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중심상담] 로저스의 인간중심상담이론과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28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인간중심상담의 사상적 배경, 발전과정, 상담의 과정과 기법 및 사례를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들어가며

본문
1. 인간중심상담이란?

2. 사상적 배경

3. 인간중심 상담이론의 발전과정

4. 기본적 전제
1) 조화, 진실성 또는 순수성(Congrence, Genuineness)
2)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배려)
3) 정확한 공감적 이해(Accurate Empathic Understanding)

5. 인간중심상담이론
1) 상담의 과정
2) 상담자의 역할
3) 인간중심상담의 목표
4)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

6. 상담자의 태도적 자질
1) 진실성
2)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unconditional positive regard)
3) 공감적 이해(empathic understanding)

7. 인간중심상담 사례
1) 사례 1
2) 사례 2
3) 사례 3

참고자료
본문내용
<들어가며>
로저스는 현상학적인 관점에서 개개인의 인간을 보았으며, 이는 각 개인이 처한 상황에서의 현실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수용하는 자세로 연결되었다. 또한 유기체적 가치판단과정에 대한 신뢰와 함께 실현경향성을 가진 존재로서 인간을 파악하였다.
이 세 개념들은 각각 독립된 별개의 개념이기 보다는 인간중심 상담이론 전체를 통해서 흐르는 핵심적인 개념으로 서로 연관되어 있다. 또한 이와 같은 인간이해는 로저스가 제시한 상담자로서의 태도적 자질을 이해할 수 있는 기본이 되는 것이다.

<본문>
1. 인간중심상담이란?
인간중심상담은 1930~1940년대에 미국의 심리학자인 칼 로저스(1902~1987)의 상담이론에 근거하여 발전된 상담의 한 접근방법이다.
로저스는 그 당시 상담의 주된 세력이었던 정신분석학과 지시적 상담의 입장에 반대하고 비지시적 상담을 표방하면서 새로운 상담의 원리를 제시하였다. 이 비지시적 상담을 후에 내담자의 긍정적인 성장 가능성을 중시한다는 입장에서 내담자 중심상담으로, 그리고 후에는 다시 인간중심상담으로 이름이 바뀌면서 오늘에 이르게 되었다.
참고문헌
1. 김충기‧강봉규, "현대 상담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2002.
2. 이형득‧김선남‧김성회‧신외수‧이성태‧이수용, "상담의 이론적 접근", 형설출판사, 2002.
3. Rogers, C. R.,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Boston, "칼 로저스의 카운슬링의 이론과 실제", 1942. , 한승호‧한승열 역, 학지사, 2002.
4. 김은희, "칼 로저스의 인간이해와 상담이론에 관한 기독교적 고찰", 고신대학교, 2006.
5. 손인숙,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에 관한 한 연구", 상명대학교, 2003.
6. 이형득, "상담이론", 교육과학사, 1992.
7. 이혜성, "인간중심상담", 한국청소년상담원,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