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와언어]광고영상의 비유법에 관하여(직유법, 은유법, 의인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3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비유법에 관하여
2. 직유법이란
*사용된 광고의 예
3. 은유법이란
*사용된 광고의 예
4. 의인법이란
*사용된 광고의 예
5. 참고 문헌 및 사이트
- 본문내용
-
1. 비유법에 관하여
수사법의 종류에는 크게 비유법, 변화법, 강조법 3가지가 있다.
가)비유법 : 대상을 다른 것에 빗대어 표현하는 수사법.
나)강조법 : 강조하는 수사법.
다)변화법 : 변화를 주어 지루한 느낌을 없애는 수사법
그중 비유법은 표현하고자 하는 대상(원관념)을 이미 알고 있는 다른 대상(보조관념)에 빗대어 표현하는 방법이다.
직유법, 은유법, 의인법, 활유법, 풍유법 의성법, 의태법 등이 이에 해당한다.
1)직유법 : '-마치 -같은, -처럼, -같이, -인 양, -인 듯, -듯이'.
2)은유법 : 'A는 B다'.
3)의인법 : 사람이 아닌 것을 사람처럼 표현하면 의인법,
4)활유법 : 생명이 없는 것을 마치 생명이 있는 것처럼 표현하는 방법.
5)풍유법 : 속담, 격언, 우화, 유머.
6)의성법 : 사물의 음향.
7)의태법 : 사물의 모양.
많은 비유적 표현 방법중에 가장 대표적인 직유법, 은유법, 의인법을 관점으로 조사하였다.
2. 직유법이란
직유법이란 하나의 사물을 또 다른 사물에 비유하여 자신이 뜻하는 바의 사물을 구체적이고 매력적으로 알리고자 할 때 쓰인다. 이 수사법의 가장간단하고 명쾌한 형식으로 2개의 사물을 직접적으로 'A같이 B하다' (산소 같은 여자)와 같은 형식으로 비교하여 표현한다.
이 광고에서 만약 이영애가 아닌 다른 모델을 출연시켰다면 이와 같은 성공은 거두지 못했을 것이다. 이영애란 모델의 순수하고 청렴한 이미지와 깨끗한 피부가 '산소 같은' 이라는 직유와 잘 맞아 떨어졌기 때문에 소비자들에게 제품에 대한 매력과 호기심을 느끼게 했고 아직까지 기억되는 좋은 광고라고 할 수 있다. 이런 직유법을 사용할 때 주의할 점은 묘사가 정확하고 논리적, 설명적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즉 하나의 사물을 나타내기 위해 다른 사물의 비슷한 속성을 직접 끌어내어 비교하므로 그 유사성을 명백히 지적해야 한다. 이때 비유되는 사물과 비유하는 사물은 '마치~같다', '~인 양','~같은', '~처럼', '~듯이'의 형식으로 연결된다.
- 참고문헌
-
디지털 시대의 광고와 언어 - 전병용
광고와 언어 - 이현우
http://www.ad.co.kr/
http://www.adic.co.kr/
http://blog.naver.com/master_21/
http://blog.naver.com/whlovese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