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의 이해와 현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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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장. 서론
제 2장. 유비쿼터스의 역사
제 2.1절. 마크 와이저의 Ubiquitous (Computing)
제 2.2절. 사카무라 겐의 TRON 프로젝트
제 2.3절. 노무라연구소의 Ubiquitous Network
제 3장. 유비쿼터스의 핵심 기반 기술
제 3.1절. 센서 기술
제 3.2절. 프로세서 기술
제 3.3절. 커뮤니케이션 기술
제 3.4절. 인터페이스 기술
제 3.5절. 보안 기술
제 4장. 유비쿼터스 기술의 응용 그리고 전망
제 4.1절. RFID 응용 시스템
제 4.2절. USN(Ubiquitous Sensor Network)의 응용
제 4.3절. 와이브로(Wibro)기술의 응용
제 4.4절. 근거리 무선 통신 기술의 응용
제 5장. 유비쿼터스 사회에 대한 현안문제
제 5.1절. 보급과 상용화의 문제
제 5.2절. 기계의존도의 문제
제 5.3절. 보안문제와 사생활침해
제 6장. 결론

표 차례
<표 3.1> IEEE 802.15 표준안

그림 차례
<그림 2.1> 유비쿼터스 컴퓨팅과 가상현실의 차이
<그림 4.1> RFID 태그 인식과 초밥 접시 안의 RFID 태그
<그림 4.2> USN의 다양한 분야
<그림 4.3> 텔레매틱스의 응용 서비스
<그림 4.4> 여러 종류의 와이브로 모뎀
<그림 4.5>블루투스 헤드셋과 휴대전화의 연결
<그림 5.1> 계층별 정보화수준 격차지수
<그림 5.2> RFID 기술을 이용한 METRO Supermarket
본문내용
1.1. 사카무라 겐의 TRON 프로젝트
마크 와이저 박사가 유비쿼터스에 대해 용어와 개념을 정립한 반면, 사카무라 겐 교수는 유비쿼터스의 기원인, 어디서나 컴퓨팅(Computing Everywhere)을 제창하였다. 1984년 당시 도쿄대학 조교수였던 사카무라 겐(현 도쿄대학 교수)는 미래의 컴퓨터화된 사회에서는 우리의 생활에서 사용되는 모든 물건들이 모두 컴퓨터화될 것이라고 예견하였다. 이 예견을 바탕으로, 어디서나 컴퓨팅이라는 구상을 갖고 TRON 프로젝트 TRON 프로젝트(The Real-Time Operating System Nucleus)는 인간이 정말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컴퓨터의 아키텍처를 구축하기 위해 만들어진 프로젝트이다.
를 진행하였다.
TRON 프로젝트에서는 실제로‘인텔리전트 주택’이라고 불리는 주택을 건축해서‘어디서나 컴퓨팅’생활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하였다. 330m2의 주택에 1000개 이상의 컴퓨터를 내장시켜 이것들을 네트워크화해 쾌적한 공간을 만들려는 시도도 있었다(아라카와 등, 2003) 아라카와 히로키, 히다카 쇼지(2003), 손에 잡히는 유비쿼터스, 성호철 옮김, 전자신문사, 42-43
. 또한 이 TRON 프로젝트에서는 한 개의 네트워크에 접속된 여러 종류의 컴퓨터와 협력하면서 동작하는 이른바 HFDS(Highly Functionally distributed System; 초기능 분산 시스템)의 실현을 목표로 삼고 있다.

1.2. 노무라연구소의 Ubiquitous Network
유비쿼터스는 크게 ‘유비쿼터스 컴퓨팅’과 ‘유비쿼터스 네트워크’로 표현될 수 있다. 마크 와이저 박사가 제창한 개념이 유비쿼터스 컴퓨팅 부분에 해당한다. 1999년에 일본 노무라연구소의 무라카미 데루야스 이사장은 유비쿼터스 컴퓨팅 개념이 도입되었을 때에는 인터넷이 없었다는 점에 주안점을 두고, 네트워크에 초점을 맞추어, 유비쿼터스 네트워크라는 개념을 제안하였다. 그가 정의 내린 ‘유비쿼터스 네트워크’의 개념은 다음과 같다.(이 2003;성 2003) 이성국, 미국/일본/유럽의 유비쿼터스 컴퓨팅 전략의 비교론적 고찰, Telecommunications Review, 13권 1호
성호철, 2003.07.14, e재팬 전략, 전자신문

