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과 리더십] 도산 안창호의 학자형 리더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4 / 2019.12.24
  • 38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학자형 리더십?
2.도산 안창호의 생애
3.분석: 수신 제가 치국 평천하 모델
4.오늘날의 도산정신
본문내용
수신 (修身)

-안창호가 젊은 시절, 조선은 청, 일본, 러시아 등 열강 국가에 국권을 유린 당했으며, 결국 일본에 국권을 빼앗기고 말았음.
-이러한 시대적 상황 속에서 안창호는 조국의 국권강화와 독립을 목표
로 일생을 살아갔음.

-안창호는 어린 시절 서당교육과 언더우드 학교를 졸업한 정도가 인생 전부의 학업이었음.
-그러나 안창호는 책을 통한 학습이 아닌 자신의 일생을 통해
끊임없이 학습하는 인물이었음.
-자신의 지식을 확장 시키는 범위에서 나아가 타인의 지식을
넓히기 위한 계몽운동에 적극 활동.
→점진, 대성, 동명학교 설립. 흥사단 활동 등
-안창호의 개인적 가치관 중 으뜸 된 것이 바로 정직.
-도산은 ‘거짓말’, ‘거짓 행실’ 이 두 가지가 우리 민족을 쇠퇴게
하고 우리가 망국 국민의 수치를 받게 한 근본 원인이라고 설파하였음.
-뿐만 아니라 도산은 자신의 동료를 삼는 기준으로 정성과 믿음과 의를 근본으로 삼았음.
-도산은 마음이 정서와 감정에 지배 받지 않도록 항상 마음을
곧고 올바르게 두며 살아가도록 노력했음.
-특히 도산은 교도소에서 치욕스런 고문을 당할 때도,
간경화와 만성기관지염, 위하수증 등 7개의 병을 동시에 앓으며
죽음을 맞이하기 직전의 상황에서도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고
나라의 안위와 자신 곁의 사람들을 생각할 정도로 자신의 마음을
항상 곧게 두는 일생을 살아간 인물이었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3공통)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도산안창호-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0k
  • 안창호의 대성학교(大成學校)였다. 도산은 교육을 통하여 독립을 쟁취하기 위하여 점진학교, 대성학교 등을 설립하였다. 또 일본 때문에 국내활동이 어려워지자 미국으로 건너갔고, 샌프란시스코에서는 인삼장수의 싸움을 보고 민족의 단결을 촉진하고자 ‘국민회’를 조직하여 민중계몽에 힘썼다. 이처럼 도산은 구상한 일은 실천에 옮기는 적극적인 행동가이다.도산이 지녔던 민족교육의 사상적 기반은 유학사상, 근대사회사상, 기독교사상, 그리

  • [조직] 성공한 리더와 실패한 리더 비교분석(리콴유, 천수이볜)
  • 리더십 비교1. 리콴유의 리더십 1) 신뢰의 리더십동남아 정치 지도자들 중에서 지난 30여 년 간 리콴유 만큼 국가를 비약적으로 발전시키고 현재까지도 국민의 신뢰를 받으면서 국정 전반에 걸쳐 실질적인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인물은 없다고 본다. 리콴유 자신도 국민의 신뢰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일찍 깨달아 집권 초기에 ‘우리의 가장 큰 자산은 국민의 신뢰와 자신감이다.’라고 말한 적이 있다. 이처럼 리콴유가 싱가포르 국민들에게 신뢰를

  • 이승만 대통령의 리더십
  • 유학을 장려함으로써 산업화에 필요한 고급인재를 양산했다. 해방 당시 우리나라의 대학과 전문학교는 통털어 19교, 학생수는 약 8천명이었는데 1960년에는 초급대학.대학.대학교가 68교, 학생수는 약 10만명으로 폭증하였다. 이대통령 집권기에 해외 유학생의 수가 비약적으로 늘었다 1953년부터 1960년까지 ‘정규 유학생’ 자격으로 해외로 나간 학생이 4,884명, ‘기술훈련 유학생’ 자격으로 출국한 학생이 2,309명이었다. 이 밖에도 1950년대 9,000명 이상의

  • 교육사 2023학년도 2학기] 교육사 교재에 소개된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하여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교육사
  • 도산 안창호는 고향인 강서군 동진면 화암리에 남녀공학의 점진학교를 설립하였다. 이 학교는 당시에는 혁명적인 개념으로 남녀평등의 교육을 제공하며, 한국 사회에 큰 영향을 미쳤다.1902년, 도산 안창호는 미국으로 유학을 떠났지만, 샌프란시스코에 도착한 후 학업보다는 대한인공립협회를 설립하여 재미 교포들의 생활을 개선하는 일에 힘썼다. 이후 러일전쟁의 결과로 1907년 을사조약이 체결되자 도산 안창호는 귀국하여 구국운동을 전개하였는

  • [名品]독후감(A+ 평가작, 100권) -] 서울대 권장도서 독후감, 국문과 과제 및 독후감 중 A+ 평가작 선별제공
  • 도산 안창호 >이광수춘원 이광수는 역사상 가장 존경하는 인물로 이순신 장군과 도산 안창호 선생을 꼽았고, 이러한 연유로 도산의 인격과 사상을 후손들에게 전해 우리의 민족성을 자각하기 위해 이 책을 집필하였다.책에서는 도산 안창호 선생의 민족사랑이 현시대를 살고있는 우리에게 그리고, 지도자들에게 진정한 민족의 의미를 일깨워주고 민족의 스승인 도산의 정신을 계승해 나가야 하는 이유에 대해 기술하고 있다. 특히, 근면성실하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