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문화] 싱글족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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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싱글족의 등장배경 및 특징

1) 싱글족의 등장배경

2) 싱글족의 특징

3)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싱글족의 유형

Ⅱ. 본론

1. 싱글족의 소비패턴

1) 싱글족의 소비패턴[의 衣]

2) 싱글족의 소비패턴 [식 食]

3) 싱글족의 소비패턴 [주 住]

4) 싱글족의 소비패턴 [취미 및 여가]

2. 글로벌 트랜드 ‘싱글 족’

1) 미국

2)중국

3)일본

3. 싱글족을 겨냥한 마케팅 전략

1)광고전략

2)판촉전략

3)가격전략

4)유통전략

5)제품전략

Ⅲ. 결론

싱글족 트렌드의 발전방향

1)싱글족에 대한 더욱 분명한 정의가 필요.

2)싱글족의 다양한 욕구를 읽어내는 전문 트렌드 캐처의 양성.

3)싱글족은 항상 인구문제, 특히 출산율저하문제와 더불어 생각되어야 함.

<참고문헌 및 자료 출처>


본문내용
3)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싱글족의 유형
(1) 콘트라섹슈얼
기존의 남성들처럼 사회적 성공과 고소득을 인생 화두로 삼는 여성들을 의미
특징은 진정으로 사회에서 성공하고 많은 돈을 벌기를 바라는 것이며 나머지 것들은 그 뒤에 놓고 있다. 이들은 적어도 30대 중반까지는 결혼이나 아이에 대해 관심을 갖지 않고, 아무 조건 없는 섹스를 즐기고 싶어 하지만, 섹스나 데이트를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으로 생각하지 않는다.
대개 독립해서 혼자 사는 경우가 많으며, 따로 부양할 가족을 두고 있지 않기 때문에 소득의 상당 부분을 자신을 위해 지출한다. 자기계발에도 적극적일 뿐만 아니라 자신을 표현하는 데 당당한 편이어서 구매력도 높고 유행에도 민감하다. 일을 열심히 하는 만큼 자신을 꾸미는 도 소홀하지 않겠다며 두 마리 토끼를 노리는 유형이다. 따라서 싱글족 중에서도 가장 주목받는 유형이다.

(2) 캥거루족, 패러싱글족
‘캥거루족’이란 말은 1998년에 프랑스의 시사주가지 <렉스프레스>에서 처음 사용되었다. 어미의 배 주머니에서 젖을 빨며 6개월에서 1년을 보내야만 독립하는 캥거루의 습성에 빗대어 당시 프랑스 청년실업자의 80퍼센트가 부모에게 생계를 기대고 있음을 내용으로 한 기사에서 처음 등장한 것이었다. 당시 이 기사는 프랑스 사회에 큰 충격을 안겨 준 바 있다.
이러한 캥거루족의 원조는 1990년대 초반, 일본에서 나타난 ‘패러사이트싱글족’ 또는 ‘패러싱글족’이다. 기생충과 독신이 합쳐진 말로, 독립할 나이가 되었는데도 부모의 집에 얹혖사는 젊은이를 의미하며, 일본 도쿄대학의 야마다 마사히로 교수가 처음 사용했다. 일본의 패러싱글은 말 그대로 경제적으로 독립할 나이가 되었음에도 먹고사는 문제를 완전히 부모에게 의존하고, 아르바이트 등 비정규노동으로 번 돈을 취미생활이나 해외여행을 즐기는 데 사용한다.

(3) 코쿠닝 싱글족
코쿤족은 ‘코쿠닝’ 라이프스탕일을 즐기는 사람들을 지칭하는 말로, 트렌드 분석가로 유명한 페이스 팝콘이 ≪클릭! 미래 속으로 Clicking≫라는 책에서 디지털 세대의 개인 성향 가운데 하나로 코쿠닝에 대해 처음 언급했다. 코쿠닝은 누에가 딱딱한 누에고치 껍질로 외부의 위험을 차단하고, 누에고치 속에서 마음의 안정을 얻는다는 데서 비롯된 말이다. 즉, 골치 아픈 세상과 복잡한 인간관계에서 벗어나 자신만의 공간인 집에서 육체적 안락함과 정서적 안정을 추구하는 라이프스타일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이연수(LG 경제연구원 선임연구원)(2008). “싱글마케팅”. 비즈니스북스

-조선일보. 2009.04.15. 경제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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