 유비쿼터스 네트워크는 고정·이동, 유선·무선, 통신·방송이라는 영역을 넘어, 상시 접속이 가능한 모바일 특성을 갖춘 브로드밴드 ‘초고속 인터넷’이란 말로 통칭되는 브로드밴드 네트워크는 주파수 분할 다중화 기법을 이용해 하나의 전송매체에 여러 개의 데이터 채널을 제공하는 정보통신 용어.
 네트워크 기반을 갖는다.
 대형 범용 컴퓨터나 PC뿐만 아니라 휴대폰·게임기·정보 가전·웹 카메라·물체에 부착한 전자태그 등 각종 정보기기나 센서가 IP(가능하다면 IPv6 IPv6은 인터넷 프로토콜(IP) 버전 6(Internet Protocol version 6)의 줄임말이다. IP 주소의 길이가 128비트로 늘어나, IPv4로는 고려하지 못했던 폭발적인 인터넷 사용에 대비할 수 있다. 이 방식으로 했을 때 전 세계 인구 한 사람당 1028개, 즉 거의 무한대의 IP 주소를 부여할 수 있다.
 ) 같은 프로토콜을 이용해, 서로 연결된 상태가 된다.
 유비쿼터스 네트워크는 문자·숫자, 정지영상뿐 아니라 동영상이나 음성을 가진 콘텐츠, 이용자의 수요에 맞춘 솔루션, 안전한 정보의 송수신, 전자상거래가 가능한 플랫폼 응용 프로그램이 실행될 수 있는 기초를 이루는 컴퓨터 시스템을 의미한다.
 등에 활용이 가능하다.
1. 유비쿼터스의 핵심 기반 기술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5대 핵심 기반 기술로 센서, 프로세서, 커뮤니케이션, 인터페이스, 보안 기술이 있다.(김 등, 2003) 김재윤, 민병석(2003), ‘유비쿼터스 컴퓨팅 : 비즈니스 모델과 전망’, 삼성경제연구소, 13-14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구성을 5대 핵심 기반 기술로 설명하자면 다음과 같다. 유비쿼터스 컴퓨팅을 구성하는 기본 단위는 센서 모듈이다. 이를 중심으로 프로세서, 커뮤니케이션 기능이 복합되어 정보 처리의 기본 단위를 구성하게 된다. 여기에 인터페이스, 보안 기능이 결합되어 유비쿼터스 컴퓨팅을 이룬다.
위의 5개 핵심 기술 분야에 대한 연구가 국내외로 한창 이루어지고 있다.

1.1. 센서 기술
센서는 유비쿼터스의 입력 장치로, 사람의 감각 기관들, 컴퓨터의 키보드와 마우스 등으로 비유될 수 있다. 컴퓨터의 키보드나 마우스 같은 입력 장치와 유비쿼터스의 센서가 서로 유사하지만, 다른 점들이 많다. 키보드와 마우스는 이용자가 그 입력 장치의 어느 버튼을 누르는 지만을 인식한다. 반면, 유비쿼터스의 센서는 사람이 눈, 코, 피부 등의 감각 기관으로 느끼는 감각 정보를 인식할 수 있다. 이런 맥락으로 보면, 유비쿼터스의 센서는 우리 인간의 감각 기관의 확장이라고 할 수 있다.
센서 기술로는 RFID/USN, 액티브 배지 등이 있다. 이 중에서 일부는 개발 중인 기술도 있고, 현재 널리 우리 생활에 사용되고 있는 기술도 있다.

1.1.1. RFID/USN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USN(Ubiquitous Sensor Network)은 모든 사물에 부착된 RFID 태그나 센서를 초소형 무선장치에 접목해서 이들 간의 네트워킹을 통해 실시간으로 정보를 획득, 처리, 활용하는 네트워크 시스템이다. 기존에는 사람이 주체가 되어 직접 정보를 구하여 처리하고 활용했지만, 이 시스템이 실현되면 사물이 주체가 되어 정보를 획득, 처리, 활용할 수 있게 된다. 즉, 정보화의 주체를 사람에서 사물로 옮겨가게 한다.
RFID는 바코드와 자주 비교되곤 한다. 바코드가 100byte 밖에 안 되는 적은 양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반면, RFID는 64Kbyte로, 바코드의 약 655배나 되는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바코드 리더는 바코드가 보이는 지점에서 인식할 수 있지만, RFID 리더는 RFID 태그 RFID는 RFID 태그에서 데이터를 읽는 RFID 리더와 RFID 리더에 데이터를 제공하는 RFID 태그로 나뉜다.
가 보이지 않는 지점에서도 거리가 수십 미터 이내라면 인식할 수 있다.(손 등, 2009) 손병희, 장종찬(2009), ‘유비쿼터스 개론 개념과 기술’, ITC, 88-89

USN USN은 대한민국에서만 사용되는 용어이며, 영미권 등 외국에서는 Sensor network나 WSN(Wireless Sensor Network)이라는 용어를 더 많이 사용한다.
은 센서 노드와 싱크 노드, 사용자 노드로 구성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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