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 영어공용화 반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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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언어와 민족성
2. 세계화에 뒤떨어진다?
3. 정글세계화?
4. 언어를 통일해야 한다?
5. 영어공용화를 실현해 나가고 있다? 버스의 알파벳, 택시의 하이서울
6. 외국인 관광을 위하여 공용화 하자?
7. 문화충돌
8. 계급타파를 위한 영어공용화?
9. 복거일의 사고실험
10. 복거일에 대한 반박
11. 힘의 논리의 마지막 결과
12. 일본은?
13. 공용화보다는 한국어를 발달시켜야.
14. 경쟁력을 가지기 위해? 외국인대접을 잘하기 위해?
본문내용
1. 언어와 민족성
언어는 그 나라 국민의 민족성입니다. 인터넷의 보급으로 외계어나 통신어 등 갈수록 우리 청소년들의 언어생활에 많은 문제가 생기는 시점에서 영어공용화가 이루어 질 경우 더욱 우리의 한글을 국민들에게서 멀어질 것입니다. 국제화 시대의 정확한 의미는 세계 속에서 우리민족의 정체성을 찾고 우리의 문화를 전 세계에 알리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영어 교육이전에 우리민족의 정체성을 찾아야 할 것 입니다. 인류에게는 경제적인 이유나 도시 발전을 명분으로 하여 모국어 대신에 외국어를 인위적으로 공용어로 받아들인 예가 없고 그렇게 해서 이익을 얻은 경험도 없다. 모국어로는 살아남을 수 없어서 외국어를 공용어로 받아들일 정도라면 우리는 스스로 몹시 무능한 민족임을 온 세계에 외치는 것과 다를 것이 없을 것이다. 우리 고유문화와 언어의 정체성을 송두리째 뒤흔드는, 이런 식의 사대주의적인 영어 공용화는 매우 위험한 것이다. 지금의 언어 현실에서 영어 공용화를 시행하는 것은, 우리 문화와 한국어의 미래를 없애는 짓이다. 외국 관광객들에게 정작 필요한 것은 정교한 안내서와 표지판, 내실 있는 구경거리, 간편한 제도, 친절한 서비스 등이다.
또한 우리나라의 역사와 전통, 관습등은 생활 속의 여러 가지 방면으로 표출되고, 그 중 하나가 언어로 표현되는 문학작품이다. 토지 태백산맥 등의 작품은 누구나 한번쯤 들었을 법 한 작품이다. 그 외 우리 전통의 시조나 가사 등은 결국 그것을 향유하는 우리 민족이 있기에 빛을 발하는 것이다. 하지만 영어 위주의 교육을 받은 우리의 후대 사람들이 영어가 아닌 우리말로 된 원작을 접햇을 때, 우리가 느낀- 우리 선조가 느낀- 감동과 정서를 그들도 똑같이 느낄 수 있을까? 그 작품을 진정 제대로 감상, 이해하지 못하고도, 과연 그 작품들을 잘 보존하여 그들의 후대에게 계승할 수 있을까?


2. 세계화에 뒤떨어진다?
“세계화로 인해 영어의 공용화가 전 지구적으로 일어날 것이다." 이 주장을 분석하기 위해서 세계화에 대해서 어떤 관점을 가지고 있는가가 중요하다. 세계화를 바라보는 시각은 크게 두 가지 인데, 시각에 따라 주장이 얘기하는 바가 다르기 때문이다.
첫 번째 세계화는 다음과 같다. 아프리카 흑인이라고 천시하지 않고, 유럽 백인이라고 우대하지 않는 모든 사람이 평등한 세상이다. 인간의 개인 가치를 중요시 여기며 어느 누구의 희생도 바라지 않는다. 각기의 다른 점을 인정하며, 그 개성을 바탕으로 인류사회에 공헌할 수 있다는 사실을 믿고 다른 것을 강제하지 않는다. 각각의 개성을 죽이지 않고 개성을 살릴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사회이다. 세계화를 이런 다른 점을 존중하고 평등한 것을 추구하는 사회로 생각할 때, 영어 공용화와 모순이 일어난다. 한국에서 영어 공용화를 한다는 것은 필히 전 국민에게 영어를 강제하는 일이 발생한다. 이러한 강제적인 행위는 세계화 정신에서 용납할 수 없는 행위이다. 국제화, 세계화 시대로 넘어가면서 언어는 더없이 중요한 무기가 되었다. 말을 빼앗기면 모든 것을 빼앗긴다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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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역시 그냥 그렇습니다. ㅎㅎ
  • epd***
    (2010.01.06 08:13:39)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그냥 그렇습니다. 예전에 사서 기억이 잘 안납니다.
  • shee0***
    (2009.12.14 00:4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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