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생활교육] 결혼초기 부부의 관계향상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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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 및 목적
1) 신혼 부부 교육의 필요성
2) 부부 관계 향상 프로그램의 목적

II. 교육 내용과 이론적 배경
의사 소통
1) 의사 소통의 개념
2) Satir의 기능적/역기능적 의사 소통 형태
3) 의사 소통의 매체
4) Miller의 말하기와 듣기의 기술

III. 프로그램 참가 대상

IV. 프로그램 실시 기간 및 방법

V. 프로그램 구성 (각 단계의 주제)
* 프로그램 오리엔테이션
- 프로그램의 목적 및 방법 소개
- 서약서 쓰기
1) 문제 측정
2) 갈등 원인 파악
3) 대안 제시
4) 부부 관계 강화

VI. 요약

l 참고 문헌

본문내용
* 부부가 때때로 동의하거나 반대하는 어떤 것들이 있습니다. 만일 아래의 문항에서 지난 몇 주 동안에 당신의 관계에서 의견 차이가 났던 문제를 일으켰다면 표시하시오.
("예" 혹은 "아니오"에 표시 하시오)

29. 성교하는 것이 너무 싫었다. ( 예 / 아니오 )
30. 사랑을 보이지 않았다. ( 예 / 아니오 )

31. 아래 선에 있는 숫자들은 당신의 관계에서 행복의 다른 정도를 나타냅니다. 중간 점인
"행복한"은 대부분의 관계에서 행복의 정도를 나타냅니다. 모든 것을 고려하여 당신의 관계의 행복의 정도를 가장 잘 묘사하는 숫자에 표하시오.
매우
불행항
상당히
불행한
약간
불행한
행복한
매우
행복한
대단히
행복한
완벽한
0
1
2
3
4
5
6


32. 아래의 진술 중 미래에 대한 당신의 관계에 대하여 당신이 느끼고 있는 것을 가장 잘 묘사하고 있는 하나의 문장에만 표하시오.
5
나는 관계가 성공하기를 간절히 원하며, 성공하는 것을 보기 위하여 거의 어떠한 짓도 서슴지 않고 하겠다.
4
나는 관계가 성공하기를 대단히 원하며, 성공하는 것을 보기 위하여 내가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할 것이다.
3
나는 관계가 성공하기를 대단히 원하며, 성공하는 것을 보기 위하여 나의 적당한 몫을 할 것이다.
2
만일 관계가 성공한다면 좋을 것이나, 관계를 성공하기 위하여 현대 내가 유지하고 있는 이상의 것을 나는 할 수 없다.
1
만일 관계가 성공한다면 좋을 것이나, 진행되고 있는 관계를 유지하기 위하여 지금 내가 하고 있는 것 이상을 하는 것을 거부한다.
0
나의 관계는 결코 성공할 수 없으며, 진행되고 있는 관계를 유지하기 위하여 더 이상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없다.

참고문헌

둘이 하나되어 살아가는 지혜, 김종주
월간 「행복이 넘치는 가정」 제 13호
우리 부부 정말 괜찮은 걸까?, 김병후, 중앙 M&B, 2003
결혼의 적들, 세르주 헤페즈, 마고북스,2002
대한 가정학회지, Vol.37, No8,「자기 인식 향상을 통한 부부친말감 증진 프로그램시안」 1999
한중일 3국 가족의 의사소통구조 비교. 권용혁외, 이학사, 1996
가족 생활주기와 가족치료, 박태영, 학지사, 2003
한국 가족관계학괴지 제 6권 1호 「부부 의사소통교육 프로그램개발」, 2001
말을 듣지 않는 남자, 지도를 읽지 못하는 여자, 앨런피즈, 가야넷,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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