 정도를 가장 잘 묘사하는 숫자에 표하시오.
매우
불행항
상당히
불행한
약간
불행한
행복한
매우
행복한
대단히
행복한
완벽한
0
1
2
3
4
5
6
32. 아래의 진술 중 미래에 대한 당신의 관계에 대하여 당신이 느끼고 있는 것을 가장 잘 묘사하고 있는 하나의 문장에만 표하시오.
5
나는 관계가 성공하기를 간절히 원하며, 성공하는 것을 보기 위하여 거의 어떠한 짓도 서슴지 않고 하겠다.
4
나는 관계가 성공하기를 대단히 원하며, 성공하는 것을 보기 위하여 내가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할 것이다.
3
나는 관계가 성공하기를 대단히 원하며, 성공하는 것을 보기 위하여 나의 적당한 몫을 할 것이다.
2
만일 관계가 성공한다면 좋을 것이나, 관계를 성공하기 위하여 현대 내가 유지하고 있는 이상의 것을 나는 할 수 없다.
1
만일 관계가 성공한다면 좋을 것이나, 진행되고 있는 관계를 유지하기 위하여 지금 내가 하고 있는 것 이상을 하는 것을 거부한다.
0
나의 관계는 결코 성공할 수 없으며, 진행되고 있는 관계를 유지하기 위하여 더 이상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없다.
- 참고문헌
-
둘이 하나되어 살아가는 지혜, 김종주
월간 「행복이 넘치는 가정」 제 13호
우리 부부 정말 괜찮은 걸까?, 김병후, 중앙 M&B, 2003
결혼의 적들, 세르주 헤페즈, 마고북스,2002
대한 가정학회지, Vol.37, No8,「자기 인식 향상을 통한 부부친말감 증진 프로그램시안」 1999
한중일 3국 가족의 의사소통구조 비교. 권용혁외, 이학사, 1996
가족 생활주기와 가족치료, 박태영, 학지사, 2003
한국 가족관계학괴지 제 6권 1호 「부부 의사소통교육 프로그램개발」, 2001
말을 듣지 않는 남자, 지도를 읽지 못하는 여자, 앨런피즈, 가야넷, 20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아 가족의 어려움에 대한 기사를 소개하고 이론적 근거에 따라 설명하세요.
- 최근 신문기사(인터넷 기사 포함) 중에서 실태를 조사하여 보도한 자료를 찾아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국제금융론 중남미 외채위기 중남미외채위기의 원인 국가별 외채위기
- 변수의 기능에 따른 분류(독립, 종속, 매개, 조절변수)를 하고 각 변수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본인이 연구하고 싶은 주제는 무엇인지 정하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및 조절변수를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 중 생태도 작성의 특성 및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미시체계(친구, 가족, 이웃), 중간체계(학교, 지역사회, 동호회, 종교단체 등), 거시체계(시도, 군구, 동, 국가, 법 등)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기술하시오
- 청소년기의 신체발달이 청소년의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를 설명하고, 실제로 본인의 신체 중 어떠한 부분이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학습자의 동기
- 장애인복지법 상 장애인의 유형 중 한 가지를 선택(정식 명칭 사용)하여 특성과 사례를 제시하고 장애영유아 교수방법을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지적장애)
- 노사관계론 - 현대자동차 모의교섭
- 알더퍼의 ERG이론, 알더퍼 이론과 매슬로우 이론의 차이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