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상담 과정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7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아동상담과정 레포트
- 학대가정의 아동인 클라이언트가 이웃의 신고로 아동보호상담소로 의뢰되었다 가상의 문제(예학대아동)를 설정하고 1단계 초기접수, 2단계 자료수집 단계, 3단계 사정 및 계획단계, 4단계 개입단계, 5단계 종결 단계에 맞추어 사회복지실천과정을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론_학대가정의 아동인 클라이언트가 이웃의 신고로 아동보호상담소로 의뢰되었다 가상의 문제(예 학대아동)를 설정하고 1단계 초기접수, 2단계 자료수집 단계, 3단계 사정 및 계획단계, 4단계 개입단계, 5단계 종결단계에 맞추어 사회복지실천과정을 서술하시오
- 아동학대 상담사례 레포트
- 가족의 문제로 발생할 수 있는 아동의 문제 행동과 그 특성을 설명하고 상담적 개입방법을 서술하시오
- 목차
-
1. 초기 단계
1) 주요 상담목표
2) 주요 상담기술
2. 중기 단계
1) 주요 상담목표
2) 주요 상담기술
3. 말기 단계
1) 주요 상담목표
2) 주요 상담기술
4.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ex) "엄마가 언제나 바지를 입으라고 강요해."
"그래, 그러면 화가 나지."
"하지만 아무 것도 할 수 없어."
"전혀 아무 것도 할 수 없다면 힘들 거야."
"쥐가 있어요. 쥐들은 땅 밑에서 살아요. 쥐들은 헤집고 다녀요. 종종 쥐들은 땅위에도 있고 지하실 에도 있어요. 집에 쥐가 있으면 불쾌해요."
"그래, 베티. 쥐가 집에 있으면 기분이 매우 나쁘지."
-놀이치료로 행복을 되찾은 아이, 베티 중
(4) 침묵
상담과정 중의 침묵에 대한 이해는 상담을 생산적으로 하는 데 중요하다. 침묵에는 상황에 대해 생각하거나 느끼는 것이 내담자의 머릿속에서 지속적으로 일어나는 의미심장한 침묵과 내담자가 안절부절 못하는 공허한 침묵이 있다. 의미심장한 침묵을 방해하지 말아야 하지만 공허한 침묵은 상담자에 의해 중단되어야 한다.
침묵하는 사람이 누구냐에 따라 상담자의 침묵과 내담아동의 침묵으로 나눌 수 있다. 먼저 상담자의 침묵은 상담자가 내담 아동이 말하는 것을 수용하여 아동이 이야기 하는 것을 듣고 있으며 좀 더 듣기를 원할 때 침묵을 사용한다. 상담자가 사용하는 침묵기법은 아동을 기다려 주어 아동이 더 깊은 사고와 감정을 느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법이다. 내담아동이 침묵하는 이유는 매우 다양하다. 무의식적으로 억압을 해서 생각이 잘 안 나거나, 처벌과 비난 혹은 거부가 두렵거나, 상담자에 의해 위협을 받았거나 상담자가 싫거나 상담자에게 화가 나 있을 때, 회피하고 싶을 때 등과 같은 이유로 아동은 침묵을 한다. 이때 상담자는 내담아동이 말을 하도록 강요하지 말고 아동의 의사를 존중해 주어야 한다.
침묵의 목적은 아동의 신체 움직임을 통해 알 수 있다. 만약 내담자의 눈이 어떤 한 곳에 고정되어 있다면 그 아동은 생산적인 침묵을 하고 있는 것이다. 반면, 내담자가 눈의 접촉을 자꾸 피하고 불안해한다면 주제를 회피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상담자는 내담아동의 침묵의 이유를 빨리 파악해서 적절한 대처를 해야 한다.
(5) 명료화
명료화란 내담자의 문제를 상담자가 정리해서 분명하게 하는 작업이다. 상담자는 내담 아동을 공감하는 동시에 객관적인 입장을 유지해야 한다. 특히 초기 세션에서 명료화 기술을 이용하는 것이 적절하고 아동이 말한 것에 부가적인 의미를 덧붙이지 말아야 한다. 아동이 표현한 것을 상담자가 새로운 관점으로 보게 해주어 아동이 스스로 자신을 이해하도록 돕는 기법이다. 놀이치료나 미술치료의 경우 명료화 작업을 한다는 말의 뜻은 아동이 지금 하고 있는 행동을 말로 표현해 주는 것이다.
ex) (베티가 자신만의 특별한 집을 만들며 놀고 있는 중)
- 참고문헌
-
1.『아동상담 -이론과 실제-』김춘경, 학지사.
2.『아동상담』강문희, 교문사.
3.『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노안영, 학지사.
4.『놀이치료로 행복을 되찾은 아이, 베티』Anneliese, 오현숙 옮김, 학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딥스, 정신장애, 놀이치료, 상담자] [유아교육]딥스-자아를 찾은 아이에서의 주인공이 가진 정신 장애,사용된 놀이치료 기법 및 이론, 상담자의 역할
- 1 본인이 생각하는 사회복지란 2 사회복지대상(아동, 노인, 장애인 등)중 자신이 관심 있는 대상을 정하여 그 대상을 중심으로 꼭 해보고 싶은 사회복지 프로그램에 대한 소개 사회복지학개론
- 생활지도 및 상담방법의 변화
- 최근 3년 이내 가정에서 발생한 아동학대 사례를 찾고 그 사례가 발생한 원인에 대하여 자신의 의견을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논하시오
- 2020년 2학기 인간과교육 기말시험 과제물(생활지도, 정신분석이론, 행동수정이론 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의 핵심내용을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을 기술하시오 로저스의 현상학 이론의 핵심내용을 설명하고, 로저스의 현상학 이론과 사회복지실천을 기술하시오 마지막으로 본 과제를 준비하고 수행하는 과정에서 두 이론에 대해 느낀 점을 기술하시오
- 전지구적 세계화가 심화되면서 오히려 민주주의가 심각한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 교재 3장과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현재 민주주의의 위기를 묘사하고, 민주주의를 위기에서 구할 수 있는 개인적 또는 집단적 대안에 대해 고민하고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사업법 제2조의 법률들에 적용을 받는 사회복지시설이나 기관 한 곳을 선정한 후, 해당 기관의 홈페이지 등을 참고하여 제도적 개선이 필요한 사안과 대책들을 정리하여 제출하시오
- 사회복지사가 수행하는 역할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분류하여 정리하시오.
-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사에게 사회복지조사가 필요한 이유에 대하여 논하시오
- 한부모가족의 문제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책이나 대책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한부모가족의 문제는 다양한 신문기사 혹은 뉴스를 참고하여 분석할 것 또한 정책이나 대책방안은 기존의 정책뿐만 아니라 자신의 의견도 함께 제시할 것)
- 레빙거의 부부유형 중, 반쪽 결혼형 부부의 적응방안에 대해서 논하시오
- 보육교사의 인성과 관련된 최근 사례(영화, 기사, 도서등)를 1가지 들고 보육교사의 인성 개념과 중요성을 서술하시오
- 산업복지의 개념과 필요성을 설명하고 우리나라 산업복지 개선점 및 전망 등 본인 생각을 기술하시오
- [아동상담] 놀이치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