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민속의 이해 정리노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28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이 자료는 북한민속의 이해 수업을 들으면서 정리한 노트이다.
북한의 민속에 대해서 이해하기 쉽도록 체계적으로 잘 정리되었다.
민속학이나 북한학을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매우 유용한 자료가 될 것이다.
목차
The 1st day(0903)

● 모간(Morgan)

☆ 참고 : 역사인류학(보아스)
The 2nd day(0908) & 3rd day(0910)

● 소련의 민속학 연구

● 소련 민속학의 북한에의 전파

● 논문 : 우리나라의 혼인 풍습과 모계제의 유습에 대하여(전장석)

☆ 참고 : 무녀와 모계사회를 연결 짓는 것에 대한 반론
☆ 참고 : 결혼의 형태(약탈혼, 대우혼, 나들이혼, 봉사혼)
The 4th day(0916)

The 5th day(0922)

● 사당패(거사 거사는 사당패를 지칭하는 다른 말이다.
, 약40여명)

● 논문의 주 관심사(박은용의 관심사)

☆ 참고 : 왜 민속학에서 조선후기를 중요시하는가?
The 6th day(0924)

● 직계의 기본호칭

● 방계의 기본호칭

● 단혼으로 변하면서 나타난 호칭

The 7th day(0929)

논문 : 과거 우리 인민의 운동・오락의 발전(계정희)

● 놀이

● 무술 계정희는 무술은 노동에서 발전한 놀이의 한 갈래로 고대사회에서 전쟁에 대비하기 위한 것으로 본다.
과 관련된 것(놀이로서 무술)

● 15C, 16C 이후

● 결론

● 종교기원설로서의 놀이(일반적 민속학)

● 놀이의 4가지 형태

The 8th day(1001)

논문 : 황해도 탈놀이와 그 인민성(김일출)

● 탈춤

● 고대부터 (민중에게)탈춤이 있었을 것을 증명하는 예시

● 봉산탈춤의 ‘팔목중’

The 9th day(1006)

논문 : 단심(丹心)줄 단심줄은 김일성이 중학생 때 만든 놀이로 북한에서 행해지는 놀이라고 한다.
(김신숙)

● 남쪽 지방의 (밀양)농신대

● 함경도의 경우

● 단심줄

논문 : 평안남도 협동조합 농민들의 혼인풍습에 대하여(김신숙)

● 매파

● 북한의 협동농장체제로의 사회변화

● 혼인과정의 변화

The 10th~11th day(1008~15)

논문 : 농촌 근로자들의 새로운 문화와 풍습을 어떻게 연구할 것인가?(김일출)

● 내용전반

● 우리의 민속학

● 농민

● 연구방법

● 연구목표 4가지 제시

The 12th day(1020)

논문 : 조중친선 농업협동조합 평안도 상양의 협동조합으로 우수 농업협동조합으로 선정되었다.
농민들의 문화와 풍습(1959. 황철산)

● 협동조합이전의 경작형태

● 부락(마을)의 모습

● 재배권장 품종

● 축산업

● 주생활

● 도구보급


● 의생활(보급품)

☆ 참고 : 왜 여성은 민족성을 나타내는 옷을 입을까?
● 가정생활

The 13~15th day(1027~1103)

논문 : 대유동 광산 평안북도 동창군의 광산이다 1900년대 화전민들의 개척으로 시작되었는데 프랑스 사람이 관리하다가 1937년대 일본이 관리하면서 10여 가구 살던 것이 노동자 20000명의 도시로 성장하였고 해방이후 모범적 조합으로 소개되었다.
노동자들의 문화와 풍습의 몇 가지 측면(최원희)

● 사회주의적 민속연구경향(60‘s) : 사회주의 이전과 이후를 비교연구

☆ 참고 : 우리 민속학은 농민이 왜 연구대상이 되었나?
● 왜 모범적 조합으로 소개했는가?

● 채굴방식

● 대유동 광산도시의 규모

● 노동자(금점꾼) 생활

● 조합원 구성의 특징

● 광산의 주거형태

● 의생활의 변화

● 소득변화

● 결혼생활

● 여가생활

논문 : 우리나라 연중행사 우리는 세시풍속이라고 지칭한다. 일본 민속학에서는 연중행사라고 지칭하고 있다.
에 관하여 - 정초놀이 정초의 놀이가 대표적이어서 소재로 사용하였다.
- (김일출)

● 연중행사의 구분

● 예축의례(정초놀이)

☆ 참고 : 정초의 풍습(불신관리)
● (새해)먹는 것

● 세화(그림)

