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교육] 프랑스의 원격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프랑스의 원격교육 현황
1.1 국․공립 원격교육 기관
1.2 사립 원격교육 기관
2. 프랑스 국립 원격교육센터 CNED의 발전 과정 및 개관
2.1 CNED의 역사와 발전 과정
2.2 CNED의 성격 개관
2.2.1 학습자 간의 상호작용을 지원하는 요소와 기능
2.2.2 CNED의 해외 조직 망
3. CNED의 교육 단계와 과정
3.1 초․중등 교육 과정
3.1.1 초․중․고등학교 정규 교육과정
3.1.2 중․고등학교 보충수업 과정
3.1.3 대학입학 준비 과정(DAEU)
3.2 고등교육 과정
3.2.1 BTS (서비스, 산업, 건강.사회 분야)
3.2.2 대학교육 과정
3.3. 평생교육 과정
4. CNED의 원격교육 매체와 교수․학습 방법
4.1 CNED의 원격교육 매체
4.2 CNED의 원격 교수․학습 방법
4.2.1 인쇄 교재를 이용한 전통적인 수업
4.2.2 학업 방향에 대한 조언, 평가, 튜터링, 개별 수업
4.2.3 교육적 상호 의사소통
4.2.4 학생들의 학업 내용 수정
4.2.5 전자 캠퍼스(e-campus) 운영
4.2.6 출석수업(accompagnement en presence)
4.2.7 재택학습
4.2.8 기타 제도
5. 기타 특징
5.1 학비 차등 적용
5.2 CNED의 사회보장 혜택
6. 결언 및 시사점
- 본문내용
-
프랑스의원격교육
1. 프랑스의 원격교육 현황
오늘날 세계는 사회의 다양한 요구와 정보. 통신 기술의 발달에 의해 세계가 하나의 지구촌을 형성함에 따라 원격교육의 기회가 급속히 확산되고 있고 앞으로 더욱 가속화될 것이라는 것은 주지의 현실인데, 프랑스도 그 예외는 아니다. 우선 프랑스에서는 어떠한 기관을 통해 어떠한 방식으로 원격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지 간략히 살펴보기로 한다. 오늘날 프랑스에는 원격교육을 받을 수 있는 다양한 방법과 다양한 기관이 있는데, 여기서는 국․공립 원격교육 기관과 사립 원격교육 기관으로 나누어 살펴보기로 한다.
1.1 국․공립 원격교육 기관
프랑스에서 가장 중요한 원격교육기관으로 ‘국립원격교육센터’(CNED)와 ‘대학 원격교육 센터들’(CTEU)을 꼽을 수 있다. CNED는 행정적․재정적으로 독립된 국립 원격교육 기관이고 CTEU는 일반 대학 내에 부설된 원격 고등교육 센터이다. CTEU는 인쇄자료, 카세트, 멀티미디어 보조자료, 인터넷, 라디오, TV를 통해 원격교육을 실시하고 후에 발족하게 되는‘원격 대학교육 연합’(FIED)의 주축을 이루고 있다.
국립 특수 원격교육 기관으로는 ‘인간의사소통 센터’(ICH), ‘국립농촌진흥 센터’(CNPR), ‘국립 기술.회계 센터’(INTEC)등이 있다. 정보․통신 기술의 급속한 발달에 힘입어 위의 CNED와 CTEU 이외에도 독립된 단체 또는 콘소시엄 형태로 수많은 기관들이 학위 수여를 위해 다양한 코스 또는 모듈 형태의 다양한 원격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예컨대, 몇몇 기술전문대학(IUT, 원칙적으로는 2년 과정)은 학생들이 원격교육을 통해 3년 만에 기술전문대학 학위(DUT)를 취득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다.
최근에는 전국에 있는 32개의 일반 대학들이 협력하여‘원격 대학교육 연합’(FIED)을 결성하여 고등 교육 차원의 원격 교육을 널리 보급하여 발전시키고 있다. 2000학년도부터는 교육부의 주도하에 디지털 캠퍼스가 탄생되어, 2002년 말에는 약 84개의 학위를 수여하는 755개의 코스가 과학․기술 분야, 의학, 건강, 인문․사회과학, 법학, 경제, 경영학과에 개설되어 학생들에게 제공되고 있다. 이 디지털 캠퍼스는 CNED와의 협력 하에, 고등교육 기관(대학, 그랑제콜, 교사양성대학 IUFM))들과 콘소시엄 형태로 사립 또는 공립 기관과 외국 학교에 개방되어 있다. 이 디지털 캠퍼스의 설립 목적은 유럽통합과 유럽을 넘어 국제 관계의 영역을 확대하려는 필요에 부응하여 프랑스에서 개발된 코스들을 전 세계에 보급. 전파하려는 것이다. 그 중에서도 콘소시엄 CANEGE는 경제․경영학 분야의 특화된 디지털 캠퍼스로 파리 9대학과 CNED를 비롯하여 다른 6개 일반 대학이 2002년부터 DEUG, MSG(경영학 석사과정),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 사회복지실천론_면담의 기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활용하여 본인의 주변 인물 중 어려움에 처해 있거나 고민이 있는 사례에 대해 어떻게 면담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 만 5세(7세) 일일계획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