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저널리즘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3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글과 사진의 연관성
(1) 글과 사진의 차이
(2) 글과 사진이 어떻게 연결 되는가
2. 일반사진과 보도사진의 차이
3. 포토저널리즘의 조작적 정의

Ⅱ. 본론

1. 포토저널리즘 분야
2. 포토저널리즘 특성
(1) 메시지 전달력 - 커뮤니케이션 매체!
(2) 인쇄매체를 수단으로.
(3) 글이 첨부 된 한 장의 사진.
(4) 그 순간을 보도한다. - 사실성, 기록성, 현장성, 신뢰성
(5) 기술적 복합체를 이루는 그룹저널리즘
(6) 대중에게 정보전달.
3. 연구범위
4. 사례분석 - by. 용산참사
5. 또 다른 포토저널리즘

Ⅲ. 결론
1. 문제점
2. 대안

<부록1> - 설문지
<부록2> - 설문 결과 데이터

본문내용
드라인은 토끼몰이 진압이라는 단어 선택으로 독자의 사진에 대한 해석을 경찰 공권력의 무차별적인 행사를 비판하는 방향으로 이끌고 있다. 위의 예에서 알 수 있듯이 글은 사진의 내용을 더욱 명확하게 하거나 사진에 대한 해석을 하면서 글과 유기적인 관계를 맺고 있다.

이 신문의 첫 지면과 관련하여 신문 상의 저널리즘과 신문기사와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조선일보와 한겨레 두 개의 신문을 보여주고 질문에 답하도록 하였다. 이 설문지의 제약적인 요소로는 헤드라인 크기의 글씨와 사진만이 보이는 크기로 하여 사진과 헤드라인과의 관계에서 어떤 것을 먼저 받아들이는지 알아보기로 하였다. 사진의 크기와 배치가 다른 두 개의 신문에서 수용자가 어느 기사를 더욱 중요하게 여기는지에 대한 조사는 사진의 영향력에 대한 검증이 되리라 예상한다. 한편, 신문사의 이름에 따라 설문 응답자들이 먼저 편향적인 시선을 갖고 설문에 임하는 것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신문사의 이름 또한 제거하였다.

신문에서 사진의 중요도가 커지고, 읽는 신문에서 보는 신문으로 전환된 현실에서 사진이 글의 보도능력을 능가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된다. 수용자가 글과 사진 중 무엇을 먼저 받아들이는지에 대한 질문을 분석한 결과, 응답자 80명 중 49명이 헤드라인을 읽은 후 사진을 본다고 대답했다. 사진이 신문에서 차지하는 지면의 양을 고려했을 때, 그리고 설문지의 사진이 흑백인 점을 고려했을 때, 실제 신문의 그것과 차이가 있었지만 헤드라인을 먼저 읽게 된다는 사실은 의외의 결과였다. 헤드라인을 먼저 읽게 된다는 설문 응답자에 대한 추가적인 질문을 한 결과, 헤드라인을 먼저 읽고 사진을 봤을 때 사진을 이해하고 해석하기 더욱 쉽다고 대답했다. 한편, 사진을 먼저 보게 된다고 응답한 사람들에게 실시한 인터뷰에서 이들은 사진을 보고 이해가 잘 되지 않는 경우에는 다시 헤드라인을 보게 되는 것 같다고 답변했다. 이러한 점을 미루어 알 수 있듯이, 사람들은 헤드라인을 보고 이에 대한 이해로 사진을 보는 경우가 많았다. 그리고 이는 곧 우리의 생각보다 신문에서 포토저널리즘이 차지하는 비중이 적음을 의미한다고 여겨진다.
다음으로 조선일보와 한겨레의 두 신문사 중 용산 철거민 진압 참사를 더욱 비중 있게 다룬 신문사를 선택하라는 질문에는 80명 중 64명으로 한겨레의 수가 압도적이었다. 그리고 같은 날 1면에 있었던 오바마 대통령 취임식 보도에 대해 67명이 조선일보가 더욱 비중 있게 다루고 있다고 응답했다. 또한 응답자 중 44명이 조선일보에서 더욱 비중 있게 다루고 있는 사건은 미국 대통령의 취임식이라고 대답했다. 하지만 한겨레에서는 72명이 용산참사 사건을 비중 있게 다루고 있다고 응답했다. 결과적으로 응답자들은 1면의 사진이 더욱 큰 신문사가 용산참사 사건을 더욱 비중 있게 다루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그리고 사진이 오른쪽 보다는 왼쪽에 배치했을 때 그 기사를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자, 이번에는 이 두 사진을 보자.




