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트 거더교 설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3 / 2019.12.24
  • 5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0.교량 형식 선정

1. 설계조건 및 가정단면 결정

2. 바닥판 설계

3. 주더거 설계

4. 가로보 설계

5. 이음부 설계

6. 보강재 설계

7. 브레이싱 설계

8. 물량 산출

9. 설계 도면(일부)

10. 결론


본문내용
1. 설계조건 및 가정단면 결정

(1)형 식 : 플레이트거더교
(2)등 급 : 1등교
(3)연 장 : 36.00 + 10.00 + 36.00 = 112.00 m
(4)폭 원 : 11.40 m
(5)사 각 : 0°
(6)사용재료
①강재- 주부재 : SM490(상‧하 플랜지, 복부판, 종방향 보강재, 수평보강재, 지점보강재, 주부재 이음판, 소울플레이트, 받침부 다이아프램)- 부부재 : SM400(가로보, 횡방 향 보강재, 일반부 다이아프램, 수직보강재, 세로보)- 탄성계수 : 210,000 MPa
②콘크리트 : fck = 27 MPa, Ec = 27,804 MPa
③철근 (SD 400)
④볼트 : M22 F10T 고장력볼트
(7)설계하중
①고정하중(단위질량)
- 철근 콘크리트 = 2,500 kg/m3
- 아스팔트콘크리트 = 2,300 kg/m3
②활하중
- 설계차로수(N) : 3차로 (연석간 교폭 Wc = 11.40 m)
- 1등급 교량으로서 DB-24 및 DL-24 하중을 적용한다.
- DL-24하중 : - 차로당 하중의 점유폭(W)=Wc / N = 11.70/3 = 3.800 m(>3.6 m)
∙차로당 등분포하중 Wℓ = 12.7 kN/m
∙모멘트 계산시 집중하중 Pm = 108 kN
∙전단력 계산시 집중하중 Ps = 156 kN
- DB-24 하중
∙전륜 하중 = 24 kN
∙후륜 하중 = 96 kN
- 설계속도 : V = 80 km/hr
[도‧설 2.1.3] 활하중 규정을 적용한 하중 재하
③충격계수 [도‧설 2.1.4]- I = 15 / (40 + L) ≤ 0.3
L : 지간 (m)(36->0.197, 40->0.1875


④온도차- ΔT = ± 10˚C- 선팽창계수 α = 0.000012
⑤탄성계수비- 주거더의 탄성변형, 부정정력 및 단면응력을 계산하는 경우에 강재와 바 닥판 콘크리트의 탄성계수비 n은 8을 표준으로 한다.
⑥바닥판 콘크리트의 건조수축- 건조수축 계수
: εs = 0.00027- 크리프 계수: φ₂= 2φ1 = 4.0- 건조수축 계산을 위한 탄성계수비 :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습니다좋습니다좋습니다좋습니다좋습니다좋습니다좋습니다좋습니다좋습니다좋습니다
  • feathe***
    (2014.12.02 18:35:37)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안녕하세요 설계를 정말 잘하셨습니다. 같은 공학도로서 많이 배울 수 있어서 구매를 떠나서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싶어요 혹시 가능하다면 관련 가정단면 캐드파일만 받고 싶은데 메일로 연락주셨으면 좋겠습니다. 1002luv@naver.com 메일기다리겠습니다. 부탁드려요
  • ksc1***
    (2010.11.14 17:16:54)
회원 추천자료
  • 한국의 교량 레포트
  • 거더교는 강판 형강을 붙여서 만든 보를 주요 지지구조로 한 교량으로 한국 철도교에 많이 이용된다. 부재가 적게 들고 단순하여 설게 및 제작이 쉽고, 외관이 산뜻해 보인다. 거더교의 대표적인 교량인 반포대교는 서울특별시 용산구 서빙고동(西氷庫洞)과 서초구 반포동을 잇는 다리인데 한국 최초의 2층 교량으로, 1층은 홍수가 났을 때 물에 잠기도록 설계된 잠수교(潛水橋)이고, 2층이 반포대교이다. 잠수교는 1975년 9월에 착공해 이듬해 7월 15일 완

  • [철근콘크리트구조설계] 도로교의 설계(슬래브교, T형 거더교의 설계)
  • 도로교의 설계슬래브교, T형 거더교 설계- 슬래브교 -1 설계조건1. 일반사항1) 구조형식 : 연속지지 슬래브교, 단순지지 거더교2) 순경간 : 5 m3) 유효폭원 : 14 m 4) 활하중 :  DB-24 2. 하중조건1) 표층의 중량 : 1500 N/m22) 설계하중조합 도로교 설계기준(2005) 참조3. 사용재료1) 콘크리트의 설계기준 강도 : fck = 24 MPa2) 철근의 항복강도 (SD 300) : fy = 300 MPa슬래브의 최소두께 슬래브의 두께는 350 mm로 가정하면, 바닥판의 지간 L = 순경간 + 슬래브 두께 =

  • [철근콘크리트구조설계] 도로교의 설계(슬래브교, T형 거더교의 설계)
  • 도로교의 설계- 슬래브교, T형 거더교의 설계-교량 설계: 슬래브교, T형 거더교 설계 1 . 슬래브교1 설계조건순경간 5 m유효 폭원 14 m활하중 DB-24표층의 중량 1500 N/m2콘크리트의 설계기준 강도 fck = 24 MPa철근의 항복강도 (SD 300) fy = 300 MPa2 슬래브의 지간슬래브의 최소두께 = 그러므로 슬래브의 두께는 350 mm로 가정하면, 바닥판의 지간 L = 순경간 슬래브 두께 = 3 사하중 모멘트하중조합은 를 생각한다.자중 총 사하중 계수 사하중(factored dead lo

  • 발열 스키 부츠 설계
  • 설계한 아이디어 부츠를 소개하도록 하겠다. Ⅱ.이론1. 스키의 원리스키는 사용자가 부츠를 신고, 허벅지와 무릎 등 하체의 힘을 이용하여 부츠에 압력을 가하는 방식으로 시작된다. 사용자의 몸무게, 자세에 따라 부츠에 가해지는 압력의 크기와 방향이 달라지는데, 부츠에 가해진 압력은 곧 플레이트로 이어져 스키어가 플레이트를 제어하며 회전과 스키딩을 자유롭게 구사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렇게 압력이 가해진 부츠는 움직이던 플레이트의

  • 열교환기 설계1주차(냉장고 증발기)
  • 플레이트형 증발기(plate type evaporator) ④ 핀코일식 증발기(finned coil evaporator)⑤ 나관코일식 증발기(bare tube coil type evaporator) 관내에는 냉매가 흐르고 관외에는 피냉각물(물,브라인 등)이 흐르도록 되어 있는 구조 관을 코일모양으로 말아서 관내에 냉매가 흐르도록 한 것이다.제작은 간단하나 유속이 늦고 열통과율이 나쁘다 2장의 금속판에 냉매가 통하는 요철을 통로로 만들고 이들을 서로 접합하여 용접한 것이다. 송풍기로서 공기를 강제적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