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민속의 이해 정리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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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자료는 북한민속의 이해 수업을 들으면서 정리한 노트이다.
북한의 민속에 대해서 이해하기 쉽도록 체계적으로 잘 정리되었다.
민속학이나 북한학을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매우 유용한 자료가 될 것이다.
- 목차
-
The 1st day(0903)
● 모간(Morgan)
☆ 참고 : 역사인류학(보아스)
The 2nd day(0908) & 3rd day(0910)
● 소련의 민속학 연구
● 소련 민속학의 북한에의 전파
● 논문 : 우리나라의 혼인 풍습과 모계제의 유습에 대하여(전장석)
☆ 참고 : 무녀와 모계사회를 연결 짓는 것에 대한 반론
☆ 참고 : 결혼의 형태(약탈혼, 대우혼, 나들이혼, 봉사혼)
The 4th day(0916)
The 5th day(0922)
● 사당패(거사 거사는 사당패를 지칭하는 다른 말이다.
, 약40여명)
● 논문의 주 관심사(박은용의 관심사)
☆ 참고 : 왜 민속학에서 조선후기를 중요시하는가?
The 6th day(0924)
● 직계의 기본호칭
● 방계의 기본호칭
● 단혼으로 변하면서 나타난 호칭
The 7th day(0929)
논문 : 과거 우리 인민의 운동・오락의 발전(계정희)
● 놀이
● 무술 계정희는 무술은 노동에서 발전한 놀이의 한 갈래로 고대사회에서 전쟁에 대비하기 위한 것으로 본다.
과 관련된 것(놀이로서 무술)
● 15C, 16C 이후
● 결론
● 종교기원설로서의 놀이(일반적 민속학)
● 놀이의 4가지 형태
The 8th day(1001)
논문 : 황해도 탈놀이와 그 인민성(김일출)
● 탈춤
● 고대부터 (민중에게)탈춤이 있었을 것을 증명하는 예시
● 봉산탈춤의 ‘팔목중’
The 9th day(1006)
논문 : 단심(丹心)줄 단심줄은 김일성이 중학생 때 만든 놀이로 북한에서 행해지는 놀이라고 한다.
(김신숙)
● 남쪽 지방의 (밀양)농신대
● 함경도의 경우
● 단심줄
논문 : 평안남도 협동조합 농민들의 혼인풍습에 대하여(김신숙)
● 매파
● 북한의 협동농장체제로의 사회변화
● 혼인과정의 변화
The 10th~11th day(1008~15)
논문 : 농촌 근로자들의 새로운 문화와 풍습을 어떻게 연구할 것인가?(김일출)
● 내용전반
● 우리의 민속학
● 농민
● 연구방법
● 연구목표 4가지 제시
The 12th day(1020)
논문 : 조중친선 농업협동조합 평안도 상양의 협동조합으로 우수 농업협동조합으로 선정되었다.
농민들의 문화와 풍습(1959. 황철산)
● 협동조합이전의 경작형태
● 부락(마을)의 모습
● 재배권장 품종
● 축산업
● 주생활
● 도구보급
● 의생활(보급품)
☆ 참고 : 왜 여성은 민족성을 나타내는 옷을 입을까?
● 가정생활
The 13~15th day(1027~1103)
논문 : 대유동 광산 평안북도 동창군의 광산이다 1900년대 화전민들의 개척으로 시작되었는데 프랑스 사람이 관리하다가 1937년대 일본이 관리하면서 10여 가구 살던 것이 노동자 20000명의 도시로 성장하였고 해방이후 모범적 조합으로 소개되었다.
노동자들의 문화와 풍습의 몇 가지 측면(최원희)
● 사회주의적 민속연구경향(60‘s) : 사회주의 이전과 이후를 비교연구
☆ 참고 : 우리 민속학은 농민이 왜 연구대상이 되었나?
● 왜 모범적 조합으로 소개했는가?
● 채굴방식
● 대유동 광산도시의 규모
● 노동자(금점꾼) 생활
● 조합원 구성의 특징
● 광산의 주거형태
● 의생활의 변화
● 소득변화
● 결혼생활
● 여가생활
논문 : 우리나라 연중행사 우리는 세시풍속이라고 지칭한다. 일본 민속학에서는 연중행사라고 지칭하고 있다.
에 관하여 - 정초놀이 정초의 놀이가 대표적이어서 소재로 사용하였다.
- (김일출)
● 연중행사의 구분
● 예축의례(정초놀이)
☆ 참고 : 정초의 풍습(불신관리)
● (새해)먹는 것
● 세화(그림)
● 세배・세찬
● 놀이
● 인일(人日)
● 입(립)춘날
● 작은 보름(1.14)
● 대보름
☆ 참고 : 왜 놀이를 하는가?
