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매체] 소비자 고발 프로그램의 잘못된 보도의 피해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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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이번 발표 주제를 선정하게 된 계기
현재 방영되고 있는 소비자 고발 프로그램들

2.본론
1) 정확한 정보수집의 부재와 섣부른 보도행태
Ex ) 삼성세탁기 사건, 강호동 고깃집 논란
2) 본래의 위험보다 과장된 보도 행태
Ex ) 다이어트 한약 사례, 드림렌즈 사례
젤라틴 보도 사례 , 별정 통신요금제 사건
3) 일부러 상황을 설정하고 의도적인 편집으로
시청자를 호도하는 보도행태
Ex ) 용팔이 사건 , 연비측정 사건

3.결론
본문내용
드림렌즈 사례

◈ 드림렌즈란 특수 콘택트 렌즈를 사용하여 각막의 형태를 변화시켜 경도의 근시와 난시의 진행을 조정하거나 일시적으로 감소 또는 없애는 시술법

◈ 드림렌즈의 부작용을 누구나 다 그런 것이 아닌데 더욱 극대화하여 방영

◈ 이에 반발한 안과의사회사례를 과장하여 보도했다며 언론중재위원회에 조정 신청


별정 통신요금제 사건

◈ 몇몇 통신사들이 별정 통신사임을 밝히지 않고 휴대폰을 판매하고 그 해지가 어려울 뿐만 아니라 과도한 통신요금을 청구

◈ 너무 별정통신사에 대해서 불리한 내용만을 실은 것

◈ 유리한 점도 있는데 너무 안 좋은 쪽만을 내비친 것

◈ 무조건 문제점이 있다는 식으로만 방송을 하는 것은 상당히 문제


연비측정 사건

◈ 경차, 중형차, 대형차 3대의 실제연비를 나란히 연비비교 하는 실험

◈ 차종선별부터 공정성에 문제

◈ 동일한 상태의 차량을 대상으로 하지 않고, '체어맨' 과 '마티즈 크리에이티브' 두가지 차량에 공인 연비보다 적게 나올 수밖에 없는 상황을 연출

◈ 마치 이 차종들이 공인 연비를 속인 것처럼 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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