● 세배・세찬

● 놀이

● 인일(人日)

● 입(립)춘날

● 작은 보름(1.14)

● 대보름

☆ 참고 : 왜 놀이를 하는가?
● 농악

● 줄다리기

● 편싸움, 횃불싸움

● 관원놀이

● 사자놀이

The 16th day(1105)

논문 : 춘경기의 농촌풍습(김일출)

● 일군날(2.1)

● 함경지방의 돈돌라리(10~20년대 창작민요)

● 화전놀이(3.3)와 길맞이 춤

The 17~18th day(1110~12)

● 참고 : 3기능 체계 신화(고려사 세기의 왕건의 가계도를 중심으로)

논문 : 과거 조선 남자 관모의 몇 가지에 대하여(최원희)

● 구분

● 절풍

● 책

● 금관

☆ 참고 : 신라금관
● 갓

The 19th day(1119)

논문 : 천리마 천리마 = 인민 = 영웅
에 대한 설화(신채현)

● 천리마 운동

● 말에 대한 중국의 설화

● 말에 관한 북한의 설화

● 설화를 언급한 이유

The 20th day(1124)

논문 : 조선 민속학의 발전을 위하여(김일출)

● 물질문화 및 유물 보존 위원회

● 민속학의 목적과 목표

● 방법론

● 도시인류학과 도시민속학

● 현대 민속학

● 결론

The 21th day(1126)

논문 : 민속학 연구를 더욱 현실에 접근시키기 위해(전장석) 본 논문은 1957~1961년 북한의 경제개발 5개년 계획 1차사업의 기간에 쓰였다.

* 민속학이 인민의 삶에 어떻게 기여할 것인가?

● 연구대상

● 연구시기의 특성(1957~1961)

☆ 참고 : 비교민속과 비교민속학의 차이
● 생활모습

● 중점 연구대상

● 결론

The 22th day(1201)

Article : 사회주의적 애국주의 교양과 미풍양속 의식주와 사회조직의 공동노동 등을 지칭한다.

* 기존 미풍양속을 사회주의적으로 해석 & 인민교화
● 민속유산

● 인민

● 민속유산에서 경계할 것

● 국가와 국민의 문화관계

● Article 작성시기

☆ 참고 : 우리의 전통문화







본문내용
● 일군날(2.1)
- 농경시작에 앞서 일군들이 회식을 함&풍년을 기원
- 일군날의 의미가 왜곡된 것
18~19C 노비일(동국세시기) : 봉건적 느낌(소작농・노비에게 농사 잘 지으라고 챙겨줌)
일제시대 지배수단의 일환으로 이용
중국 화조날(2.1) - 왕실에서 사용
- 지방마다 떡을 해먹음
경기 : 송편
평안도 : 매설기
개성 : 갖인떡(5곡으로 빚음) ➜ 5곡의 풍요를 위한 것
- 볕가리대, 화간 - 보통 대보름에 하지만, 지역에 따라 일군날에 하기도 함(풍년기원)
- 연등제(영등제, 연등신) - 제주도의 경우를 가지고 설명
풍신(風神) : 여신/ +로 오면 딸로 풍년, -로 오면 며느리로 흉년
복신 : 바다에 사는 해초에 종자를 뿌려줌
제주도에서 어로와 농경(도작)과 목축이 모두 가능한 해안근처 지방에서 행함
내륙지방에서 : 내방신/ 방문해주는 신(산타, 도깨비)/ 특히 밤에 오는 신으로 야래자신
- 제주도 2.1일 - 굿을 하고 모의농경(내농작) 놀이(의식)를 행함
보들, 다루, 인물(무당) ➜ (나무소, 나무쟁기로)밭을 갈음
파종 ➜ 농민들이 탈을 쓰고 나와서 종자를 뿌림
포수 ➜ 종자를 훔쳐 먹는 새를 쫓는 사람
- 평양지방 춘분날 - 제주도와 비슷함/ 나라님이 적전을 경작(전래된 것)
김일출 입장 : 원시공동체 시절에 추장이 모의농경을 보여준 것으로 해석/ 인민의 모의농경이 국가궁중행사로 바뀐 것
주의 : 민중행사가 국가행사로 바뀐 것일 수 있으나, 반대로 국가행사가 민중행사로 바뀐 것일 수 있다는 생각이 필요하다.
* 참고 : 왕권을 상징하는 물건으로 칼, 옥쇄, 동경(거울), (왕관장식)곡옥(태아, 재생의 의미)

