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티어 경험적 가족치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6 / 2019.12.24
- 2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사티어의 경험적 가족 치료
1. 기본개념
2. 기본전제
3. 문제의 초점
4. 치료목표
5. 치료과정 및 의사소통
6. 치료기법
II. 사례
1. 개요
2. 정보수집
3. 가족치료전개
Ⅲ. 5회기 치료 분석(역할극)
- 본문내용
-
5. 치료과정 및 의사소통
1)치료과정
① 내담자의 현상과 표면화된 문제 : 속죄양(이것은 체계의 현상은 변화하지 않으면서 심
한 압박감을 경감시키는 것이다.)
② 외부사람 소개와 치료준비 : 접촉→기대 점검→변화의 장애점검→저항을 존엄성으로 재 구성
③ 혼란을 변화과정으로 봄 : 혼란은 체계가 예측할 수 없는 방법으로 작용하는 것을 의미
④ 새로운 선택과 통합
⑤ 연습
⑥ 새로운 현상 : 새로운 현상, 건강한 균형상태, 좀더 만족하게 기능을 하는 가족관계를
인식하고, 형성된 새로운 항상성을 유지하고 발전시키는 것이다. 치료는 어린 시절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연속성 속에서 생각하면서 시작해야 한다.
2) 의사소통
① 회유형(Placating) 회유형의 사람들을 다른 사람과 상호작용하는 상황은 존중하지만 자기 자신의 가치나 진
정한 감정은 무시한다. 자신의 힘을 타인에게 넘겨주며, 타인의 모든 요구를 거의 수용 하
고 들어준다. 자신의 감정을 숨기고 어떤 문제이든 해결하고자 노력하며 모든 잘못은 자신
들 때문이며 문제의 비난을 자신들이 떠맡으려 한다. 다른 사람을 위해 희생 봉사하며 모든
사람들의 만족을 위해 즐겁게 행동하려 한다.
② 비난형(Blaming) 비난형의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을 무시하고 오로지 자신만을 생각하는 사람이다. 자신을
방어하기 위해 타인을 괴롭히고 비난하며 자신과 상황에만 가치를 둔다. 그들 내면에는 외
로움과 긴장감으로 가득 차 있으며 실패자라는 패배감을 갖고 있다. 거친 비난은 도움을 요
청하는 호소라고 Satir는 지적한다. 낮은 자존감과 자신의 약점을수용하지 못하고, 소외감,
외로움, 실패자라는 패배감은 타인을 비난함으로써 자신이 중요한 위치에서 힘을 행사하는
사람으로 자신을 보호한다.
- 참고문헌
-
정문자, 2007, 「사티어 경험적 가족치료」,학지사
진영석, 2002, 「가족치료」, 백산출판사
김유숙, 2003, 「가족치료」, 학지사
김용대, 2001, 「가족치료 이론」, 학지사
한국버지니아사티어연구회, 2000,「사티어 모델」, 김영애가족치료연구소
MICHAEL P.NICHOLS, 2004, 「가족치료」, 시그마프레스
양옥경, 2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아 가족의 어려움에 대한 기사를 소개하고 이론적 근거에 따라 설명하세요.
- 최근 신문기사(인터넷 기사 포함) 중에서 실태를 조사하여 보도한 자료를 찾아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국제금융론 중남미 외채위기 중남미외채위기의 원인 국가별 외채위기
- 변수의 기능에 따른 분류(독립, 종속, 매개, 조절변수)를 하고 각 변수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본인이 연구하고 싶은 주제는 무엇인지 정하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및 조절변수를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 중 생태도 작성의 특성 및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미시체계(친구, 가족, 이웃), 중간체계(학교, 지역사회, 동호회, 종교단체 등), 거시체계(시도, 군구, 동, 국가, 법 등)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기술하시오
- 청소년기의 신체발달이 청소년의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를 설명하고, 실제로 본인의 신체 중 어떠한 부분이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학습자의 동기
- 장애인복지법 상 장애인의 유형 중 한 가지를 선택(정식 명칭 사용)하여 특성과 사례를 제시하고 장애영유아 교수방법을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지적장애)
- 노사관계론 - 현대자동차 모의교섭
- 알더퍼의 ERG이론, 알더퍼 이론과 매슬로우 이론의 차이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