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과 정신분석-E.T.A. 호프만의 `모래 사나이`에 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0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모래사나이>의 인물구도 –세 상자의 모티프
3. <모래사나이>의 공간구도 –층계
4. <모래사나이>의 숨겨진 진실 –자동인형 나타니엘

5. 결론
본문내용
4. <모래사나이>의 숨겨진 진실
…담뱃불이 늘 꺼져서 내가 파이프에 다시 불을 붙여드려야 했지. 불붙인 종이를 들고 있는 일은 참 재밌었어

그러나 이따금 아버지는 우리에게 그림책을 손에 들려주고는 안락의자에 꼼짝 안고 앉아 말없이 짙은 담배 연기만 내뿜으셨는데 그럴 때면 우리는 마치 안개 속에 잠긴 것 같았어

아버지는 코펠리우스와 닮아 있었어. 코펠리우스는 불타는 빨간 집게를 흔들며 짙은 연기 속에서 밝게 빛나는 물체를 꺼내서는 열심히 망치질을 하더군. 차츰 그것은 사람 얼굴 모습으로 되어갔어. 그러나 눈이 있어야 할 곳에 눈은 없고, 다만 끔찍하게 움푹 파인 검은 구멍이 있을 뿐이었지

이제 많은 사람들이 자기가 사랑하는 사람이 나무 인형이 아니라는 것을 완전히 확신하기 위해 애인에게 약간 박자가 틀리게 노래하고 춤추라고 요구하고, 책을 읽어줄 때 수도 놓고 뜨개질도 하고 강아지와 장난도 하고, 무엇보다 가만히 듣고 있지만 말고 이따금 무슨 말을 하되, 진정한 사고와 감정임을 보여주는 방식으로 말할 것을 요구하게 되었다

그리고는 나를 억세게 붙잡고 무릎을 꺾더니 손과 발을 돌려 빼서 이리저리 다시 끼웠어

돌 바닥 위에 떨어진 나타나엘의 머리가 산산조각이 나 널려 있는 가운데 코펠리우스는 혼잡한 군중 속으로 사라졌다

4. <모래사나이>의 숨겨진 진실 -인간적 의식과 인형적 무의식
자동인형과 인형
→ 무의식만을 가진 인형에 인간적 의식을 불어넣음
인형에 대한 인간의 본능적 두려움
→죽음에 가까운 무의식을 상기시키는 인형

나타니엘 죽음의 재해석
→ 1차적으로는 의식의 죽음(인형화)이지만 공간구도 상으로는 인간적인 모습을 지키려는 의지를 내포
→ 인형 ‘올림피아’를 사랑하기 위한 최후의 수단
5. 결론


나는 생각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

→인간 고유의 의식에 대한 지나친 맹신
→의식의 기반에 자리한 거대한 무의식
→검문소의 중요성: 결국 의식과 무의식을 중재하는 검문소 없는 인간존재는 자동인형과 다름없다
→무의식과 의식 사이의 끊임없는 대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문]독일 낭만주의 작가 E.T.A.호프만
  • 문학 활동을 시작해서 십 년도 안 되는 짧은 기간 동안 놀랄 만한 문학적 업적을 남겼고, 오페라 작곡을 비롯하여 작곡가이자 음악 이론가로서도 활발한 활동을 했다. 또한 호프만은 도스토예프스키, 고골, 보들레르, 발작, 포 등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차이코프스키는 호프만의 동화 을 기초로 하여 호두까기 인형을 작곡했으며, 오펜바흐는 그의 기이한 생애를 호프만 이야기라는 오페라로 만들었다.모래 사나이 - E.T.A.

  • [정신분석] 호프만의 꿈 `The Sandman`
  • 호프만는 아버지라는 대상 자체에 대한, 혹은 아버지의 부재에 대한 콤플렉스를 여러 가지 모티프들을 통해 나타내고 있다. 이것은 겉으로 뚜렷하게 드러나는 것이 아니라 독자가 이 꿈에 정신분석 이론의 개념을 도입함으로써 찾아내야 하는 것이다. 이 작품 속에서는 아버지를 표상하는 다섯 명의 인물이 등장한다. 나타나엘의 친아버지와 스팔란차리 교수는 나타나엘이 닮고자 하는 자상하고 온화한 아버지의 이미지를 형상화하는 반면, 모래사나

  • 대중문화의 이해 판타지 판타지 기원 판타지 과학소설 판타지 정의 동양 환상문
  • 문학3.1. 동양 환상문학의 역사3.2. 서구 환상문학의 역사3.3. 동․서양 환상문학의 차이점4. 환상성과 판타지 영화4.1. 무엇이 판타지 영화인가?4.2. SF 영화 속 중국적 신화 양식과 서양적 신화의 양상4.2.1.『블레이드 러너』4.2.2. 『매트릭스』5. 우리나라에서의 환상문학Ⅲ. 결 론1. 우리나라 판타지의 현주소참고문헌 및 참고 사이트부 록Ⅰ. 판타지의 2대 기둥인 북유럽신화와 유럽신화1.북유럽 신화2. 유럽신화Ⅱ. 판타지소설에 등장하는 종족

  • [대중매체]대중문화의 이해 - 판타지소설과 영화에 대하여
  • 문학3.1. 동양 환상문학의 역사3.2. 서구 환상문학의 역사3.3. 동․서양 환상문학의 차이점4. 환상성과 판타지 영화4.1. 무엇이 판타지 영화인가?4.2. SF 영화 속 중국적 신화 양식과 서양적 신화의 양상4.2.1.『블레이드 러너』4.2.2. 『매트릭스』5. 우리나라에서의 환상문학Ⅲ. 결 론1. 우리나라 판타지의 현주소참고문헌 및 참고 사이트Ⅰ. 서 론1. 판타지란 무엇인가?판타지는 말 그대로 ‘환상’이라는 뜻이다. 판타지소설 또는 줄여서 판타지라고

  • [프랑스문학] 19세기 프랑스문학과 철학에 대하여
  • 에 대한 법을 가결시킴으로 세속화의 정치를 강화한다.3. 19세기 프랑스 문학 1. 낭만적 시기 (Lepoque romantique) : 1820∼195019세기의 전반기 작가들을 낭만주의자라고 부른다. 프랑수아 르네 샤토브리앙, 알퐁스 드 라마르틴, 알프레드 드 비니, 빅토르 위고, 알프레드 드 뮈세 , 제라르 드 네르발이 그들이다.그렇지만 그 작가들 모두가 동일한 정도로 낭만주의적인 감정을 느끼지는 않았다. 진정한 낭만주의 정신은 일상 생활의 범용성을 수용할 수 없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