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문학의이해] Wolfgang Borchert(볼프강 보르헤르트)의 작품 세계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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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 작가의 삶과 생애
3. 전후 독일의 폐허 문학
4. <이별 없는 세대>와 보르헤르트
5. <문 밖에서>줄거리 및 감상
6. 보르헤르트 작품의 주제
7. 보르헤르트 작품의 특징,기법 및 문체
8. 보르헤르트의 작품과 우리
9. 마치며

본문내용
-1921년 5월 20일 독일의 함부르크 출생-뤼네부르크의 순회극단에서 배우로 활동 -2차 세계대전이 발발 , 1941년, 20세에 징집 -1943년, 22세의 가을, 군에서 제대 -아홉 달에 걸친 감옥 생활 -북진하는 미군 탱크를 따라 병든 몸으로 1945년 5월 10일, 24세에고향 함부르크에 다시 입성 -고향에서, 연극배우와 카바레 작가로서 활동을 시작  -1947년 11월 20일 스위스의 어느 요양원, 스물여섯 살의 젊은 나이로 요절
전쟁에서 돌아온 젊은이들은 폐허와 잿더미에 처한 조국의 현실에 절망하며 삶의 지향점을 잃음.

좌절과 반항 사이를 오가는 전후의 새 세대 기름을 가득 뿌려놓고, 활활 타오르기 위해 작은 불씨 하나를 기다리던 상황

전쟁은 누구의 책임인가?
전쟁으로 인한 피해자는 누구인가?
역사는 진보하는가 퇴보하는가?


이런 문제들을 주제로 한 일군의 작가들의 활동이 뚜렷해짐.

“이 눈처럼 하얀 것은 아직 없었다. 눈은 하얗다 못해 푸를 지경이었다. 푸른 녹색. 눈은 그렇게 끔찍스럽게 하얀 색이었다. 이런 눈 앞에서 태양은 감히 노란 빛을 띨 수도 없었다. 그 어떤 일요일 아침도 눈 내린 이번 일요일 아침처럼 그렇게 깨끗한 적이 없었다. (...) 그러나 그 어딘가엔 얼룩이 있었다. 몸을 구부리고 엎드린 채 군복을 입고 눈 속에 한 사람이 누워 있었던 것이다. 피부와 뼈다귀와 가죽과 옷감이 남루하게 너덜너덜 뒤섞여 무더기를 이루고 있었다. 말라붙은 검붉은 피로 뒤범벅이 된 채. 눈 속에 쏟아 넣은 최후의 절규 (...) 한 병사. 일요일 아침 가운데서도 가장 깨끗한 일요일 아침에 내린, 일찍이 보지 못했던 하얀 눈 속에 박힌 얼룩. ”             -<창백한 내 친구>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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