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론] 위기청소년 개입에대한 성공적인 예방 프로그램의 공통 개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0 / 2019.12.24
  • 3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가. 위기청소년 개입에 대한 예방 및 조기치료의 중요성

나. 학교와 관련된 예방프로그램


Ⅱ.본론

가. 성공적인 예방 프로그램의 공통 개념

1. 성공적인 예방 프로그램의 공통 개념들

2. 미해결된 이슈

3. 개요 : 무엇이 작용 하는가

나. 청소년문제 해결을 위한 전문적 방안

다. 한국의 위기청소년통합지원체계와 연계한 학교상담 모형

라. 미국의 학교상담 전환 모형


Ⅲ. 결론 및 해결방안
본문내용
Ⅰ.서론

가. 위기청소년 개입에 대한 예방 및 조기치료의 중요성

21세기가 되면서 사회는 학교에서의 중도탈락 위기 학생들의 증가로 교육의 중요한 도전을 맞고 있다. 오늘날의 많은 청소년들은 빈곤, 학대, 불안정한 가정, 가정 또는 지역사회 폭력, 부적절한 보호 같은 환경 속에서 자란다. 이와 같은 상황 속에서 위기청소년에 관한 4가지 주요 분야인 비행, 약물 남용, 십대 임신, 학업 실패와 관련된 행동의 결과를 바꿀 수 있는 대략 100가지의 다른 프로그램들이 등장했다. 이 페이퍼에서는 이러한 프로그램 중 예방 및 조기 치료에 기초한 모델들 가운데, 학교 상담을 비롯한 몇 가지 프로그램의 구체적인 사례를 살피게 될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 들어가기에 앞서 청소년과 관련된 개입 모델 중에서 예방 프로그램의 중요성과 필요성에 대해서 개념화하고, 학교 현장에서의 학교상담가의 역할과 기능에 대한 필요들에 대해 논의 할 것이다.
청소년들은 우리나라 총인구의 60%를 차지할 만큼 비중 있는 계층이며, 이들이 바로 조국의 미래를 짊어질 내일의 주인공이라는 사실과, 이들의 건전한 성장이 곧 국가의 희망찬 발전이 된다는 사실만 보더라도, 우리의 청소년들이 건전하고 올바르게 범죄에 물들지 않고 성장할 수 있도록 이들을 보살피고 그러한 성장이 가능한 올바른 환경을 조성해 주어야 하는 것은 모든 어른들의 첫째가는 의무이자, 가장 중요한 기본 과제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요즈음의 우리 청소년들은 각종의 여러 원인들에 의해서 심각한 청소년 범죄문제를 양산하고 있음이 앞으로 제시할 몇 가지의 통계자료에 의해서 입증되고 있는 실정이라 하겠다. 더구나 이들의 범죄수치와 그 내용을 자세히 살핀다면 이미 교육의 일상적 차원을 넘어선 심각한 상황에 도달했음을 알 수 있을 것이다.
급변하는 사회 속에서 자아 정체감이 확립되지 못한 우리의 청소년들은 청소년 비행, 학교폭력, 집단따돌림 등 여러 가지 혼란을 겪고 있다. 지난 2004년 대검찰청 총계주석에 따르면 2004년 전체 범죄자(2,606,718)중 청소년범죄자는 156,654명으로 전체 범죄 구성비의 약 3.6%를 차지하고 있다. 청소년 범죄 유형을 살펴보아도 그 유형이 점차 다양해지며, 성인과의 구분점이 없어져가고 있다. 또한 2005년 정부 보조금을 받는 생활보호대상 청소년이 작년 93만명을 기록했다. 이는 지난 97년의 23만9천여명과 비교했을 때 4배 가까이 늘어난 수치다. 그만큼 경제적으로 위기에 처한 청소년들이 늘어난 것으로 볼 수 있다. 또 이혼한 가정의 청소년 수도 97년 10만 5천명에서 2005년 15만명으로 약 50퍼센트 정도 늘었다. 빈곤문제, 가정 해체, 가출, 학업 중단 등 비정상적인 성장환경, 이른바 위기상황에 노출된 청소년은 모두 170만명에 달한다고 국가 청소년위원회는 2005년 10월 발표하였다.
참고문헌
Adolescents at Risk : prevalence and prevention / Joy G. Dryfoos / Oxford University Press / 1990

