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예술의이해] 영화 KillBill(킬빌) 작품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6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0. 영화 정보

1. Kill Bill Vol.1

1. 촬영

2. 미장센

3. 편집

4. 서사

2. 이 영화는 예술인가?

1. 예술은?

2. 영화는?

3. 이 영화는?

4. 마무리

5. 사족

3. 참고자료 #1 : Kill Bill Vol.1 오마주 목록


본문내용
1. Kill Bill Vol.1

0. 영화에 대해
"타란티노 감독의 4번째 영화"라는 것만으로 광고를 할 정도로, 타란티노 감독은 이전 3편의 영화만으로 세계적인 감독의 대열에 오른 인물이다. 이전의 작품들이 독특한 대사와 상황으로 승부한 작품이었다면, 이번 작품은 본격적인 액션 영화를 표방하고 있다. 하지만, "배신당한 조직에게 복수하는 여전사"라는 액션영화의 상투적인 소재임에도 불구하고 이를 그만의 스타일로 새롭게 표현하는 데 성공하였고, 흥행에도 성공하였다. 반면 이 영화에 대한 평론가들의 평은 조금 애매한데, 감독의 전작들처럼 작품 내 숨겨진 감독의 사상적인 면이, 잘 드러나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국내 최대의 인터넷 DVD 커뮤니티. http://intizen.dvdprime.com
DVDPrime의 리뷰에서는 다음과 같이 표현하고 있다.

...... 타란티노 감독 스스로 밝혔듯이 <킬 빌>은 그냥 싸구려 B급 액션영화다. 2시간 남짓을 즐기면 그것으로 끝이다. 영화를 제대로 즐겼다면, 그 이후에 이 영화가 갖는 여러 의미들을 진지하게 생각해볼 일이다. 타란티노도 분명 그러한 것을 원할 것이다. 타란티노는 분명 이 영화에 아무런 의미도 내포하지 않았다. 눈씻고 찾아봐야 이 영화는 표면적으로는 어떤 예술적 성취 혹은 미학적 고찰 등등 머리 아픈 분석을 요구하지 않는다. 이 영화의 가장 큰 장점은 - 동시에 가장 큰 단점으로 지적할 수도 있다 - 그 화려한 영화적 기교에도 불구하고 영화 자체가 말하고자 하는 어떤 의미도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타란티노는 단순히 자신이 좋아하는 영화들을 잡다하게 끌어들여 자신이 좋아하는 영화를 만든 것이다. 그리고 그것을 많은 관객이 즐겨준다면 그것으로 더욱 좋은 것이다. 타란티노는 이 영화에 어떠한 사유도 드러내지 않는다. 아마 우리나라의 소설 쓰는 평론가들이 보았을 때 가장 당혹스러워한 부분이 이 점이 아니었을까. 이 영화에는 아무런 의미가 존재하지 않는 것이다! ...... 리뷰어 박건일씨(madream@dvdprime.com)의 글에서 인용. <첨부 1 참조>
http://dvdprime.intizen.com/dvdmovie/DVDDetail_Sub.asp?dvd_id=627&master_id=1

본인은 이 의견에 전적으로 동감하는 바이다. 영화의 표현적인 면에 있어서, 솔직히 혁신적이라거나 기발한 장면은 발견할 수 없었다. 아니, 액션의 형태조차 감독이 좋아하는 사무라이 영화나 미국 B급 영화들에서 차용한 장면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짜집기"영화가 빛을 발하는 부분은, 그러한 소재들을 자신만의 스타일로 재창조하고, 영화 속에 자연스럽게 담아내었다는 점에 있다. 기존의 소재들로 새로운 스타일의 영화를 창조한 것, 이 점이 바로 이 영화가 미국 비평가들의 찬사를 받으며 흥행에 성공한 이유일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애니메이션 경제와 정치를 중심으로
  • 영상 작업을 총칭하는 넓은 개념이다. 그런데 국내에서는 애니메이션을 만화영화와 같은 개념으로 애매모호하게 이해하고 있는 게 현실이다. 만화영화는 애니메이션의 한 분야일 뿐이다. 1960년대부터 국내에 유입되기 시작한 애니메이션은 대게 tv프로그램의 어린이 시간대에 편성되거나 방학 때마다 수입되는 극장용 장편애니메이션이 대부분이었다. 그런 작품들은 모두 셀 애니메이션이거나 출판만화와의 연계성 속에서 애니메이션 화된 작품들이

  • [영화산업] 한국영화 투자계획서
  • 목 차 영화산업의 구조 한국영화의 현 추세 2003년도 개봉편수 및 관객수 2003년도 영화 추세정리 9가지 항목 3가지 영화의 비교 분석 투자자 입장에서의 선택 한국영화의 전망●영화 산업의 구조영화 제작 유통 보급 등에 있어서 배급사 투자사 제작사를 빼놓고 이야기 할 수는 없다.제작사는 말 그대로 좋은 시나리오를 골라말 그대로 영화를 제작하는 기업이다. 현재 시네마서비스, 싸이더스(구. 우노필름), 명필름, 좋은영화의 4

  • 포스트모더니즘과 영화
  • 영화의 출현과 특징, 그 사례들을 통해 포스트모더즘적 영화란 무엇인지 살펴보도록 하겠다.II. 본론1. 포스트 모더니즘 영화의 출연영화는 상업적이고 오락적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예술적 미학을 갖고 있다. 또한 애초에 소수의 고급관객을 위한 고급예술로서 출발하지 않았고 다수의 대중을 위한 상업오락으로 출현했다. 따라서 영화의 대중성과 오락성, 상품성은 처음부터 관객을 이끌어왔던 요소였다. 정재형, 『영화 이해의 길잡이』, 개마고원

  • [국제커뮤니케이션] 헐리우드영화를 통해 살펴본 국제커뮤니케이션의 변화
  • 영화에서 그려지는 일본, 일본인에 대한 이미지에는 강한 적대감이 묻어 나왔었다. 그러나 이 곱지 않은 눈길은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부터 점차 수그러지고 있는 듯 하다. 대표적으로 꼽을 수 있는 것이 몇 년 사이에 유행처럼 헐리우드에 번졌던 일본 사무라이를 주제로 한 영화들이다.(1) 라스트 사무라이, 그리고 킬빌지금으로부터 꼭 100년 전 일본을 배경으로 한 오페라 나비부인이 제작된 이래 일본을 그린 많은 수의 서양 작품이 나왔다. 그러나

  • 스크린쿼터제 폐지문제 현황 및 문제점 분석
  • 영화산업에 미치는 영향력Ⅴ.맺으며참고자료 및 사이트Ⅰ.스크린쿼터의 개요1.스크린쿼터의 정의스크린 쿼터는 영화를 상영하는 극장에 대해 특정한 영화를 일정한 기준에 따라 의무적으로 상영하도록 제도이며, 말 그대로 스크린을 할당한다는 의미로 이해하면 쉽다. 우리나라에서는 영화법에 따라 영화를 상영하는 모든 극장은 일정 일수 이상 한국영화를 상영하도록 의무화하고 있으며 정식 명칭은 “한국영화 의무상영”이며 통상 스크린 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