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사회학] 종교사회학의 새로운 이론구성을 위한 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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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글에 들어서며

2. 종교사회학에 대한 이론적 검토

2.1. 뒤르켐의 종교사회학

2.2. 벨라의 종교사회학

3. 종교사회학의 인식틀


본문내용
이 글은 뒤르켐의 연구를 토대로 하여, 그 이후의 종교사회학적 연구들이 어떻게 뒤르켐의 연구에서 이탈하고 있는지를 또 어떤 점에서 뒤르켐의 연구를 잇고 있는지를 우선 살피게 될 것이다. 그리고 난 후, 종교와 사회의 관계 (다시 말하지만 이 둘의 관계라는 것이 서로의 거리둠을 상정하지는 않는다)를 새로운 인식틀로서 재구성해 볼 것이다. 흔히 원시종교와 역사종교라는 틀을 제시하는 경우도 있고, 구원종교라는 패러다임 속에서 종교의 역사적 흐름을 따라 종교와 사회의 관계를 설명하기도 하며, 민족종교와 세계종교라는 개념을 통해 종교의 보편성 확보를 꾀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 글에서는 사회적 지향성과 개인적 지향성이라는 두 축을 통해 종교의 사회적 위치를 확인하게 될 것이다. 더 나아간다면, 이 사회적 지향성과 개인적 지향성이라는 두 축을 통해 흘러온 사회와 종교의 과정적 구조를 그려보게 될 것이다.
너무 오래 그러나 사실은 짧기가 그지없는 주제설정의 시간으로 인하여, 구체적인 사례를 통한 논증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지도 모른다는 염려가 여전함에도 불구하고, 이론적 틀을 세우는 것에 우선순위를 두고 글의 전개과정을 지켜보기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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