위기청소년통합지원체계와 연계한 학교상담 모형 연구 / 한국청소년상담원 / 2006

위기에 처한 청소년 지도의 이론과 실제 / 김정휘 / 민지사 / 2001

위기청소년의 사회진출 지원을 위한 두드림존 프로그램 특성화 연구 / 한국청소년상담원 /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학 아동과 학교 사회 복지
  • 청소년 관련업무는 ① 청소년 보호체계마련과 국민의 참여유도 ② 청소년 유해 매체물의 규제를 위한 대책마련과 유익한 환경 조성 ③ 청소년을 유해약물로부터 보호 ④ 청소년 유해 업소에 대한 환경 정화 ⑤ 청소년 대상 성범죄자 신상공개 ⑥ 가출 청소년 보호 및 예방 ⑦ 청소년 폭력 등 청소년 인적 우해 황경 개선 ⑧ 청소년 보호 종합지원센터 운영 등의 활동을 하고 있다. 2) 한국청소년상담원이 사업의 가장 중요한 프로그램은 상담으로 전채

  • 집단 발달 단계 사례(집단사회복지사, 사회화집단, 사회기술훈련집단, 가출청소년에 대한 사회기술훈련프로그램)
  • 개념173) 가출청소년에 대한 사회기술훈련의 유용성172. 가출청소년에 대한 사회기술훈련프로그램191) 연구 목적192)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반193) 가출청

  • [방통대 청소년교육과 2학년 청소년심리 공통] 1~_1 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은 자아정체
  • 개념2) 청소년기 발달과업3. 청소년기 자아정체감 형성1) 자아정체감의 개념2) 청소년기 자아정체감 형성의 중요성3) 청소년기 자아정체감 형성에 미치는 요인4) 청소년기 자아정체감 형성 관련 갈등사례4. 청소년기 자아정체감 형성 성취를 위한 방법1) 가정적인 측면(1) 상담자로서의 역할(2) 격려자로서의 역할(3) 자아 정체감 및 자율성 형성 돕기 2) 학교적인 측면(1) 상담을 통한 청소년 비행 예방(2) 직업선택과 진로 결정에 대한 조언(3) 자아

  • [청소년심리 공통] 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한 가지를 선
  • 개념2. 청소년기 발달과업1) 청소년기 발달과업의 개념2) 청소년기 발달과업3. 청소년기 자아정체감 형성1) 자아정체감의 개념2) 청소년기 자아정체감 형성의 중요성3) 청소년기 자아정체감 형성에 미치는 요인4. 청소년기 자아정체감 형성 성취를 위한 방법1) 가정적인 측면(1) 상담자로서의 역할(2) 격려자로서의 역할(3) 자아 정체감 및 자율성 형성 돕기 2) 학교적인 측면(1) 상담을 통한 청소년 비행 예방(2) 직업선택과 진로 결정에 대한 조언(

  • [청소년심리 공통] 1~ 청소년기의 중요한 발달과업인 자아정체감에 대하여 설명하고, 청소년들
  • 개념2) 중요성3) 미치는 요인4. 청소년기 자아정체감 확립을 위한 도울 방법1) 가정적인 측면(1) 상담자로서의 역할(2) 격려자로서의 역할(3) 자아 정체감 및 자율성 형성 돕기 2) 학교적인 측면(1) 상담을 통한 청소년 비행 예방(2) 직업선택과 진로 결정에 대한 조언(3) 자아정체성 확립을 위한 관심과 격려3) 사회적인 측면(1) 건전한 신체발달과 전인적 성장의 지원(2) 청소년 비행 예방을 위한 사회복지적 개입5. 청소년기 자신이 경험한 어려움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