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발달이론] 제임스 파울러(James Fowl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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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제임스 파울러의 생애

Ⅱ. 제임스 파울러의 신앙발달 이론
ⅰ. 신앙이란?
ⅱ. 신앙발달? and 신앙구조?
ⅲ. 신앙발달 단계별 특성

Ⅲ. 평가
ⅰ. 신앙발달이론의 한계와 비판
ⅱ. 기독교교육적 평가
ⅲ. 기독교교육적 적용

Ⅳ. 신앙발달이론에 대한 쟁점들

본문내용
신앙적 인식이란? 단순한 지식을 갖는 것이 아니라 의미를 찾는 자아의 전체적인 행위
5. 상상력으로서의 신앙이다.
파울러는 우리의 모든 인식의 행위는 이미지(image)로 시작하며 대부분의 지식은 이미지로 저장되어 있다고 말한다. 즉, 우리가 의식적으로 알고 있는 지식은 더욱 포괄적인 이미지의 일부분일 뿐이라는 것이다.

ⅱ. 신앙발달? and 신앙구조?

◆ 신앙의 발달(development)이란?
신앙의 발달이란 신앙이라는 현상을 발달심리학적 관점으로, 평생발달 단계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발달심리학에서 말하는 “단계”의 의미를 충실히 따른다.
파울러에 따르면 신앙은 “성장(growth)”이라는 개념보다는 “발달(development)”이라는 개념이 더욱 적합하다고 한다. 신앙은 아무런 방향도 없이 성장하는 것이 아니라 특정한 순서를 따르며 이를 또한 예측 가능하기 때문이다.

◆ 신앙의 구조(structure)란?
앞에서 다루었듯이, 신앙의 구조는 크게 ‘이성적 확실성의 논리’와 ‘확신의 논리’라는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있다. 전자는 신앙의 객관성, 논리성 등을 담당하는 부분으로 주로 좌뇌(left brain)의 영향을 받으며, 후자는 신앙의 감정성, 상징성, 초월성, 전체성 등을 담당하는 부분으로 주로 우뇌(right brain)의 영향을 받는다. 그리고 이 두 부분은 다시 7가지의 작은 요소들로 나눠지는데, 전자는 A.논리의 형태, B.관점 채택, C.도덕적 판단의 형태로 세분되며, 후자는 D.사회의식의 테두리, E.권위의 장소, F.세계관의 형태, G.상징적 기능으로 세분된다.
A: 신앙이 발달하면서 점점 생각하는 모습이 달라진다. (ex: 구체적 사고 → 추상적 사고)
B: 신앙이 발달하면서 남의 입장이나 관점을 채택하는 폭이 점차 넓어진다.
C: 신앙이 발달하면서 도덕적 판단의 근거도 달라진다.
D: 신앙이 발달하면서 준거집단의 폭도 넓어진다. (ex:가정 → 국가 → 하나님 나라)
E: 자신의 판단에 대해 의미를 부여하는 장소, 즉 어떠한 결정과 선택에 대한 근거가 달 :라진다.
F: 세계관의 형태란 각 단계에서 통일된 의미를 추구하고 유지하는 독특한 방식을 의미한 :다. 신앙이 발달하며 세계관의 형태도 달라진다.
G: 상징적 기능이란 상징들에 대한 우리의 반응, 이해를 말한다.
참고문헌
참고 도서 : 제임스 파울러(사미자 역), 신앙의 발달단계
:박원호, 신앙의 발달과 기독교교육
:강희천, 기독교교육사상 p.284
참고 논문 : 하태오, 신앙발달 이론의 기독교교육 적용에 관한 연구
:장동욱, 신앙발달 이론의 기독교육적 적용연구
:김효숙, 제임스 파울러의 신앙발달이론에 관한 연구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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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내용이 참신해요 잘 받았습니다
  • a112***
    (2012.10.06 04: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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