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심리학] 친구의 능력을 정확히 예측할수록 나의 삶의 만족도 수준은 높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30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1. 선행 연구와 연구 가설 설정
2. 실험 방법
2.1. 참가자 모집
2.2. 실험 진행 방식
3. 결과
3.1. 통계 관련 설명
3.2. 통계 분석
4. 논의 및 한계점
4.1. 논의
4.2. 한계
5. 부록 (실험자료)
- 본문내용
-
2. 실험 방법
2.1. 참가자 모집
실험은 서울대학교 학부생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동성이고 연령이 비슷하며 서로 매우 친한 친구 사이를 1쌍으로 하여 총 8쌍(16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친구’와 ‘타인’을 구분하기 위해서는, 각각에 대한 조작적 정의가 필요한데, 친구는 서로의 개인정보(성적, 고향, 주거지, 취향)을 알고 자주 만나며 익숙한 인물로 정의하였고, 타인은 서로 아무런 사전 교류 없이 실험 상황에서 처음 만났거나, 아예 현재 존재하지 않는 가상의 인물로 정의하였다.
2.2. 실험 진행 방식
문항지를 배부하기 전에 실험 참가자들에게 이 실험은 ‘삶의 만족도와 지능 수준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하였다. 피험자들에게는 삶의 만족도와 행복지수를 측정할 수 있는 척도들이 제시될 것이며, 문항지 2는 피험자들의 수리, 공간적 지능을 검사하기 위해 멘사, 웩슬러 IQ 테스트에서 자주 쓰이는 문항들이 제시될 것이라고 하였다. 그리하여 이 검사의 총점이 중요하며 총점이 높을수록 자신의 지능이 높은 것이라고 설명하였다.
실험은 총 3단계로 진행되었다. 먼저 1단계에서는 문항지 1을 배부하고 5분의 시간을 주었다. 문항지 1에서는 각각 짝을 지은 피험자들의 관계를 확인하였고, 삶의 만족감을 측정하였으며, 친구의 지능을 예측할 수 있는지, 친구와 자기 중 누가 더 점수가 높을 것 같은지를 예측하게 하였다.
문항지 2는 피험자들의 지능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들로 구성된 것으로, 수능 수리영역의 매우 쉬운 문향 3개와 멘사 시험에 사용된 퀴즈 17개를 제시하였다. 멘사 문제는 수리 공간 지능을 재는 지능 검사로, 난이도가 쉽지만 자극이 애매해서 풀기 어려운 문항들을 사용했다. 문항지 2를 푸는 데는 30분이 주어졌다. 각각은 5점으로 총 20문항이므로 100점 만점이 되었다. 30분이 지난 뒤에는 점수 쪽지를 나누어 주고, 문항 배점(5점)을 바탕으로 자기 자신, 친구, 타인의 예상 점수를 기재하게 하였다. 그리고 정답지를 나누어주고 옆의 친구와 시험지를 바꾸어 채점하게 하였다. 채점이 완료된 후에는 점수 쪽지에 친구의 실제 점수를 적게 하였고, 다시 시험지를 바꾸어 자신의 실제 점수도 적게 하였다. 그리고 피험자가 타인의 점수(평균 점수)는 46점이라고 밝혔다.
문항지 2를 수거한 뒤에는 문항지 3을 바로 나누어주었으며 이전의 행복감과 비교하기 위한 삶의 만족도 척도를 제시하고 실험 후의 감정을 평가하기 위한 감정 평가지도 추가했다 문항지 3은 정서를 측정하기 위한 문항, 삶의 만족도와 관련된 문항, 그리고 현재 상태에 대한 자기보고(self-report) 문항으로 이루어져 있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실천론
- 복지국가의 등장과 위기 그리고 신자유주의 시대 사회복지의 위치에 대해 기술하시오
- 탐색적 조사, 기술적 조사, 설명적 조사에 대해 설명하시오
- 정의란 무엇인가 -농어촌 특별전형으로 본 소수집단의 형평성
- 지방행정-마산, 창원, 진해(통합창원시) 통합사례 연구
- [사회복지] 한국복지국가의 문제점과 과제
- 일반체계적이론과 생태체계적이론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적용의 차이점을 비교하여 논하시오.
- 특수아통합교육_통합교육 구성요소 7가지에 대해 설명하고, 통합교육 프로그램 중 자신이 직접 계획한 개별화교육계획안 또는 수정교육계획안 1가지를 제시하시오
- 가족생활주기와 가족생활교육 전문에 대한 내용을 바탕으로 현대사회에서 중년기 성인들에게 가장 필요한 가족생활교육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 내용을 밝히고, 학습자가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정리하도록 합니다
- 치료 놀이의 원리를 설명하고 그 중 한 가지 방법을 선택하여 활동한 그 결과를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