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을 통한 현대 소통의 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7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스마트폰을 통한 현대 소통의 변화
- 의사소통의 유형과 기능에 대해 기술하시오
- SNS 발달과 소셜 TV의 전망
- 소셜미디어,소셜네트워크,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
- 방송통신대_사회변화와미디어트렌드_국내 온라인 플랫폼 사업자 중에서 네이버(Naver)와 카카오(Kakao)가 디지털 미디어 기술을 기반으로 산업을 주도하고 있다 이 두 기업 중 하나의 기업을 선정하고, 이 기업이 개인과 사회를 어떻게 바꾸었는지를 기술과 사회의 관계를 바라보는 관점 중 하나인 사회 구성론 관점에서 기술하시오
- 목차
-
1. 서론
2. 스마트폰의 발전과 상황
2.1 스마트폰의 정의와 그 범위
2.2 스마트폰의 발전
2.3 현재 스마트폰의 위치와 발전 방향
2.3.1 스마트폰의 국내 현황
2.3.2 스마트폰의 발전 방향
3. 스마트폰을 이용한 소통
3.1 기본 핸드폰 기능을 통한 소통
3.2 무선 인터넷을 이용한 소통
3.2.1 모바일 메신저
3.2.2 트위터(Twitter)
3.2.3 검색 기능
4. 스마트폰을 통한 변화
4.1 소통 방식의 변화
4.2 정보 흐름의 변화
4.3 개인의 변화
5. 결론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표에서 보듯이 국내 스마트폰 이용자는 2010 5월 20일 기준으로 275만 명에 다다르고 있다. 전체 시장의 4% 정도의 점유율에 이른다. ‘이노사이트그룹’의 리서치 결과로는 2013년에 스마트폰 점유율이 14.6% 정도 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빠른 성장세로 스마트폰 이용자가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그에 따라 2010년 국내 단말 출시는 총 30종으로 예정되어 있다. 2009년 13종밖에 되지 않았던 2009년에 비하여 2.3배나 증가한 것이다.
일반 핸드폰
스마트폰
남성
47.6%
67.7%
여성
52.4%
32.3%
일반 핸드폰
스마트폰
학생(37.6%)
사무직(41.4%)
사무직(28.5%)
학생(25.2%)
전문관리직(9.5%)
전문관리직(11%)
주부(8.7%)
서비스, 판매직(8.8%)
그리고 국내 시장조사기관 ‘메트릭스’의 스마트폰 사용자 및 일반 휴대전화 사용자 2508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자료를 통해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의 특성을 살펴보면,「스마트폰族 ‘모바일 생태계’ 바꾼다」,『동아일보』, http://news.donga.com/3/all/20100210/26091640/1, 2010.2.11
성별에 따른 이용자 수는 남성이 67.7%로 여성보다 배로 많다. 여성들보다는 남성들이 스마트폰에 관심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직업별로는 사무직이 41.4%으로 가장 높게 나타나고 있다. 일반 학생들은 일반 핸드폰 이용자 37.6% 보다는 낮게 25.2%를 나타내고 있었다. 스마트폰이 비싼 가격에 따라 학생보다는 직장인들이 더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그와 마찬가지로 10대보다는 20대나 30대가 많았다. 기존에 10대들이 휴대폰을 많이 사용하는 것에 반해서 스마트폰은 20~30대가 많은 관심을 가지고 사용을 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나이
10대
20대
30대
40대
계
인원(명)
141
214
76
29
500
스마트폰 사용자(명)
15(10.6%)
51(23.8%)
22(29%)
4(13.7%)
92(18.4%)
비사용자중 스마트폰 구입희망
12(9.5%)
64(39.2%)
27(50%)
5(20%)
108(26.4%)
실제 스마트폰 가입자
(2010년 1월 기준)
10%
45%
36%
16%
※ 실제 스마트폰 가입자는 20만명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임
