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론] 위기청소년 개입에대한 성공적인 예방 프로그램의 공통 개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0 / 2019.12.24
- 3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서론
가. 위기청소년 개입에 대한 예방 및 조기치료의 중요성
나. 학교와 관련된 예방프로그램
Ⅱ.본론
가. 성공적인 예방 프로그램의 공통 개념
1. 성공적인 예방 프로그램의 공통 개념들
2. 미해결된 이슈
3. 개요 : 무엇이 작용 하는가
나. 청소년문제 해결을 위한 전문적 방안
다. 한국의 위기청소년통합지원체계와 연계한 학교상담 모형
라. 미국의 학교상담 전환 모형
Ⅲ. 결론 및 해결방안
- 본문내용
-
Ⅰ.서론
가. 위기청소년 개입에 대한 예방 및 조기치료의 중요성
21세기가 되면서 사회는 학교에서의 중도탈락 위기 학생들의 증가로 교육의 중요한 도전을 맞고 있다. 오늘날의 많은 청소년들은 빈곤, 학대, 불안정한 가정, 가정 또는 지역사회 폭력, 부적절한 보호 같은 환경 속에서 자란다. 이와 같은 상황 속에서 위기청소년에 관한 4가지 주요 분야인 비행, 약물 남용, 십대 임신, 학업 실패와 관련된 행동의 결과를 바꿀 수 있는 대략 100가지의 다른 프로그램들이 등장했다. 이 페이퍼에서는 이러한 프로그램 중 예방 및 조기 치료에 기초한 모델들 가운데, 학교 상담을 비롯한 몇 가지 프로그램의 구체적인 사례를 살피게 될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 들어가기에 앞서 청소년과 관련된 개입 모델 중에서 예방 프로그램의 중요성과 필요성에 대해서 개념화하고, 학교 현장에서의 학교상담가의 역할과 기능에 대한 필요들에 대해 논의 할 것이다.
청소년들은 우리나라 총인구의 60%를 차지할 만큼 비중 있는 계층이며, 이들이 바로 조국의 미래를 짊어질 내일의 주인공이라는 사실과, 이들의 건전한 성장이 곧 국가의 희망찬 발전이 된다는 사실만 보더라도, 우리의 청소년들이 건전하고 올바르게 범죄에 물들지 않고 성장할 수 있도록 이들을 보살피고 그러한 성장이 가능한 올바른 환경을 조성해 주어야 하는 것은 모든 어른들의 첫째가는 의무이자, 가장 중요한 기본 과제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요즈음의 우리 청소년들은 각종의 여러 원인들에 의해서 심각한 청소년 범죄문제를 양산하고 있음이 앞으로 제시할 몇 가지의 통계자료에 의해서 입증되고 있는 실정이라 하겠다. 더구나 이들의 범죄수치와 그 내용을 자세히 살핀다면 이미 교육의 일상적 차원을 넘어선 심각한 상황에 도달했음을 알 수 있을 것이다.
급변하는 사회 속에서 자아 정체감이 확립되지 못한 우리의 청소년들은 청소년 비행, 학교폭력, 집단따돌림 등 여러 가지 혼란을 겪고 있다. 지난 2004년 대검찰청 총계주석에 따르면 2004년 전체 범죄자(2,606,718)중 청소년범죄자는 156,654명으로 전체 범죄 구성비의 약 3.6%를 차지하고 있다. 청소년 범죄 유형을 살펴보아도 그 유형이 점차 다양해지며, 성인과의 구분점이 없어져가고 있다. 또한 2005년 정부 보조금을 받는 생활보호대상 청소년이 작년 93만명을 기록했다. 이는 지난 97년의 23만9천여명과 비교했을 때 4배 가까이 늘어난 수치다. 그만큼 경제적으로 위기에 처한 청소년들이 늘어난 것으로 볼 수 있다. 또 이혼한 가정의 청소년 수도 97년 10만 5천명에서 2005년 15만명으로 약 50퍼센트 정도 늘었다. 빈곤문제, 가정 해체, 가출, 학업 중단 등 비정상적인 성장환경, 이른바 위기상황에 노출된 청소년은 모두 170만명에 달한다고 국가 청소년위원회는 2005년 10월 발표하였다.
- 참고문헌
-
Adolescents at Risk : prevalence and prevention / Joy G. Dryfoos / Oxford University Press / 1990
위기청소년통합지원체계와 연계한 학교상담 모형 연구 / 한국청소년상담원 / 2006
위기에 처한 청소년 지도의 이론과 실제 / 김정휘 / 민지사 / 2001
위기청소년의 사회진출 지원을 위한 두드림존 프로그램 특성화 연구 / 한국청소년상담원 / 200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과정에 있어서 사회복지사 혹은 상담사가 가져야할 책무성의 정의를 쓰고 책무성에 대해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성과측정에서 효율성과 효과성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효율성이 사회복지 프로그램 책무성의 중요한 요소로 간주 되고 있는 이유가 무엇인지 제시하시오.
- 2주 1강 강의를 통해 자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질적 자료와 양적 자료
- [인센티브제도][집단인센티브제도][개인인센티브제도][연구원][판매직][외국인투자]집단인센티브제도, 개인인센티브제도, 연구원인센티브제도, 판매직인센티브제도, 외국인투자인센티브제도, 장기인센티브제도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요점 정리
- [교육복지] [교육복지정책]다문화가정자녀(학생)들을 위한 교육복지정책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다문화 가정의 학생들을 위한 교육복지 지원정책의 추진 현황
- 교육과정의 선정과 구성이 학업성취 격차의 원인이 될 수 있음을 문화재생산의 관점에서 논하시오
- 집단상담_집단상담에 대한 영상을 보고 집단원을 중심으로 집단발달과정을 설명하고, 마지막에는 발달단계에 대한 평가, 느낀점, 소감을 써주시면 됩니다
- 1주 1차시에서 마케팅의 개념과 관리철학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마케팅 철학의 개념과 마케팅 철학 단계 5가지를 정리한 후, 향후 마케팅 철학은 어떻게 변할 것인지에 대한 방향성을 사례와 함께 제시하세요
- 젠더갈등 사례분석과 우리나라 젠더갈등 원인과 현황분석 및 젠더갈등 문제점과 해결방안 제시 및 느낀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