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조명기의 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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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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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명기의 등장
-텅스텐 조명기의 등장
-테크니 컬러 시대의 시작
-HMI 조명기의 등장
텅스텐 조명기
-대형조명기 사용시 주의사항
-10Kw 조명기
-5Kw 조명기
-2Kw 조명기
-1Kw 조명기
-트위니 Tweenie
-인키 Inkie
HMI 조명기
-12Kw 와 18Kw HMI 조명기
-6Kw 와 8Kw HMI 조명기
-4Kw 와 2.5Kw HMI 조명기
-소형 HMI 조명기
-HMI조명기의 취급과 관리
모든 장비를 사용할 때 주의할 점
- 본문내용
-
조명기의 등장
텅스텐 조명기의 등장
이미 다양한 용도로 이용될 수 있는 텅스텐 조명기가 있었으나 여전히 적색에 반응하지 못하는 필름사용으로 텅스텐 조명기를 사용할 수 없었다.
① 1927년 모든 가시광선에 반응할 수 있는 팬크로맨틱 필름이 개발되어 텅스텐 조명을 사용할 수 있게 됨.
② 동시 녹음시대가 도래하자 카본아크는 소음과 경제성의 문제로 도태되어 아크조명을 이용한 강한 조명 효과를 만들어 낼 수가 없어 선명치 못한 저급한 화질의 영화생산.
③ 백열 조명기의 출력저하의 문제는 초기에는 광택 반사판을 사용하여 해결하고 1934년에 프레넬 렌즈의 개발로 해결함.
④ 3색 테크니 컬러 시대가 도래하자 텅스텐 조명은 일광에 가까운 스펙트럼 분포를 필요로 하는 요구사항을 충족시킬 수 없게 되자 동시녹음에 적절한 소음이 적은 카본아크 조명기를 개발하여 사용하게 됨. 이 조명기는 정확한 색 밸런스를 지니고 있고 다시 3개의 필름 띠로 구분하는 테크니 컬러 특유의 작업에 유용. 그러나 필터 사용으로 광량이 부족해지자 다시 도태됨.
테크니 컬러 시대의 시작
① 테크니 컬러의 등장으로 엄격한 노출지수와 노출 기준을 필요로 하게 된다.
② 1951년 고감도 테크니컬러의 개발로 텅스텐 조명기를 다시 사용함. 텅스텐 조명용 필름을 생산하게 되고 이를 필터 처리하여 일광에도 사용할 수 있게됨.
③ 1955년 황색 광염 카본의 개발로 아크조명 역시 색온도 조절 없이 텅스텐 필름을 사용할 수 있게됨.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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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블레인 브라운, 김창유 옮김, <영화조명 핸드북>, 책과길, 1998
- 미국 촬영감독협회, 김창유 옮김, <영화촬영감독 매뉴얼>, 책과길,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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