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 유아 통합에 관한 논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30 / 2019.12.24
  • 44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국내 유아특수교육 관련 연구의 동향 분석
2.통합관련 교사교육이 일반 유아 교사의
개인적 교수효능감과 교수수행에 미치는 영향
3.자연적 중재를 이용한 활동-중심 삽입교수가 통합된
장애유아의 기능적 의사소통 발화에 미치는 영향
본문내용
국내 유아특수교육관련 연구문헌들의 발표 연도별ㆍ 학술지별 경향은 어떠한가?

- 국내 유아특수교육관련 연구문헌들의 연구자 수 경향은 어떠한가?

- 국내 유아특수교육관련 연구문헌들의 연구 주제 경향은 어떠한가?


특수교육관련 학술지
<언어청각장애연구>,
<언어치료연구>,
<유아특수교육연구>,
<정서 행동장애 연구>,
<특수교육연구>,
<특수교육재화과학연구>,
<특수교유저널 :
이론과 실천>,
<특수교육학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유아교육관련 학술지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열린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학논집>
유아특수교육 관련 연구논문의 수

<정서 행동장애연구> 97편, <특수교육학연구> 93편, <유아특수교육연구>82편, <언어치료연구>76편, <언어청각장애연구> 70편,<특수아동교육연구>28편,<유아교육연구>27편,<특수교육저널 :이론과 실천>22편, <특수교육연구>20편,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19편, <열린유아교육연구>11편, <유아교육학논집>8편, <미래유아교육학회지>1편


긍정적인 부분 : 유아특수교육 관련 연구 동향
이라는 매우 중요한 주제

아쉬운 점 : 유아특수교육의 발전적인 방향에
대한 구체적인 제언 미비한 인상


장애 유아통합관련 교사교육을 받은 실험 집단과 통제집단 간에는
개인적 교수효능감의 변화 정도에 있어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2) 장애 유아통합관련 교사교육을 받은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에는
교수 수행에 대한 자기 평가의 변화 정도에 있어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가?



긍정적인 부분 :
- 통합교육 현장에서 일반유아교사의 중요성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도록 한다는 점 (특수교사가 배치되지 않은 상황에서),
- 예비조사 실시로 교사교육 프로그램의 질 향상

아쉬운 점 :
- 실험의 교사교육 프로그램 이외의 별도의 연수나 교육, 개인적인 장애통합교육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교사의 활동을 통제하지 못함
- 사후검사 실시 시기가 프로그램 종료 직후 라는 점



5. 독립변인 및 종속변인
1) 독립변인 : 자연적 중재를 이용한 활동-중심 삽입교수
2) 종속변인 : 장애유아의 기능적 의사소통 발화에 미치는 영향

6. 실험조건 및 절차
1) 기초선 : 오전 자유선택 놀이 활동 시간
일과 시작 2-3분후 대상유아 20분간 관찰
2) 중재 : 기초선 자료 안정적으로 수집될 때 중재 시작
기능적 의사소통 목표를 하루 일과에 삽입하여 자연적 중재
3) 일반화 : 중재 종결된 후 유아의 가정에서 20분씩 4회 관찰
4) 유지 : 중재 종결 4주 후 기초선과 동일한 조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아동을 위한 통합교육과 개별화교육 프로그램의 특징을 정리하고 각 프로그램의 사례를 조사하여 분석하시오
  • 장애유아의 학습을 유도하여야하는 특수성을 지녀야 하므로 개별화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실행이 책무성을 가지고 진행 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장애아동을 위한 통합교육과 개별화교육 프로그램의 특징을 정리하고 각 프로그램의 사례를 조사하여 분석해 보겠다.Ⅱ. 본론1. 장애아동을 위한 통합교육 프로그램의 특징통합 보육서비스는 장애 유아와 그 가정에 아동 발달적 측면, 가정 복지적 측면, 사회 경제적 측면에서 다음과 같은 절대적

  • [아동복지] 영재교육
  • 유아 영재교육과 초등교육을 중심으로 현황분석과 그에 따른 문제점 지적, 해결방안 제시를 통해 한국 영재교육이 그들의 영재성을 발현하는데 도움이 되길 기대하며 발표를 시작하겠다.Ⅱ. 영재의 정의 일정한 분야에서 뛰어난 사람을 지칭하는 단어로 영재 이외에도 수재, 천재, 신동, 재능아 등으로 특별한 구분 없이 마구잡이로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영재와 관한 정의는 영재의 판별과 그에 따른 영재교육 대상자 선별에 영향을 미치는

  • 특수학교(장애인교육, 특수교육)의 운영과 인간상, 특수학교(장애인교육, 특수교육)교육과정의 내용, 특수학교(장애인교육, 특수교육)교육과정의 운영방향, 특수학교(장애인교육, 특수교육)교육과정 관련 제언 분석
  • 통합교육체제 구축의 미비 등의 특수학급 운영에 관련된 전반적인 문제점들에 대한 지적이 거듭되고 있다. 그리고 지금까지 발표된 특수학급 운영에 관한 몇몇 학위논문들을 분석해 보아도 지적되는 문제들은 대동소이한 문제들이다. 그러나 이와 같은 문제들은 대체로 특수학급 운영체제나 구조적인 변인과 관련된 문제들이 주종을 이루고 있는 반면 특수학급교육의 질적 관리와 관련된 과정변인 즉, 교수-학습이 어떻게 이루어 지느냐와 관련된 문

  • 국제결혼 이주여성의 복지실태 및 만족도에 관한 연구 울산광역시에 거주하는 결혼
  • 관한 사례연구와 지원방안, 경기도 북부지역을 중심으로= Case Studies on the cultural Adaptation of Immigrant Spouses and Plans for Support, 명지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2007)이정희, 여성결혼이민자의 문화적 갈등과 이혼위기에 대한 사례연구, 계명대학교 여성학대학원(2006)김현숙, 국내거주 여성결혼이민자의 사회경제적 적응 증진 요인분석에 관한 연구=(A) study on factors affecting the adaptation of foreign women to Korean society through marriage to Korean nationals, 호남대학교 대학원(2008)

  • 유아 가상 놀이에 관한 경향 분석 리포트
  • 유아 가상놀이에 관한 경향분석본 연구는 유아 가상놀이 연구의 중요성에 입각하여 유아 가상놀이 연구가 그동안 어떤 주제로 진행되어 왔으며 그 방법론상의 특징은 무엇인지를 유아 가상놀이 관련 학술지 논문과 학위논문 분석을 통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1999년부터 2007년까지 발간된 학술지에서 발췌한 유아 가상놀이 관련 논문과 학위논문으로 선정하였다. 연구결과는 유아 가상놀이에 대한 연구의 관점 및 동향은 마음이론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