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심리학] 친구의 능력을 정확히 예측할수록 나의 삶의 만족도 수준은 높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30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 선행 연구와 연구 가설 설정
2. 실험 방법
2.1. 참가자 모집
2.2. 실험 진행 방식
3. 결과
3.1. 통계 관련 설명
3.2. 통계 분석
4. 논의 및 한계점
4.1. 논의
4.2. 한계
5. 부록 (실험자료)

본문내용

2. 실험 방법
2.1. 참가자 모집
실험은 서울대학교 학부생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동성이고 연령이 비슷하며 서로 매우 친한 친구 사이를 1쌍으로 하여 총 8쌍(16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친구’와 ‘타인’을 구분하기 위해서는, 각각에 대한 조작적 정의가 필요한데, 친구는 서로의 개인정보(성적, 고향, 주거지, 취향)을 알고 자주 만나며 익숙한 인물로 정의하였고, 타인은 서로 아무런 사전 교류 없이 실험 상황에서 처음 만났거나, 아예 현재 존재하지 않는 가상의 인물로 정의하였다.

2.2. 실험 진행 방식
문항지를 배부하기 전에 실험 참가자들에게 이 실험은 ‘삶의 만족도와 지능 수준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하였다. 피험자들에게는 삶의 만족도와 행복지수를 측정할 수 있는 척도들이 제시될 것이며, 문항지 2는 피험자들의 수리, 공간적 지능을 검사하기 위해 멘사, 웩슬러 IQ 테스트에서 자주 쓰이는 문항들이 제시될 것이라고 하였다. 그리하여 이 검사의 총점이 중요하며 총점이 높을수록 자신의 지능이 높은 것이라고 설명하였다.
실험은 총 3단계로 진행되었다. 먼저 1단계에서는 문항지 1을 배부하고 5분의 시간을 주었다. 문항지 1에서는 각각 짝을 지은 피험자들의 관계를 확인하였고, 삶의 만족감을 측정하였으며, 친구의 지능을 예측할 수 있는지, 친구와 자기 중 누가 더 점수가 높을 것 같은지를 예측하게 하였다.
문항지 2는 피험자들의 지능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들로 구성된 것으로, 수능 수리영역의 매우 쉬운 문향 3개와 멘사 시험에 사용된 퀴즈 17개를 제시하였다. 멘사 문제는 수리 공간 지능을 재는 지능 검사로, 난이도가 쉽지만 자극이 애매해서 풀기 어려운 문항들을 사용했다. 문항지 2를 푸는 데는 30분이 주어졌다. 각각은 5점으로 총 20문항이므로 100점 만점이 되었다. 30분이 지난 뒤에는 점수 쪽지를 나누어 주고, 문항 배점(5점)을 바탕으로 자기 자신, 친구, 타인의 예상 점수를 기재하게 하였다. 그리고 정답지를 나누어주고 옆의 친구와 시험지를 바꾸어 채점하게 하였다. 채점이 완료된 후에는 점수 쪽지에 친구의 실제 점수를 적게 하였고, 다시 시험지를 바꾸어 자신의 실제 점수도 적게 하였다. 그리고 피험자가 타인의 점수(평균 점수)는 46점이라고 밝혔다.
문항지 2를 수거한 뒤에는 문항지 3을 바로 나누어주었으며 이전의 행복감과 비교하기 위한 삶의 만족도 척도를 제시하고 실험 후의 감정을 평가하기 위한 감정 평가지도 추가했다 문항지 3은 정서를 측정하기 위한 문항, 삶의 만족도와 관련된 문항, 그리고 현재 상태에 대한 자기보고(self-report) 문항으로 이루어져 있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령화사회 노인들의 자살사고에 관한 고찰
  • 나타내는 지표로서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며 사망률을 예측하고, 노인의 죽음에 대한 태도 및 공포와도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고된다. 따라서 신체적 병력을 가지고 있는 노인일수록 스스로 건강관리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인 요인으로부터 지각된 주관적인 건강상태를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함으로서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우울과 자살사고를 예방해야 할 것이다.(황미구, 김은주, 2008)연령이 많을수록, 교육수준이 낮을수

  • [아동복지론] 아동복지 실천 현장 관찰 -성폭력 피해아동 전담센터
  • 삶을 영위하는데 성에 관련한 범죄로부터 아동이 어떠한 보호를 받고 있는지 사회와 국가적 차원으로 받는 보호와 복지의 실태를 조사하기로 하였다.2) 노출이 꺼려지는 민감한 주제우리 사회에서는 각종 비인간적이며 심각한 수준의 많은 범죄들이 일어나고 있지만 ‘성폭력, 성폭행, 성추행, 성폭력, 강간’등의 성에 관련한 범죄는 우리의 일상생활에서도 일어날 수 있고, 또한 심각한 수준에 이를 수 있는 문제이지만, 다른 것들보다 노출이 꺼려

  • 상담심리학2공통) 다양한 진로선택이론과 진로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의 실제 적용가능성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0k
  • 사회경제적 수준, 개인의 정신능력 및 인성특성, 주어진 직업기회 등에 의해서 결정된다. 일곱째, 개인의 발달단계를 통한 성장은 능력과 흥미의 성숙과정을 촉진시키거나 자아개념의 발달을 도와줌으로서 지도할 수 있다. 여덟째, 진로발달과정은 본질적으로 자아개념을 발달시키고 실천해 나가는 과정이다. 즉, 그것은 유전적으로 타고난 지성, 생리적 체질, 다양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기회 및 역할 수행의 결과, 선배 및 동료들에게서 받는 인정

  • [사회복지현장실습 리포트 A+] 위더스 간접실습 과제 강의요약 1.2 내용요약
  • 사회복지현장실습 과제주제 : 간접실습 1, 2 강의 내용 요약 ‧ 정리실습기관 위더스 1. 간접실습1 사회복지실천의 가치 11.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이해1)사회복지 실천의 정의: 클라이언트의 욕구와 문제해결을 돕기 위해 일련의 과정을 통해 활동2)사회복지 실천의 목적: (인간다운 삶의 질 향상)(1)개인의 문제해결 능력과 대처능력을 향상 (2)개인과 환경 간 불균형이 발생할 경우 문제가 감소되도록 도움 (3)개인과 환경간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 독후감 모음집(A+, 100권) -] 서울대 권장도서 독후감, 국문과 과제 및 독후감 중 A+ 평가작 선별제공
  • 나 자신이 누구인지, 무엇을 원하는 사람인지 정확히 알기 위해 혼자서 사색하듯이 떠나는 여행이다. 사색하듯 나와의 대화를 위한 여행을 떠나며 스스스로를 재충전하는 여행에 대해 작가는 소개한다. 방황하고 지쳐있는 현대인들에게 여행을 통해 자기 자신을 돌아보고 힐링을 하여 삶의 의미를 되찾은 자신의 경험을 통해 혼자서 여행을 떠나는 것의 행복함을 공유하려고 이 책을 저술하였다.전반부에서는 삶의 의미를 잃고 workaholic(워커홀릭)이 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