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모더니즘 등장배경,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포스트모더니즘과 구성주의, 포스트모더니즘과 문학, 포스트모더니즘과 건축, 포스트모더니즘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2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성
1. 불확실성(Indeterminacy)
2. 단편화(Fragmentation)
3. 탈 경전화(Decanonization)
4. 재현 불가능성(Unrepresentability)
5. 혼성모방(Hybridization)
6. 대중주의(Populism)
7. 행위(Performance)와 참여(Participation)
8. 보편내재성(Immensity)

Ⅲ. 포스트모더니즘의 등장 배경

Ⅳ. 포스트모더니즘의 중요성

Ⅴ.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Ⅵ. 포스트모더니즘과 구성주의

Ⅶ. 포스트모더니즘과 문학

Ⅷ. 포스트모더니즘과 건축

Ⅸ. 포스트모더니즘의 평가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론과 현실의 영역에서 몇 세기에 걸쳐 영향력을 행사해온 근대성(modernity)에 대한 회의의 물결은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이라는 시대적 조류의 형태를 띠고 인문사회과학 전반과 건축, 미술, 영화, 무용, 사진학, 문학, 사회운동 등 다양한 이론적 영역과 사회 활동에 걸쳐 나타났다. 따라서 넓은 의미의 포스트모더니즘은 그 범위에 있어 학문의 영역을 넘어 사회적 의식 문화와 정치 활동의 영역도 포괄하게 된다. 현대 세계를 특징짓는 복합적이고 상호갈등적인 추세들(보편화/특수화, 동질화/차별화, 통합/분화, 집중/탈집중 등)에 직접적으로 또는 간접적으로 관심을 표명하는 포스트모더니즘은 내부적으로도 다양한 갈래를 보인다. 현대의 복합적 경향들이 근대성이 가지는 한계의 표현이자 그 붕괴의 징후라고 인식하는 포스트모던 이론가들은 근대성에 대한 태도에 있어 극단적 회의주의로부터 건설적 대안의 모색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입장으로 갈라진다. 그러나 근본적으로는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적 관점은 기존의 패러다임과 가치관, 세계관에 대한 회의주의와 비관주의라고 볼 수 있다. 즉, 근대적 이성과 합리성에 기반하는 사회적 현실과 이론적 구분 및 인식틀, 문화적 관념 모두를 근본적인 회의의 대상으로 삼고 인류 역사의 전개에 대해 아이러니즘적인 견해를 보이는 것이 포스트모더니즘의 기저에 깔린 일반적 특성이라 할 수 있다.
포스트모더니즘은 근대 과학의 가치와 학문의 경계 구분에 이의를 제기하며, 논증과 엄밀성, 객관성, 보편성 등 논리중심적 사고체계 전반에 대하여 회의적인 태도를 보이면서 보편성이 아닌 특수성, 근대가 아닌 전근대 또는 탈근대, 논리가 아닌 비논리, 구성이 아닌 비구성의 영역이 가지는 가치를 복구하려 한다. 인간의 이성에 대한 신뢰는 이제 허구가 되어버리고 기술 문명과 과학은 핵, 빈곤, 환경 파괴, 문명의 충돌 등 오늘의 근본적인 난제와 인류 공통의 고민에 아무런 해답을 주지 못할 뿐만 아니라 바로 그 근대의 업적들이 현대 위
참고문헌
김성기, 포스트모더니즘과 비판사회과학, 서울 문학과 지성사, 1991
김욱동, 포스트모더니즘과 포스트구조주의, 서울 현암사, 1991
김욱동, 포스트모더니즘의 이해, 서울 문학과 지성사, 1996
공종원, 포스트 모더니즘, 조선일보, 1991
권택영, 포스트모더니즘이란 무엇인가, 민음사, 1995
휴 실버만, 포스트모더니즘, 고려원, 199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건축]건축사조
  • 건축가와 공예가, 미술가들의 조직인 길드(Guild)를 그 모델로 삼았다.길드는 중세의 장인 조직으로 하나의 건축물을 건축하고 장식하기 위해건축가, 공예가, 미술가가 서로를 도와 통일된 디자인을 추구하였고,새로 입회한 구성원에 대하여 교육도 병행하였다.존 러스킨은 이러한 중세의 길드 조직을 모델로 하여 자신의 길드 조직인 세인트 조지(St George)를 1871년에 설립하여그의 이념을 실천하고자 하였다.세인트 조지 길드의 사장은 존 러스킨이였으

  • [포스트모더니즘]포스트모더니즘의 등장
  • 문학이론 분야의 롤랑 바르트 등을 들 수 있다. 이렇게 포스트모더니즘의 범위는 인문과학은 물론, 사회과학과 자연과학, 예술 분야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형성되어 있다. 이러한 포스트모더니즘은 철학, 예술, 문학뿐만 아니라 교육(학)의 영역에도 영향을 미치기 시작하여 교육에 대한 이론적 이해나 실천에 대전환이 일어나고 있다. 3.포스트모더니즘이 나타나게 된 배경3-1. 정치적인 배경제2차 세계대전 이후로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교육의 이론

  • [현대소설] 대중소설에 대해서
  • 등장하기 시작했다. 대표적인 책이 컴퓨터길라잡이와 할 수 있다. 컴퓨터 컴퓨터 무작정 따라하기등이었다.외환위기가 닥친 90년대 말에는 한국의 현실을 진단한 한국보고서와 실직 가장의 아픔을 담은 소설 아버지가 장안의 지가를 올려놓았다.3.포스트모더니즘과 대중소설대전제(大前提)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해 논의하기 전에 우리는 한 가지를 전제로 놓고 논의를 하고자 한다. 한 시대의 문화를 규정할 때 우리는 연속성과 단속성의 관점

  • [인터넷교육] 인터넷 활용 교육의 특징과 전산망 구축 모델 및 다양한 국내․외 사례 분석
  • 모더니즘은 서구의 보편적인 이성과 이성 중심적 형이상학의 진리관을 거부하고 해체시키려고 했으며, 절대적 진리관을 인식하는 주체의 상대성을 치환함으로서 주체와 진리의 탈 중심화를 시도하였고 정보화 사회는 급격하게 변화해 가는 상황으로 인해 쏟아져 나오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스스로 필요한 정보를 선택하여 가공할 수 있는 기술, 즉 문제해결능력과 비판적 사고력을 요구하게 되는데 이러한 학습자 중심의 교육환경은 곧 구성주의와 그

  • [현대건축의 경향에 대한 이해와 고찰(1990년대 이후를 중심으로)] 현대건축의 경향에 대한 이해와 고찰(1990년대 이후를 중심으로)
  • 현대건축의 경향에 대한 이해와 고찰(1990년대 이후를 중심으로)목 차Ⅰ. 서론Ⅱ.1990년대 이후의 현대 건축과 관계론1. 해체주의(Deconstructivism)적 건축 경향(1) 해체이론의 생성배경(2) 해체주의의 디자인 원리(3) 해체주의의 디자인의 형태구성의 특징2. 네오 모더니즘(Neo-Modernism)적 건축 경향(1) 네오 모더니즘의 역사적 배경(2) 네오 모더니즘의 개념(3) 네오 모더니즘(Neo-Modernism)의 건축적 특징Ⅲ.1990년대 이후의 현대 건축과 표현론1.디지털 건축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