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유아교육제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5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미국 교육 개관
2. 미국 유아교육의 시대별 사상 및 역사적 발달
3. 미국 유아교육의 정책, 제도 및 현황
4. 미국 유아교육 기관의 종류
5. 유아교사 양성방법
6. 유아교육방법


Ⅲ. 결론
1. 한국과 미국 유아교육의 차이점
2. 미국의 유아교육이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


♣참고문헌 및 참고논문♣
본문내용
1. 미국 교육 개관
미국 교육제도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철저하게 지방분권적인 특색을 지니고 있다는 점이다. 연방정보, 주정부, 지방 자치구는 교육행정과 그 운용에 있어서 책임을 분담하고는 있으나, 그 정도는 매우 다양한 형태를 지니고 있다. 미국의 50개 주는 각각 자기 주의 교육체계에 대해 책임을 지고 있다. 각 주마다 권한의 중앙집권 정도는 다르지만, 대부분의 주에서는 '지방학교위원회'라는 위원회에 교육에 관한 권한을 위임하고 있다. 미국 내에는 지방학교위원회가 장학하고 있는 공립학교 이외에 수많은 사립학교가 있다.

2. 미국 유아교육의 시대별 사상 및 역사적 발달
① 유치원 설립 ~ 1930년 경제공황 전 :
유아교육의 확장기라고 할 수 있다.
1856년 프뢰벨의 제자에 의해 처음 유치원이 설립했으며 1900년까지 유치원은 공립학교의 부분으로 급속 성장했다. 프뢰벨의 이념 중심 확장으로 진행되었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1900년대 초 스탠리 홀, 듀이, 손다이크의 이론을 배경으로 한 진보주의에 의한 유치원으로 대치된다.
미국은 유치원 운동으로 인하여 유치원 교사를 위한 훈련을 시도하였고, 가난한 아동을 위한 탁아 제공의 유아원과 동시에 대학 부속 실험학교 유아원이 설립되는 유아원 운동이 일어났는데 이것은 아동 발달에 대한 연구, 교사 훈련 및 교육과정 발달을 지원하게 된 바탕이 되었다.

② 1957년 스푸트닉 쇼크 ~ 1975년 베트남 전 이전:
유아교육의 황금기이다.
1957년 러시아가 인공위성을 먼저 발사하여 발생한 스푸트닉 쇼크로 인하여 사회 정서적 발달 및 아동의 흥미, 요구 중심 진보주의 교육과정은 비판받기 시작하였고 피아제의 이론과 함께 인지적 발달에 대한 고려가 이루어지기 시작한다.
교육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아져 있던 시기와 맞물려 존슨 대통령이 제정한 1965년 초중 등교육법은 모든 문화·교육 실조아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실조아에게 도움을 주는 것 으로는 헤드 스타트라는 프로그램인데 이것은 가난한 아동이나 소수민족의 아동과 가족에게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아동의 학교 성취도를 높이고자 하는 것을 목적으로 삼아 다양한 모델들을 시도했다.

참고문헌
세계유아교육제도. 박은혁, 김명순 외. 양서원 2002
주요국의 교육행정제도와 교육개혁 동향. 백종억 저. 교육과학사 2000
박은혜 외 세계의 유아교육 제도. 서울: 양서원 2000
동서양 주요국가들의 교육. 구자억, 개재춘 외. 문응사 1997

나정 OECD 국가들의 유아교육 수준과 주요쟁점. 한국교육개발원 통권 133호. 2002
21세기 유아교육교사양성체제의 요구, 현경석, 단국대 교육대학원 2002
유아교육의 공교육화에 관한 연구, 유창희, 동양대 교육대학원 2002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정보가 됬습니다 감사합니다
  • wldp2***
    (2017.11.27 22:16:28)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세계 각국의 아동 보육제도
  • 유아를 위한 보육프로그램의 기본 방향은 1989년에 간행된 ‘유아교육 교육과정과 국가교육과정’에 잘 나와 있다. 이는 국가수준의 교과과정(National Curriculum) 제정의 필요를 느낀 정부가 1988년에 결성한 유아 교과과정 연구팀(Early Years Curriculum Group)이 발표한 하나의 안내서이다. 영국에서도 미국의 경우처럼 취학전 아동을 위한 교육과정이 아동중심이 되어 학습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 안내서의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 A. Curtis, op.cit., pp.231-233과 같다.

  • 미국 유아교육, 헤드스타트
  • 미국의 유아교육제도 - 목 차 -PART 1 미국 유아교육1. 미국 유아교육의 흐름 및 정책(1) 태동기 (2) 확장기 (3) 암흑기 (4) 황금기 (5) 후퇴기 (6) 재확대기2. 미국 유아교육 현황(1) 교육목표 및 내용(2) 행정 및 재정 체제(3) 교육기관 분류* NEAYC3. 교사 제도(1) 교사 양성 체제 및 자격(2) 교사 승진 및 임용제도4. 평가 제도5. 대표적 프로그램PART 2 헤드스타트1. 역사사회문화적 배경 (1) 시작기 (1965-1968) (2) 쇠퇴기 (1969-1972)(3) 발전과 혁신

  • [만 5세 의무교육] 만 5세 의무교육(무상교육) 실시의 필요성과 찬성의견
  • 만 5세 의무교육(무상교육) 실시의 필요성과 찬성의견■ 목차1. 유아교육 공교육이란?2. 의무교육 및 무상교육 변천과정3. 유아교육 공교육의 필요성4. 외국의 유아교육 공교육화 동향1) 미국2) 일본3) 프랑스5. 만 5세 의무교육의 추진과정에서의 쟁점1) 유아교육제도의 기저 개념 범주2) 유아교육 대상 연령 구분 기준3) 유아교육기관 명칭4) 만 5세 초등학교 취학 논란5) K학년제에 대한 논란6) 의무교육 - 무상교육7) 유치원 교육과 보육 분리 - 통

  • 미국의 교육2 레포트
  • 교육제도1) 기본학제 및 미국 학교제도의 특징학교제도란 한 사회나 개인이 표방하는 교육 이념을 구현하는 하나의 교육구조 또는 수단이라고 할 수 있다. 미국의 학교제도는 전형적인 단선형의 형태를 취하면서 주에 따라 미국교육의 특징인 분권화, 다양화에 맞추어 다양한 학제를 운영하고 있다. 미국의 교육에 관한 업무는 철저히 주 정부의 고유권한이며, 지방분권주의 원칙에 의해 지방정부에 의해 형성되고 있다. 미국의 학교제도는 유아원교

  • [유아교육] 프랑스의 아동보육제도와 보육프로그램
  • 제도 비교연구」, 창지사, 1996, pp.20-21. 이러한 연령구분 체제모형은 유아원과 보육시설을 구분한다는 점에서 우리나라의 경우와 비슷하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그 구분의 성격은 매우 다르다. 프랑스의 보육시설과 유아원은 연령만 다를 뿐, 대부분의 시설들이 종일제로 운영되고 있으며, 두 시설 모두 보호, 사회화, 그리고 교육의 기능을 함께 담당하고 있다. 다시 말하여, 프랑스의 보육제도는 미국, 영국, 일본 그리고 우리나라 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