← <조선일보1>





← <한겨레1>





다른 사진에서도 역시, 두 신문사의 사진 선정의 상이한 기준을 볼 수 있다. 같은 날 신문 조선일보에서는 손에 새총과 화염병을 들고 있는 철거민의 역동적인 사진(출처: 연합뉴스)을 게재 하고 있다. 이와 같은 사진은 글을 읽기 전 수용자에게 강한 인상을 주게 된다. 철거민들의 무장한 모습에 먼저 노출된 수용자는 위 기사가 사건을 경찰과 철거민 양측의 입장을 균형적으로 다루려고 노력할지라도 경찰의 진압이 어쩔 수 없는 결정이었다는 식의 옹호와 불법적인 철거민들의 시위방식을 비판하는 내용의 결과로 독자를 이끈다. 한편 저항하는 철거민 한 명을 진압하기 위해 수십 명의 경찰 특공대가 몰려드는 극적인 사진을 게재하였다. 그리고 기사 내용 또한 철거민의 시위 방식보다는 경찰특공대의 성급한 진압 결정과 방식에 대한 비판이 강한 기사 내용으로 사진에서 드러나는 경찰 특공대의 모습과 일맥상통한다.

신문사는 Gatekeeping과정을 거쳐 기사의 내용과 연관성이 있는 사진을 게재한다. 신문사의 논조가 있고 신문 기사 또한 사람에 의해 작성되기 때문에 편향적인 시각을 갖는 경우가 많다. 위의 두 기사처럼 사건을 바라보는 기자의 시각이 함의된 기사에는 사진 또한 그러하다. 사진은 연속적으로 일어나는 사건의 한 단면에 지나지 않기 때문에 사실적인 기록임에
참고문헌
* 박상수, 『포토저널리즘의 이해』, 나남출판, 2001년
* 이병훈, 『포토저널리즘』, 나남출판, 1999년
* 임영호, 『현대 포토저널리즘의 경향과 전망』, 삼성언론재단, 2006년


* 김계자, 「사진의 사회적 기능에 관한 고찰 : 포토저널리즘을 중심으로」,
경성대 멀티미디어정보예술대학원, 2000년
* 문진우, 「멀티미디어 시대의 포토저널리즘 환경변화에 관한 연구」,
동아대 언론홍보대학원, 2000년
* 박범준, 「9·11테러보도에 있어서 포토저널리즘 역할에 관한 연구 : 국내·외 신문을 중심 으로」, 상명대 예술·디자인대학원, 2003년
* 배성준, 「포토저널리즘 커리큘럼의 개선 방향에 관한 연구 : 우리나라 교육 과정(4년제 대학)을 중심으로」, 상명대 예술디자인대학원, 2004년
* 손병태, 「보도사진의 특성과 발전과정에 관한 연구(신문보도 사진을 중심으로),
경성대학교 산업대학원, 1996년
* 이설희, 「포토 저널리즘의 신화적 의미작용에 관한 연구 : 강금실 법무장관의 신문 사진 을 중심으로」, 성균관대 대학원, 2004년
* 이종수, 「신문 1면 사진에 나타난 한국 포토저널리즘의 변화 경향 : 1980년에서 2000년 까지의 3개 중앙일간지 1면 사진 내용분석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회, 2003년
* 장문기, 「디지털 기술과 포토저널리즘에 관한 연구 : 보도사진의 조작을 중심으로」,
중앙대 신문방송대학원, 2000년
* 허우영, 「포토저널리즘 조작에 관한 연구」, 경성대학교 멀티미디어대학원, 2004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가레트 버크-화이트
  • 생활의 모습에 대한 생생한 날들을 매체로 해설, 우리 시대의 연대기를 만들었다.그가 1971년 8월 27일 예순 일곱 살의 일기로 사망할 때까지 그는 생전에 아래에 든 11권의 저서가 있었고, 사후(死後) 그의 사진을 묶은 가 출판되었다.-이 자료는 정보유통 활성화를 위해 레포트 천국에서 가져온 자료입니다.정보아이디어지식 복합 포탈의 리더 다자바컴(www.dajaba.com)

