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슨의 심리사회적발달 8단계에 따른 인간관계의 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0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에릭슨의 심리사회적발달 8단계에 따른 인간관계의 변화>에 관한 레포트

A4 3장
목차
에릭슨의 심리사회적발달 8단계에 따른 인간관계의 변화
(1) 단계 1-기본적 신뢰감 대 기본적 불신감 (생후1년간)
(2) 단계 2-자율성 대 수치 및 의혹 (1~3세)
(3) 단계 3-이니셔티브 대 죄의식 (3~6세)
(4) 단계 4-근면성 대 열등감 (6~12세)
(5) 단계 5-정체감 대 역할 혼미(12~18세)
(6) 단계 6-친밀감 대 고립 (18~35세)
(7) 단계 7-생산성 대 정체 (35~60세)
(8) 단계 8-자아통합 대 절망 (60세 이후)
본문내용
에릭슨의 심리사회적발달 8단계에 따른 인간관계의 변화
에릭슨은 인간의 성장과 발달에 미치는 환경의 영향, 특히 주요한 타인들과의 관계를 중시했고, 단순한 도덕적 추리의 발달을 넘어서 전인적 성장에 관심을 두었다. 에릭슨은 인간이 태어나면서부터 노년기에 이르기까지의 발달과정을 8단계로 나누어, 각 단계마다 성취해야할 발달과업 또는 심리사회적 위기를 제시했다. `신뢰감 대 불신감`처럼 영아기때 심리사회적 위기를 잘 극복하면 신뢰감을, 그렇지 못하면 불신감을 얻게 된다는 식으로 에릭슨은 발달 과업의 성취여부를 양극의 개념으로 설명하였다. 그러나 에릭슨이 말하는 건강한 해결은 반드시 완벽하게 긍정적인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며, 부정적인 것보다 긍정적인 부분의 비율이 더 많으면 그것으로 심리사회적 위기를 건강하게 해결했다고 본다.

에릭슨의 심리 사회적 발달 단계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1) 단계 1-기본적 신뢰감 대 기본적 불신감 (생후1년간)
이 시기에 성취해야 할 긍정적인 과업은 기본적인 신뢰감이다. 이 시기의 유아는 의존적이다. 돌보아주는 사람으로부터의 배려에 따라 타인에 대한 근본적인 성향이 결정된다. 중요한 타인으로부터 따뜻하고 일관성 있게 기본적인 욕구가 잘 충족되면 신뢰감이 형성된다. 이 시기는 출생 후, 한 살 때까지의 시기로서, 성취해야 할 긍정적인 과업은 기본적인 신뢰감이다. 신뢰감 형성은 어머니와 맺는 관계의 질에 달려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발달심리 논문분석 발표
  • 사회적 문제 뿐 만 아니라 개인적으로는 심리. 정서적 문제를 야기 시켜 삶의 부정적 영향을 가져오게 되고, 이러한 노년기 발달적 특성으로 인한 문제들은 노년기 우울을 발생 시키면서 생의 의미나 의욕을 잃게 하고 자기 존중감이 낮아지는 등 행복하고 원만한 노년생활을 영위하기 어렵게 된다’제 1장 서 론제 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우울한 정서는 노인들에게 가장 대표적으로 지배 받는 정서 상태로 에릭슨(Erikson 1963)의 인생발달 8단계 중 마

  • 교육심리학 발달이론
  • 인간발달의 단계를 20세까지 5단계로 구분하였고, 6세 이전의 발달이 매우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인지적 발달과업과 유아기 이후의발달의 중요성을 간과했다는 한계점이 있다.에릭슨의 발달이론은 프로이드의 정신 분석론에 뿌리를 두고 있지만 에릭슨만의 발달 원리를 지니고 있다.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의 5단계를 확장하여 8단계로 이론을 정립하였다. 내적 본능 및 욕구와 외적 문화적, 사회적 요구 간의 상호 작용으로 인해 심리사회적

  • [청소년복지-청소년 관련 문제 중 가장 심각하다고 생각되는 주제를 정하여 개념, 문제점, 현황과 실태, 개입방안 등에 대해 서술하세요]
  • 인간관계를 통해서 다른 사람의 생각과 행동을 받아들임으로써 건전한 사회성을 형성하게 된다. ⑦ 도덕성 발달의 특징스스로 양심에 의해 만들어놓은 기준에 따라 행동하며 개인의 용구충족과 타인에 대한 배려 사이의 균형이 필요함을 인식한다. 또한 규칙이나 약속에 대한 융통성을 인식하고 일의결과보다 동기나 과정을 중시한다. Ⅱ. 본론 : 청소년의 게임 중독1. 중독의 개념우리가 보통 “건강하다”고 말하는 것은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 [심리학]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심리발달이론
  • 발달을 말한반면 에릭슨은 부모와 사회와의 관계 속에서 이루언진다고 보았다.3.에릭슨 이론의 비판적 검토에릭슨의 이론에는 애매모호한 개념이 많고 단계설정에서도 과학적 근거가 없다고 비판받는다. 그러나 정상적인 대상으로 수립된 자료를 기초로 하여 구축된 이론이기 때문에 정상적인 인간이 사회적 관계 속에서 성장, 발달되는 과정을 설명하고 있는 강점이 있다.2.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피아제는 인간의 적응과 발달을 이지적 측면에서

  • 노년기에 나타날 수 있는 정신건강 문제를 조사하여 제시해 보고, 성공적
  • 인간 서비스 전문가들은 노년기에 대한 다양한 문제를 이해하고 개입과 원조를 어떻게 해줄 수 있는지에 대해 충분히 인식이 되 있어야 한다. 현재 다양한 국가정책으로 사회적 서비스, 노인돌봄정책 등이 있지만 앞으로 늘어날 고령화 인구에 따라 전부 케어 해줄 수 없다고 보고 개인의 노력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하며, 앞으로 행복한 노년을 위해서는 중년기 기간의 건강을 챙기고 노후와 더불어 여유로운 마음과 신체의 변화를 받아 들이면서 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