자체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또한 스마트폰 사용자 비율이 20대와 30대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비사용자 중 스마트폰 구입 희망자는 전체가 26% 정도로 구입 희망자 또한 20~30대의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시장조사기관 ‘트렌드 모니터’가 20세 이상 성인 남녀 1,100명을 조사한 결과 10명중 7명에 가까운 전체 응답자의 67.9%가 스마트폰 구매를 희망하고 있었으며, 구매 의향이 있는 대상자중 72.1%는 올해 안에 구입을 고려중인 것으로 조사됐다. 자체 설문조사 보다 구입 희망자가 높게 나타났다. 스마트폰에 대한 구매 희망도는 작년도 조사 결과보다 크게 늘어 난 것으로 지난해 4월의 37.2%에 비해 30.7%나 증가한 것이다.「국내 소비자 10명 중 7명, 올해 안에 스마트폰 살 것」,『K·BENCH』, http://www.kbench.com/digital/?cc=1&sc=1&no=83487, 2010.4.21
스마트폰 구입을 희망하는 이유로는 다양한 활용성(57.6%), 무선인터넷(71.4%), 실외 이메일확인(70.5%) 등의 순서로 조사되었다. 이와 마찬가지로 스마트폰 이용자만을 대상으로 가장 마음에 드는 기능으로는 반 정도가 무선인터넷(Wi-Fi) 접속기능을 들었다. 즉 사람들이 느끼는 스마트폰의 가장 큰 강점은 무선인터넷 접속을 통한 다양한 서비스의 이용을 할 수 있다는 점이라고 해석된다.
2.3.2 스마트폰의 발전 방향
- 참고문헌
-
강은영,「스마트폰, 라이프스타일을 바꾸다 :'소셜 미디어' 통한 소통과 '모바일 오피스'족 증가 등 변화 불러」, 한국일보사, 2010
김대원,『애플 쇼크』, 더난, 2010
김병수,「대변역, 모바일 비즈니스 :산업지도 재편, 스마트폰이 세상을 바꾼다」,
매일경제신문사, 2010
김성개,「사용자 환경과 스마트폰 특성 요인이 인지된 유용셩과 사용용이성 및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석사논문, 2009
김재연, 『소셜 웹이다』, 네시간, 2010
에릭 퀼먼, 『소셜노믹스』, INMD 옮김, 에이콘출판, 2009
조엘컴, 켄 버지, 『트위터, 140자로 소통하는 신 인터넷 혁명』, 신기라 옮김, 예문, 2009
최용석,『(아이폰과 아이패드) 애플의 전략』, 아라크네, 201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지역사회의 구분에서 공간중심 지역사회와 기능중심 지역사회의 개념과 사례를 자신의 경험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지역사회복지의 개입은 어느 유형의 지역사회 문제에 개입이 필요한지 그 이유를 기술하시오
- 생활속의 화학/생활 속 화학물질과 건강 -과제
- 자원봉사론] 자원봉사활동의 특성중 학습성(봉사학습)은 청소년 봉사활동에 왜 중요한지 기술하시오
- 로잔언약 레포트
- 특수아 가족의 어려움에 대한 기사를 소개하고 이론적 근거에 따라 설명하세요.
- 최근 신문기사(인터넷 기사 포함) 중에서 실태를 조사하여 보도한 자료를 찾아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국제금융론 중남미 외채위기 중남미외채위기의 원인 국가별 외채위기
- 변수의 기능에 따른 분류(독립, 종속, 매개, 조절변수)를 하고 각 변수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본인이 연구하고 싶은 주제는 무엇인지 정하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및 조절변수를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 중 생태도 작성의 특성 및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미시체계(친구, 가족, 이웃), 중간체계(학교, 지역사회, 동호회, 종교단체 등), 거시체계(시도, 군구, 동, 국가, 법 등)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기술하시오
- 청소년기의 신체발달이 청소년의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를 설명하고, 실제로 본인의 신체 중 어떠한 부분이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