  • [매스커뮤니케이션] 전통 종이 신문이 내놓은 대안과 대안의 평가를 중점적으로
  • 레포트에는 2000년부터 2002년까지 계속 투자했었다. 독자중심의 컨텐츠인 토론방을 메인에 배치하여 참여를 이끌어냈다. 그런데 2003년부터 내부에서 어떤 변화가 생겨 다른 방향으로 흘러갔다. 즉 ‘네티즌 의견이 왜 중요하나 우리 기자들이 쓴 것이 더 중요하다’는 식의 마인드를 가지고 하니레포트나 독자 참여 방은 안보이게 하였다. 따라서 독자들이 참여지 못하니 방문자수는 계속 줄어들고 있다. 반면 조선, 중앙, 동아는 독자들이 참여하는 컨

  • 소셜 미디어 마케팅과 새로운 패션 마케팅 기법에 대한 논의
  • 포토저널리즘과 일상 공유의 문화 속에서 자연스럽게 컨텐츠를 제안하고, 해쉬태그 서퍼들에게 제안할 수 있는 목소리로는 인스타그램만한 소셜미디어 매체가 없으리라 생각하는 바이다. 그러므로 이 레포트에서는 소셜미디어 매체로는 인스타그램으로 제한하려 한다. 핀터레스트 혹은 페이스북 매체를 활용하는 방법이 있고, 블로그를 활용하는 방법이 있지만 즉각적인 소비 욕구를 불러일으키는 것과 함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깔끔한 UI로 어필하

  • [최신 자기소개서] 최신 합격자 자기소개서(기업별/분야별)(신입,경력)
  • 저널리즘에 관심이 많습니다. 취재 보도론이라든지 방송 화법 기사 작성등은 제게 기자로서의 소양과 기본 자세를 심어준 과목이기도 합니다. 또한, 광고론 카피라이팅 홍보론등의 과목은 카피라이터까지는 아니지만, 기자로서 좀더 명확하고 간결한 문체와 참신하고 산뜻한 제목 뽑기에 도움을 준 과목입니다.(3) 영화와 소설, Specialist로서의 다부진 면모부모님을 제외하고 저를 간접적으로 키운 것을 들라고 하면, 영화와 소설을 들 수

  • 취업 - 30종의 다양한 이력서 양식과 자기소개서 작성법 및 예문들
  • 레포트 제출을 위해 참여하였다가 여러 할머님들과의 대화와 시위현장을 보고 느낀 점이 많아 매회마다 참석하지는 못하여도 일년 여간 참석하였었습니다.대학생이 되면 자신의 용돈 정도는 스스로 벌어야 한다는 생각에 아르바이트와 사회경험이 많은 편입니다.4) 인생관 및 직업관내가 헛되이 보낸 오늘이 어제 죽은 자가 그토록 원했던 내일이다. 라는 말을 항상 마음속에 새기며 하루 하루를 최선을 다해서 보람되게 생활하려고 노력합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