● 함경지방의 돈돌라리(10~20년대 창작민요)
- 인민의 애국정신과 수련의 국제주의를 수용하기 위해 불렀음
- 돈돌라리의 어원은 모름
- 노래의 구조 - 라이쏘 돈돌라리
라이쏘 : 소련을 찬양하는 것 ➜ 현재는 민족주의의 영향으로 해당부분 삭제
- 한식(4.5) - 한식 때 돈돌라리춤을 춤
성묘를 감 : 한식 뒤에 청명/ 한중일 3국이 모두 성묘를 감(중국에서 유래된 것)
찬밥 먹는 날(특별식) : 불씨(조왕신)를 받는(교체하는) 날이어서 불사용을 못하기 때문

● 화전놀이(3.3)와 길맞이 춤
- 3.3 삼짇날 - 제비가 돌아오는 날
- 봄을 알리는 것(진달래가 피기 때문)
- 꽃구경을 감(들놀이)
- 일본의 3.3 - 여자아이의 어린이 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 근현대사] 군사독재정권의 흔적 `남산 중앙정보부` 조사
  • 이해할 수 있었다. 가슴 아픈 일이지만 우리의 현대사에서 근 반세기를 차지했던 군사정권을 빼놓고서는 이야기를 할 수 없다. 그 정권을 대표하는 부서가 중앙정보부였고 그 흔적이 현재 남산에 남아있는 것이다. 지금은 우리의 역사 중 자랑스럽지 못한 하나의 역사로 자리 잡았지만 그 의미는 충분히 우리 조원 모두 찾을 수 있었다. 그 흔적들을 보며 민주주의의 중요성과 앞으로의 국가정보원 등 국가 부서들의 국민에 대한 역할들을 다시 한 번 고

  • 북한의 문화와 예절
  • 북한의 에티켓용건을 정리, 메모하고 말할 순서를 미리 생각해 둔다. (5W1H)필요한 서류나 자료, 메모 노트와 펜을 갖추어 놓는다.전화번호, 소속, 이름 등을 확인하고 전화번호를 정확히 누른다.자신의 소속과 이름을 먼저 밝히고 상대방을 확인한다.인사는 간단히, 바로 용건으로.요점을 복창하여 상대방의 이해 여부를 확인한다.용건이 끝났음을 확인한 후 마무리 인사를 한다. 우선, 공손하게 인사다음, 자신의 신분을 정확하게 밝힘Ex.안녕하십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이해의 틀)*순응: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한 도식형성/ 조직화: 기억하는 정보를 정리하거나 관련지음으로써 하나의 체계를 만듦`동화: 도식을 가지고 대상을 받아들임`조절: 도식이 맞지 않을 때 대상에 맞도록 기존의 도식을 변형 `평형: 현재의 인지구조와 새로운 정보 간의 균형을 회복→순응과 조직화의 관계를 설명하기 위한 기제, 지적 발달의 어느 단계에서나 나타나는 기능적 불변성(2)인지발달단계①감각운동기(~2): 대상물을 감각과 운동

  • 1910~70 시인별 주요작품정리
  • 정리 》▶ 지은이 : 김억(金億) ▶ 갈래 : 자유시. 서정시 ▶ 율격 : 내재율에 가까움. 각운(-다,-데, -ㅁ), 34조 혹은 44조 의 음수율 ▶ 성격 : 감상적, 상징적, 낭만적, 독백적 ▶ 표현 : 감정 이입법, 영탄법, 대구법(각 연이 2행 대구로 됨) ▶ 어조 : 봄밤에 대한 애상적 어조 ▶ 심상 : 공감각적 이미지 ▶ 구성 : 1-3연 가는 봄의 아쉬움과 상실감 4-5연 시대 상황이 주는 절망감 6연 침묵할 수밖에 없는 답답함 7연 가 버린 봄에 대한 탄식 ▶ 제재 :

  • [일반상식] 취업 면접 준비 - 일반 상식, 시사상식, 경제, 사회, IT, 이슈 등 핵심 내용 완벽 정리
  • 이해시킴으로써 그 기업을 지지하도록 지원을 요청아웃서트 광고는 구독자에게 잡지를 발송할 때, 봉투 속에 광고주의 광고물을 그 잡지에 게재하고나 끼워 넣지 않고 동봉하는 것.티저광고 : 광고의 대상자에게 호기심을 제공하면서, 광고 메시지에의 관심을 높임과 동시에 후속광고에의 도입 구실도 하는 광고타이업광고 : 복수의 광고주가 하나의 광고 스페이스 또는 시간을 공유하여 상승효과를 노리는 광고■ 현대경영에서 TQM은 무엇을 가리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