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와언어]광고영상의 비유법에 관하여(직유법, 은유법, 의인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비유법에 관하여

2. 직유법이란
*사용된 광고의 예

3. 은유법이란
*사용된 광고의 예

4. 의인법이란
*사용된 광고의 예

5. 참고 문헌 및 사이트
본문내용
1. 비유법에 관하여

수사법의 종류에는 크게 비유법, 변화법, 강조법 3가지가 있다.

가)비유법 : 대상을 다른 것에 빗대어 표현하는 수사법.
나)강조법 : 강조하는 수사법.
다)변화법 : 변화를 주어 지루한 느낌을 없애는 수사법

그중 비유법은 표현하고자 하는 대상(원관념)을 이미 알고 있는 다른 대상(보조관념)에 빗대어 표현하는 방법이다.
직유법, 은유법, 의인법, 활유법, 풍유법 의성법, 의태법 등이 이에 해당한다.

1)직유법 : '-마치 -같은, -처럼, -같이, -인 양, -인 듯, -듯이'.
2)은유법 : 'A는 B다'.
3)의인법 : 사람이 아닌 것을 사람처럼 표현하면 의인법,
4)활유법 : 생명이 없는 것을 마치 생명이 있는 것처럼 표현하는 방법.
5)풍유법 : 속담, 격언, 우화, 유머.
6)의성법 : 사물의 음향.
7)의태법 : 사물의 모양.

많은 비유적 표현 방법중에 가장 대표적인 직유법, 은유법, 의인법을 관점으로 조사하였다.

2. 직유법이란

직유법이란 하나의 사물을 또 다른 사물에 비유하여 자신이 뜻하는 바의 사물을 구체적이고 매력적으로 알리고자 할 때 쓰인다. 이 수사법의 가장간단하고 명쾌한 형식으로 2개의 사물을 직접적으로 'A같이 B하다' (산소 같은 여자)와 같은 형식으로 비교하여 표현한다.
이 광고에서 만약 이영애가 아닌 다른 모델을 출연시켰다면 이와 같은 성공은 거두지 못했을 것이다. 이영애란 모델의 순수하고 청렴한 이미지와 깨끗한 피부가 '산소 같은' 이라는 직유와 잘 맞아 떨어졌기 때문에 소비자들에게 제품에 대한 매력과 호기심을 느끼게 했고 아직까지 기억되는 좋은 광고라고 할 수 있다. 이런 직유법을 사용할 때 주의할 점은 묘사가 정확하고 논리적, 설명적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즉 하나의 사물을 나타내기 위해 다른 사물의 비슷한 속성을 직접 끌어내어 비교하므로 그 유사성을 명백히 지적해야 한다. 이때 비유되는 사물과 비유하는 사물은 '마치~같다', '~인 양','~같은', '~처럼', '~듯이'의 형식으로 연결된다.
참고문헌
디지털 시대의 광고와 언어 - 전병용
광고와 언어 - 이현우

http://www.ad.co.kr/

http://www.adic.co.kr/

http://blog.naver.com/master_21/

http://blog.naver.com/whlovese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1920년대 후반 한국시
  • 비유적으로 노래한 전형적인 ‘연애소곡’이다. 제1연에서는 「黄昏의 水面」에 비친 「해쓱」한 그림자라는 시각적 영상을 통해, 그리고 제2연에서는 바람에 날리어 정처 없이 떠도는 낙엽의 존재에 시인의 「孤寂」한 심정을 표현하고 있다. 〈비〉포구 십리에 보슬보슬쉬지 않고 내리는 비는긴 여름날의 한 나절을모래알만 울려 놓았소. 기다려선 안 오다가도설은 날이면 보슬보슬오늘 같이만나도 못코 떠나버린그사람의 눈물이던가. 설은

  • [대중매체와 언어] 광고
  • 대중매체와 언어 1. 광고란?1. 광고의 역사흔히 광고를 20세기적 현상으로 이해하기 쉬우나 광고의 몇몇 형태는 이미 기원전에 그 모습을 드러낸다. 도망간 노예를 찾아주면 사례금을 지급하겠다는 파피루스로 만들어진 고대 이집트의 광고가 인류학자들에 의해 발견되기도 하였으며, 기원전 3000년에 제작된 것으로 보이는 바빌론의 진흙 판에는 연고 취급상과 신발 제조업자에 관한 내용이 적혀있다. 또 다른 고대 광고의 형태는 고지원에 의해

  • [광고 언어] 문장의미와 단어의미
  • 1. 들어가며우리는 현실에서 무의식중에 수많은 광고들에 둘러싸여 있다. 광고는 지면광고, TV광고, 라디오광고뿐만 아니라 휴대폰 광고, 인터넷 광고 등 여러 매체를 통해 그 범위를 확장시키고 있다. 광고는 음향, 이미지, 영상 등의 기호가 언어 의미와 결합되어 만들어지기 때문에 광고에서 언어와 그 의미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광고에서 언어는 특정 광고가 대상으로 하는 소비자를 설득하는 도구의 역할을 수행하기도 하고 영상․음향 기호의

  • TV와 인쇄매체의 화장품 광고에서 드러나는 수사적 특징과 의미전이현상
  • -한국어와 대중문화 -TV와 인쇄매체의 화장품 광고에서 드러나는 수사적 특징과 의미전이현상1.서론2.본론2.1 수사적 표현에 의한 특징2.1.1 비유법2.1.1.1 은유법 2.1.1.2 직유법2.1.2과장법2.1.3 대구법2.1.4 비교법2.1.5 의인법2.1.6 반복법2.1.7 도치법2.2 의미 전이 양상 2.2.1 다의성에 의한 의미 전이 양상2.2.2 유사성에 의한 의미 전이 양상3.결론4.느낀 점5.참고문헌 및 사이트1.서론현대인은 광고의 홍수 속에서 살고 있다. 그 수용이

  • 글쓰기의 이론과 실제, 문학적 글쓰기, 학문적 글쓰기, 글쓰기의 가치, 의미, 과정, 진술방식, 생각, 표현, 비평, 심리치유, 방법, 구성, 개선점 조사분석
  • 은유화-2842) 그림언어와 심리묘사2883) 자유연상법-2914) 자서전 쓰기2925) 문학 창작2966) 일기 쓰기300제 3부 학문적 글쓰기제 11장 보고서 쓰기-3071. 보고서의 개념-3072. 보고서의 유형-3081) 연구 보고서-3082) 조사 ․ 답사 보고서3103) 실험 ․ 관찰 보고서3154) 감상 ․ 요약 보고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