● 농악
● 줄다리기
● 편싸움, 횃불싸움
● 관원놀이
● 사자놀이
The 16th day(1105)
논문 : 춘경기의 농촌풍습(김일출)
● 일군날(2.1)
● 함경지방의 돈돌라리(10~20년대 창작민요)
● 화전놀이(3.3)와 길맞이 춤
The 17~18th day(1110~12)
● 참고 : 3기능 체계 신화(고려사 세기의 왕건의 가계도를 중심으로)
논문 : 과거 조선 남자 관모의 몇 가지에 대하여(최원희)
● 구분
● 절풍
● 책
● 금관
☆ 참고 : 신라금관
● 갓
The 19th day(1119)
논문 : 천리마 천리마 = 인민 = 영웅
에 대한 설화(신채현)
● 천리마 운동
● 말에 대한 중국의 설화
● 말에 관한 북한의 설화
● 설화를 언급한 이유
The 20th day(1124)
논문 : 조선 민속학의 발전을 위하여(김일출)
● 물질문화 및 유물 보존 위원회
● 민속학의 목적과 목표
● 방법론
● 도시인류학과 도시민속학
● 현대 민속학
● 결론
The 21th day(1126)
논문 : 민속학 연구를 더욱 현실에 접근시키기 위해(전장석) 본 논문은 1957~1961년 북한의 경제개발 5개년 계획 1차사업의 기간에 쓰였다.
* 민속학이 인민의 삶에 어떻게 기여할 것인가?
● 연구대상
● 연구시기의 특성(1957~1961)
☆ 참고 : 비교민속과 비교민속학의 차이
● 생활모습
● 중점 연구대상
● 결론
The 22th day(1201)
Article : 사회주의적 애국주의 교양과 미풍양속 의식주와 사회조직의 공동노동 등을 지칭한다.
* 기존 미풍양속을 사회주의적으로 해석 & 인민교화
● 민속유산
● 인민
● 민속유산에서 경계할 것
● 국가와 국민의 문화관계
● Article 작성시기
☆ 참고 : 우리의 전통문화
- 본문내용
-
● 일군날(2.1)
- 농경시작에 앞서 일군들이 회식을 함&풍년을 기원
- 일군날의 의미가 왜곡된 것
18~19C 노비일(동국세시기) : 봉건적 느낌(소작농・노비에게 농사 잘 지으라고 챙겨줌)
일제시대 지배수단의 일환으로 이용
중국 화조날(2.1) - 왕실에서 사용
- 지방마다 떡을 해먹음
경기 : 송편
평안도 : 매설기
개성 : 갖인떡(5곡으로 빚음) ➜ 5곡의 풍요를 위한 것
- 볕가리대, 화간 - 보통 대보름에 하지만, 지역에 따라 일군날에 하기도 함(풍년기원)
- 연등제(영등제, 연등신) - 제주도의 경우를 가지고 설명
풍신(風神) : 여신/ +로 오면 딸로 풍년, -로 오면 며느리로 흉년
복신 : 바다에 사는 해초에 종자를 뿌려줌
제주도에서 어로와 농경(도작)과 목축이 모두 가능한 해안근처 지방에서 행함
내륙지방에서 : 내방신/ 방문해주는 신(산타, 도깨비)/ 특히 밤에 오는 신으로 야래자신
- 제주도 2.1일 - 굿을 하고 모의농경(내농작) 놀이(의식)를 행함
보들, 다루, 인물(무당) ➜ (나무소, 나무쟁기로)밭을 갈음
파종 ➜ 농민들이 탈을 쓰고 나와서 종자를 뿌림
포수 ➜ 종자를 훔쳐 먹는 새를 쫓는 사람
- 평양지방 춘분날 - 제주도와 비슷함/ 나라님이 적전을 경작(전래된 것)
김일출 입장 : 원시공동체 시절에 추장이 모의농경을 보여준 것으로 해석/ 인민의 모의농경이 국가궁중행사로 바뀐 것
주의 : 민중행사가 국가행사로 바뀐 것일 수 있으나, 반대로 국가행사가 민중행사로 바뀐 것일 수 있다는 생각이 필요하다.
* 참고 : 왕권을 상징하는 물건으로 칼, 옥쇄, 동경(거울), (왕관장식)곡옥(태아, 재생의 의미)
● 함경지방의 돈돌라리(10~20년대 창작민요)
- 인민의 애국정신과 수련의 국제주의를 수용하기 위해 불렀음
- 돈돌라리의 어원은 모름
- 노래의 구조 - 라이쏘 돈돌라리
라이쏘 : 소련을 찬양하는 것 ➜ 현재는 민족주의의 영향으로 해당부분 삭제
- 한식(4.5) - 한식 때 돈돌라리춤을 춤
성묘를 감 : 한식 뒤에 청명/ 한중일 3국이 모두 성묘를 감(중국에서 유래된 것)
찬밥 먹는 날(특별식) : 불씨(조왕신)를 받는(교체하는) 날이어서 불사용을 못하기 때문
● 화전놀이(3.3)와 길맞이 춤
- 3.3 삼짇날 - 제비가 돌아오는 날
- 봄을 알리는 것(진달래가 피기 때문)
- 꽃구경을 감(들놀이)
- 일본의 3.3 - 여자아이의 어린이 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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