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장인물과 금전관(金錢觀)을 통해 본 나쓰메 소세키의 `도련님(坊っちゃん)`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30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들어가면서
1. 기본사항
1) 작가 소개
․ 나쓰메 소세키[夏目漱石] (1867~1916)
2) 작품에 관해
․ 도련님(坊っちゃん)
3) 줄거리
4) 등장인물
① 도련님: 봇짱
② 하녀: 기요
③ 교장: 너구리
④ 교감: 빨간 셔츠
⑤ 미술교사: 떠버리
⑥ 영어 선생: 끝물호박
⑦ 수학 주임선생(홋타): 거센바람
⑧ 마돈나
2. 작품의 시대적 배경
3. 등장인물의 성격 묘사와 그들의 관계를 통해 본 <도련님>의 금전관
1) 봇짱 - 기요
2) 봇짱 - 아카샤쓰
(1) 이중인격자 아카샤쓰와 단순하고 담백한 성격의 봇짱
(2) 아카샤쓰와 봇짱의 금전관계
3) 봇짱 - 하숙집 할멈(우라나리의 전근)
(1) 우라나리의 5엔
(2) 실익 중시의 하숙집 할멈과 의리의 봇짱
4) 봇짱 - 거센바람
5) 아카샤쓰 - 마돈나
4. 마치면서
※ 참고문헌
※ 참고논문
- 본문내용
-
4) 등장인물
외모나 목소리, 성격 등을 종합하여 봇짱의 관점에서 별명이 붙여져 있다.
직책
일본이름
한국이름
별명
① 주인공
봇짱
X
X
② 하녀
기요
X
X
③ 교장
X
X
다누키(너구리)
④ 교감
X
X
아카샤쓰(빨간셔츠)
⑤ 미술선생님
요시카와
X
노다이코(떠버리,알랑쇠)
⑥ 영어선생님
고가
끝물호박(끝물선생)
우라나리
⑦ 수학주임 선생님
홋타
멧돼지
거센바람(야마아라시)
⑧ 마을 최고 미녀
X
X
마돈나
① 도련님: 봇짱
불의와 타협하지 않으며 정의로움을 교육의 최고 덕목으로 생각한다.
작은 키에 다부진 체격, 겉모습은 그다지 매력적이지 않지만 올곧은 성격의 소유자라 할 수 있다. 교감에게 아첨하는 미술선생을 경멸한다. 대신 도련님은 꾸밈이 없는 사람이다. 입만 번지르르 하거나 뒤에서 험담을 하거나 실천이 없이 말만 앞세우는 것보다는 당당하게 앞에서 자기의 의견을 말하기를 원한다. 그다지 배짱이 두둑하지는 않으면서도 한 번 마음먹으면 그대로 밀어붙이는 성격이다. 이 학교에서 잘리면 금방 다른 곳으로 가면 되지 하는 각오로 있었기 때문에 너구리(교장)건 빨간 셔츠(교감)건 조금도 무서워하지 않는다. 하물며 학생들에게 잘 보일까 해서 그들을 치켜세우거나 하는 일 따위를 할 생각은 전혀 하지 않는다.
동경토박이라는 자부심과 우월감에 사로잡혀 있으며 시골사람들을 경시하고 있다. 그는 교직을 천직으로 선택한 것이 아닌 무모한 성격으로 선택한 첫 사회생활이었다.
② 하녀: 기요
겸손하고 생각이 깊으며 친절하다. 하지만 기대가 많고 자신을 잘 돌보지 않으며 도련님에 무한한 신뢰를 보내고 위한다.
③ 교장: 너구리
조용한 삶을 원하며 자신의 이익만을 따지고 말썽이 일어나지 않기를 원한다.
④ 교감: 빨간 셔츠
여자같이 가늘고 이상한 목소리를 내는 데다 더운 날씨인데도 빨간 모직 셔츠를 입고 있다. 치사하고 비열하며 자신의 잘못을 끝까지 인정하지 않는다. 자신의 권력을 과시하며 다른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권혁건, 『나쓰메 소세키와 한국』, 제이앤씨, 2004.
나쓰메소세키, 오유리 역, 『도련님』, 문예출판사, 2001
조영석, 『한국 일본학 협회 일본문화 연구 총서8 - 나쓰메 소세키의 문학세계』, 보고사, 2001.
최승표, 『메이지 이야기』, BG북갤러리, 2007
※ 참고논문
부백, 「나쓰메 소세키 『봇찬』론」, 경희대학교, 2003
조영석, 「『도련님』에 나타난 漱石의 金錢觀」, 조선대학교, 199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발달평가 2학기 만 2세 10명
- [교육방법] 수업지도안 -ADDIE모형에 따른(조사표 만들기)
- 영한번역-The female mosquito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