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개발] 제4장 개인개발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7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인적자원개발] 제4장 개인개발방법
- 법제와 사회복지법제, 여성복지법제, 법제와 사회법제, 유사법제, 법제와 개인정보보호법제, 직업교육법제, 법제와 건설법제, 전자투표관련법제, 법제와 전자상거래법제, 상품권관련법제, 법제와 증권거래법제 분석
- [인사관리][인사관리 이동][직능자격제도][인사고과제도,]인사관리의 배경, 인사관리의 체계, 인사관리의 규정, 인사관리의 이동, 인사관리의 직능자격제도, 인사관리의 인사고과제도, 향후 인사관리의 제고 과제
- [경력개발제도] 한국기업의 경력개발제도의 개선에 관한 연구
- [A+ 추천레포트]사회심리재활 프로그램을 위한 실천이론과 모델 및 주요 기술과 사회심리재활사업의 문제점 및 다양한 해결방안
- 목차
-
목 차
1. 전통적인 개인개발 방법
1) 집합교육
(1) 정의:
(2) 요소:
(3) 학습장소에 따른 두 가지 종류
2) 현장교육(OJT)
(1) 현장교육의 의미
(2) 현장교육의 단계
2. 학습 및 수행중심 개인개발 방법
1) 경험학습
(1) 경험학습(experience learning)의 의미와 교육학적 관점
(2) Kolb의 경험학습이론
2) 실천학습(action learning)
(1) 실천학습의 의미와 요소
(2) 실천학습과정
(3) 실천 학습에 대한 세 가지 관점
3) 정보기술 활용학습
(1) 정보기술 활용 학습의 증가
(2) 전자학습의 발전단계
(3) 전자학습의 의미와 특징
4) 학습조직과 개인개발
(1) 학습조직의 의미
(2) 학습조직에서의 개인개발
5) 자기주도학습과 개인개발
(1) 자기 주도성(self-directiveness)의 의미
(2) 자기주도학습의 의미
- 본문내용
-
제4장 개인개발 방법
개인개발이 어떻게 현실화되고 있는지에 대한 논의로서 인적자원개발의 개인개발은 전통적 개인개발방법(원거리, 근거리, 현직교육), 학습중심 개인개발 방법, 정보통신기술 중심 개인개발 방법으로 범주화 된다.
1. 전통적인 개인개발 방법
오랫동안 인적자원개발 분야에서 지속적 활용되어왔으며 이는 개인의 현재 또는 미래의 직무와 관련되어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를 습득하는데 고용주가 의도적이고 계획적으로 제공하는 형태이다. 원시시대부터의 인적자원개발은 생존을 위한 방법이었으며 동시에 잠재적 인적자원개발이다. 현재까지 조직에서 이루어지는 일반적 형태의 개인개발활동은 집합교육형태와 현직교육형태가 있다.
1) 집합교육
(1) 정의: 최근까지 지배적인 유형으로 특정장소에서 특정기간동안 일군의 학습자들이 모 여서 교수자에게 학습을 제공받는 유형의 개인개발 방법으로 훈련형태이지 교육방 법 아니다. 인적자원개발은 성과향상과 개인성장의 가능성을 발생시키기 위해서 일정 기간동안 고용주에 의해서 제공되는 조직화된 학습경험이다(Nadler & Nalder: 1989).
(2) 요소: 특정 장소(학습장소)에 훈련참가자들이 모여서 교육을 받는다. 집합교육의 형태 에서도 강의법, 토의법, 시청각법, 실습방법, 자기주도적 학습방법 등 다양한 방법 을 활용할 수 있다.
(3) 학습장소에 따른 두 가지 종류
①근거리 집합교육
-장점: ․탄력적 훈련시간조정을 통해 훈련으로 인한 조직의 공백 최소화
․훈련관리활동과 관련된 행정적 편리함을 도모
․경영층이 인적자원개발 활동에 대해서 관심을 갖고 지켜볼 수 있도록 유도
-단점: ․학습장소와 직무현장이 근거리인 경우에는 훈련내용을 학습하는데 직무현장의 영향 배제 어려움. 즉, 훈련에 집중하기 어렵다.
․기타 직장현장의 간섭협상이 발생
․훈련에서 다루는 지식이나 기술 전달 수준에 머무른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주제 우리가족의 문제를 체계론적 시각에서 분석해보고 문제해결을 위한 과정을 계획하시오 (1)
- 매체 TV,영화 등에 등장하는 자폐성 장애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특성과 의사소통 특성을 기술하시오 그리고 이 아동에게 효과적인 사회적 기술 및 의사소통 지원방법이 무엇일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 발달과업에 대한 학자들의 개념(정의)와 해비거스트(Robert Havighurst)가 제시한 발달단계별 발달과업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하고, 해비거스트의 발달단계별 과업에 비추어 볼 때 본인은 발달과업을 제대로 수행했는지 자신의 사례를 중심으로 설명
- 본인의 경험 중 건강하고자 하여 어떠한 실천을 한 경우 또는 건강에 대한 특정한 신념과 태도를 기반으로 건강행위를 결정한 경우가 있다면 건강신념모델(Health Belief Model)을 적용하여 그러한 건강행위를 실천하게 된 이유와 그 때 의료사회복지실천에서 개입할 사항은 무엇이었는지를 분석하여 제출하시오
- 식생활과 건강 - 영양소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
- 가족해체(가정해체)의 원인
- 지역사회의 구분에서 공간중심 지역사회와 기능중심 지역사회의 개념과 사례를 자신의 경험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지역사회복지의 개입은 어느 유형의 지역사회 문제에 개입이 필요한지 그 이유를 기술하시오
- 생활속의 화학/생활 속 화학물질과 건강 -과제
- 자원봉사론] 자원봉사활동의 특성중 학습성(봉사학습)은 청소년 봉사활동에 왜 중요한지 기술하시오
- 로잔언약 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