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경영론] 제8장 평생교육조직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7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제8장 평생교육 조직론
1.조직의 의의

2. 조직의 원리

(1)계층의 원리

(2)통솔범위의 원리

(3)분업의 원리

(4)조정의 원리

(5)명령통일의 원리

(6)적도집권의 원리


2.조직의 형태

(1)공식조직과 비공식조직

(2) 계선조직과 막료조직

1.교육조직의 성격

(1)기관으로서의 성격
(2)행동의 집합체로서의 성격
(3)관료제로서의 성격
관료제의 특징
(4)전문적으로서의 성격
(5)독자적인 성격

2.교육조직의 유형
(1)조직의 기능이나 목적에 의한 분류
(2)수혜자에 의한 분류
(3)조직에의 복종에 의한 분류
(4)조직이 처한 상황에 의한 분류

제3절
1.평생교육 조직의 의의
2.평생교육 조직의 유형
3.평생교육 조직의 특성

평생교육 조직의 구성요소의 성격
설립 및 운영주체에 따른 평생교육 조직의 특성
본문내용
제8장 평생교육 조직론
1. 조직의 의의
조직이란 용어는 각 학문 분야에 따라 조직에 대한 개념 정의가 다양할 수 있고 동일학문 분야라도 학자의 입장에 따라 차이가 있다.
l 가우스 - 여러가지 기능과 책임의 분배를 통하여 합의된 목적의 수행을 촉진하기 위한 인원의 배정이다. 어떠한 공동의 과업에 종사하고 있는 개인이나 집단으로 하여금 최소한의 갈등과 최대한의 만족도를 보장한다.
l 에치오니 - 일정한 환경 하에서 특정한 목적을 추구하고 이를 위한 일정한 구조를 지닌 사회적 단위이다.
l 버나드 - 두사람 이상의 의식적으로 조정된 활동 또는 힘의 체제이다
l 스캇 - 다소 계속적으로 비교적 특정한 목적을 추구하기 위해 설립된 집합체이다.
l 웨버 - 목적을 추구하고 활동에 참여하는 조직 구성원 사이의 정당한 상호작용이다.
l 홀 - 하나의 조직은 상당히 구별 가능한 경계선, 규범적 질서, 권위계층, 의사소통 체계, 구성원의 협동체계 등을 지닌 하나의 집합체이다.

개념의 종합 - 조직이란 두 사람 이상의 구성원이 특정한 목적을 추구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일정한 협동체계를 이루는 하나의 사회적 단위

2. 조직의 원리

(1) 계층의 원리
조직구조의 상하관계를 의미. 조직내의 명령과 의사소통의 통로, 분쟁해결 및 조정수단
조직의 경직화를 초래하고 역동적인 인간관계형성 저해
(2) 통솔범위의 원리
한 사람의 지도자가 직접 통솔할 수 있는 부하의 수는 한정될 수밖에 없다는 원리. 통솔범위의 수는 획일적으로 적정 수를 정할 수 없다.
(3) 분업의 원리
분업이란 한 사람에게 가능한 한 한가지 주된 업무만 수행하도록 일을 분담시키는 것. 전문화의 원리라고 말할 수 있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