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제 운영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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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팀제 조직

2. 팀제의 도입배경 및 목적
ⅰ) 팀제의 도입배경
ⅱ) 팀제의 도입 목적

3. 팀제의 장.단점
ⅰ) 장 점
ⅱ) 단 점

4. 팀제에 적합한 여건
1) 환경특성 고려
2) 업무특성 고려
3) 인적특성 고려
4) 조직특성 고려
본문내용
1. 팀제 조직

팀제 조직이란 학계에서 통상 '조직간의 수직적.수평적 장벽을 허물고 보다 자율적인 환경속에서, 인재의 폭넓은 활용으로 경영자원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내부운영에 유연성을 부여한 조직형태'라고 정의하고 있다.

2. 팀제의 도입배경 및 목적

ⅰ) 팀제의 도입배경

팀제의 도입배경을 여러 측면에서 고려해 보면 다음과 같이 논할 수 있겠다.
첫째, 전통적 관료형 조직의 한계를 극복한다. 관료주의 조직은 능률성과 생산성을 높일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운영의 경직성, 비능률성, 인사적체, 개인 소외, 부서 이기주의, 관리부서 및 계층 수의 비대화, 그리고 부문주의 등의 부작용을 초래한다.
따라서 대표적인 모순점인 ①조직의 유연성 미흡, ②의사결정의 지연, ③조직의 비대화 등의 문제해결 여부가 전통적 관료형 조직의 한계를 극복하는 결정요인 이 된다고 볼 수 있다.
-조직의 유연성 미흡은 전통적 관료형 조직에서는 조직 질서 유지에 대한 집착과 규칙.절차.규정 등의 중시로 인하여 조직에 유연성이 떨어지게 된다.
-의사결정의 지연은 의사결정조직의 다단계화로 상하계층간 업무배분이 불평등해지고, 계층 수의 증가로 인하여 의사결정이 신속하게 이루어지지 못하며, 조직과 포스트의 세분화에 의한 혼란과 낭비, 무사안일한 사고의 만연 등의 원인 으로 발생하게 된다. 그리고
-조직의 비대화는 사람 중심의 조직운영으로 인하여 관리지원 부서의 비대화가 이루어지고, 대기업화하려는 조직확대의 욕구 등에 의해서 조직의 비대화가 이 루어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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