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윤리학의이해] 인식론으로 본 인간이해(토마스 아퀴나스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5.18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들어가는 말
Ⅱ. 본말
1. 토마스 아퀴나스의 사상
1) 생애
2) 덕론과 법론
3) 사상적 특징
4) 인식론으로 본 인간이해
2. 장애인의 인권
1) 오아시스에서 인식론의 福者(복자) 개념 찾기
- 관련영상 : 『오아시스』
2) 인식의 오류 “목적 없는 창조는 없다.”
3) 어떻게 소통가능한가? - 성경 안에서
Ⅲ. 나가는 말
- 본문내용
-
2) 덕론과 법론
『기독교 윤리사Ⅰ』에서 박충구 교수는 아퀴나스가 인간의 삶의 구조를 크게 둘로 나눈다고 설명한다. 그것은 인간의 내면세계의 질서를 규정하고 이해하게 해주는 덕론과, 인간의 외적인 삶의 질서를 규정하고 이끌어가는 법론이다. 기독교 윤리사 1, 박 충구, 대한기독교서회, p.181
아퀴나스는 인간을 천사와 동물의 중간 단계로 완전한 행복을 추구하는 존재로 보았다. 인간이 추구하는 완전한 행복을 위해서는 저급한 감각적 인식, 욕망, 육체적 활동을 이성의 통제를 받아 상위의 능력인 지적이며 의지적인 힘으로 지배할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하는데, 여기서 우리는 아퀴나스의 계층적인 구조를 볼 수 있다.
그는 이러한 과정 속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양심이라고 보았는데, 양심은 자연법 속의 습성으로 지성의 법이고 실천적 판단의 원리이다. 기독교 윤리사 1, 박 충구, 대한기독교서회, p.188
『기독교 윤리사Ⅰ』에서 박충구 교수는 아퀴나스의 도덕적 덕을 자신의 삶을 운용해 나가는 일종의 기술과 같은 것이라고 서술하였다. 덕스러운 삶은 자신의 삶의 방향을 찾는 동시에 선한 습성에 의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의 덕론은 이러한 삶의 기술에 대한 체계를 네 가지로 구성한다. 첫 번째는 덕스러운 습성인 지혜(Prudentia), 두 번째 감정을 순화시키는 덕인 절제(temperantia), 세 번째 삶의 위기에 용기 있게 대처하는 견인(fortitude), 네 번째 타자에게 선을 의지하며 행하게 하는 정의(justitia)가 바로그것이다.
『기독교 윤리사Ⅰ』에서 박충구 교수는 아퀴나스가 이러한 자연적 덕목에 궁극적으로 초자연적인 덕목인 믿음, 소망, 사랑에 의하여 완성되어야 구원이 인간에게 온다고 서술하고 있다. 여기서 우리는 아퀴나스의 종합의 윤리의 특징을 볼 수 있다. 이것은 헬라적인 덕목들인 자연적 덕목과 기독교적 덕목인 초자연적인 덕목이 종합되어 있는 종합의 덕론이기도 하다.
『기독교 윤리사Ⅰ』에서 박충구 교수는 아퀴나스의 법 이해를 영원한 법(ewiges Gesetz) , 자연법(naturhaftes Gesetz) , 인간의 법(menschliches Gesetz) , 신법(Gottliches Gesetz)으로서의 옛 법 (Altes Gesetz)과 새 법 (Neues Gesetz)으로 나누었다고 서술하였다. 기독교 윤리사 1, 박 충구, 대한기독교서회, p.191
아퀴나스에게 영원한 법은 하나님의 마음속에 있는 우주의 청사진이었다. 그것은 모든 것을 포괄하는 것이다. 인간의 법은 자연법 안에서의 양심에 따른 법이다. 신법은 인간의 상대적인 도덕적 판단을 초월하는 법정으로서 주어졌다고 아퀴나스는 이해하였다.
인간의 타락이후 아퀴나스는 인간의 의지는 우둔해졌다고 생각하였다. 그는 자연적 이성에 의해서는 인간이 신을 인식하거나 신비한 교의를 이해할 수 없다고 생각하였다. 아퀴나스는 덕론과 마찬가지고 신의 은총을 이야기한다. 그는 “자연법에 따른 이성적인 인식과 노력은 신을 향한 예비적 단계에 지나지 않는다.” 기독교 윤리사 1, 박 충구, 대한기독교서회, p.192
고 생각하였다.
- 참고문헌
-
1. 장욱, 토마스 아퀴나스의 철학 : Ens et Veritas 존재와 진리
2. Cf. Etienne Gilson, The Christion Philosophy of St. Thomas Aquinas, trans. L. K. Shook(New York : Random House, 1956)
3. 이양호, "토마스 아퀴나스의 인식론", 학술정보자료사 편집부 편, [ 신학논문총서 : 조직신학 . 20 ], (서울 : 학술정보자료사, 2004)
4. Anton C. Pegis(ed.), Summa Theologica, Part Ⅰ, Question 84, Article 1, Basic Writings of Saint Thomas Aquinas(Ner York : Random House, 1945)
5. 박충구, 기독교 윤리사Ⅰ
6. David B. Burrell, Aquinas : God and Action(Notre Dame, Indiana : University of Notre Dame Press, 1979)
7. G 달 사쏘-꼬지 편찬 ; 이재룡 ; 이동의 ; 조규만 옮김, 성 토마스 아퀴나스의 신학대전 요약
8. 유경동, 기독교윤리 : 영화속의 신학과 인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원봉사론] 자원봉사활동의 특성중 학습성(봉사학습)은 청소년 봉사활동에 왜 중요한지 기술하시오
- 로잔언약 레포트
- 특수아 가족의 어려움에 대한 기사를 소개하고 이론적 근거에 따라 설명하세요.
- 최근 신문기사(인터넷 기사 포함) 중에서 실태를 조사하여 보도한 자료를 찾아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국제금융론 중남미 외채위기 중남미외채위기의 원인 국가별 외채위기
- 변수의 기능에 따른 분류(독립, 종속, 매개, 조절변수)를 하고 각 변수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본인이 연구하고 싶은 주제는 무엇인지 정하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및 조절변수를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 중 생태도 작성의 특성 및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미시체계(친구, 가족, 이웃), 중간체계(학교, 지역사회, 동호회, 종교단체 등), 거시체계(시도, 군구, 동, 국가, 법 등)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기술하시오
- 청소년기의 신체발달이 청소년의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를 설명하고, 실제로 본인의 신체 중 어떠한 부분이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학습자의 동기
- 장애인복지법 상 장애인의 유형 중 한 가지를 선택(정식 명칭 사용)하여 특성과 사례를 제시하고 장애영유아 교수방법을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지적장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