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농학과 1학년 숲과 삶 공통] 인류문명의 발달 과정 속에서 숲과 인간의 역사는 진행되어 왔으나 다양한 원인으로 인하여 숲의 파괴가 이루어져 왔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29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숲과 삶 A형] 인류문명의 발달 과정 속에서 숲과 인간의 역사는 진행되어 왔으나 다양한 원인으로 인하여 숲의 파괴가 이루어져 왔다
- [숲과 삶 A형] 인류문명의 발달 과정 속에서 숲과 인간의 역~ 시대적인 변화에 따른 숲의 파괴
- [방통대 농학과 1학년 숲과 삶 A형] 도시에서 숲(도시의 산림을 포함한 녹지공간으로 교재에서 정의하고 있는 숲을 의미함)이 점차 감소와 훼손이 진행되어 도시생태계에 위협을 받고 있다. 도시환경에서 숲의 중요성에 대하여 설명하고, 도시의 숲 감소와 훼손의 원인 및 보전방안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숲과 삶 B형] 도시에서 숲(도시의 산림을 포함한 녹지공간으로 교재에서 정의하고 있는 숲을 의미함)이 점차 감소와 훼손이 진행되어 도~
- 인류문명의 발달 과정 속에서 숲과 인간의 역사는 진행되어 왔으나 다양한 원인으로 인하여 숲의 파괴가 이루어져 왔다 시대적인 변화에 따른 숲의 파괴요인에 대하여 설명하고, 숲의 보전방안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농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숲과삶 |
---|---|---|---|---|---|
개설학과 | 농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숲과삶 |
A형 | 숲의 파괴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농학과 1학년 숲과 삶 공통] 인류문명의 발달 과정 속에서 숲과 인간의 역사는 진행되어 왔으나 다양한 원인으로 인하여 숲의 파괴가 이루어져 왔다.
1) 시대적인 변화에 따른 숲의 파괴요인에 대하여 설명하고 2) 숲의 파괴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방통대 농학과 1학년 숲과 삶 공통] 인류문명의 발달 과정 속에서 숲과 인간의 역사는 진행되어 왔으나 다양한 원인으로 인하여 숲의 파괴가 이루어져 왔다.
1) 시대적인 변화에 따른 숲의 파괴요인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2) 숲의 파괴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숲의 개념과 역할
1) 숲의 개념
2) 숲의 역할
2. 숲의 파괴 원인
1) 토양의 침식
2) 목초지 조성과 골프장 건설
3) 산불
3. 열대우림의 파괴
1) 열대우림의 역할
2) 열대우림의 파괴원인과 실태
(1) 파괴원인
(2) 파괴실태
3) 열대우림의 파괴와 생태환경에 미치는 영향
4) 열대우림 보존의 이유
4. 숲의 파괴 극복방안
1) 생물종에 대한 보호대책을 강구
2) 산림재해의 예방체계 구축
3) 산림생태계 변화의 모니터링
4) 온실가스 사용의 감축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본론
1. 숲의 개념과 역할
1) 숲의 개념
숲에 대한 정의는 각 분야마다 다양하지만, 여기서는 생태적 관점에서 숲을 바라보기로 한다. 숲을 정의하는 데 우선 필요한 것은 나무의 숫자보다 나무를 둘러싸고 있는 기후와 나무가 뿌리를 내리고 있는 토양이다. 왜냐하면 기후와 토양은 3억년이라는 장구한 세월 동안 숲의 제국을 늘 변화하기 했던 근원이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숲이라고 불리는 매우 안정적이고 완벽하면서도 또한 늘 불안정한 생활공간은 바로 그 숲을 감싸고 있는 기후와 토양의 상태에 따라 여러 모습으로 달라진다. 결국 나무와 토양 그리고 대기로 채워져 있는 공간 사이에서의 상호 작용이 숲의 제국을 일구어 왔다고 볼 수 있다.
2) 숲의 역할
(1) 산림 휴양 기능
산림이 주는 공익적 기능 중 휴양 기능은 오늘날 사회적으로 크게 요구되고 있는 기능이다. 특히, 도시 인구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산림 휴양의 수요는 크다고 할 수 있다. 울창한 숲은 풍요롭고 쾌적한 생활 환경을 제공하며 마음의 안정을 가져오는 효과가 대단히 크다. 피톤치드(phytoncide)라는 방향성 물질을 발산하기 때문에 사람의 건강에 큰 효과가 있다. 산림을 찾는 휴양객 대부분이 도시 생활에서 오는 피로 회복과 휴식, 도시로부터의 탈피, 혼자의 시간을 갖는 것 등을 휴양 동기로 밝히고 있다.
(2) 대기 정화 기능
최근에 심각한 환경 문제 중의 하나로 부각되는 지구 온난화 현상의 바람직한 해결책으로 산림 자원의 극대화를 제시할 수 있다. 온실 효과의 방지를 위해서는 이산화탄소의 발생량을 줄이거나 녹색 식물을 통하여 이산화탄소의 제거를 시험하여야 하나 선진국이나 개도국, 후진국 모든 국가의 경제 발전과 연관되기 때문에 이산화탄소의 배출량 감소 문제는 난제로 남아 있다. 현재의 과학 기술의 수준으로 배출된 이산화탄소를 적정 수준으로 제거한다는 것은 곤란한 실정이므로 이를 제거하기 위하여 아직까지는 산림과 같은 녹색 자원의 이용은 지구환경 보존을 위한 인류의 최선의 선택이라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전영우, 숲과 문화, 북스힐
윤상욱 외 공저, 숲과 환경과 인간, 문음사
김재일, 숲이 희망이다, 환경위기 시대의 숲, 사찰생태연구소장
숲으로 떠나는 건강 여행 : 신원섭 교수의 숲치유 프로젝트, 지성사, 2007.
김용준, 사람의 과학, 통나무, 2005
방용호, 신음하는 지구촌, 현대사상사, 2004
UNEP, 녹색공동체를 위한 실천, 나남출판사, 2000
오재호, 지구환경과학, 신광문화사, 2003
애니타 캐너리, 리스크의 세계, 생각의 나무, 1997
http://sciencell.tistory.com/672
http://www.smailnara.com/~dnaatp/reading/023.ht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류문명의 발달 과정 속에서 숲과 인간의 역사는 진행되어 왔으나 다양한 원인으로 인하여 숲의 파괴가 이루어져 왔다 시대적인 변화에 따른 숲의 파괴요인에 대하여 설명하고, 숲의 보전방안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숲과삶1A) 인류문명의 발달 과정 속에서 숲과 인간의 역사는 진행되어 왔으나 다양한 원인으로 인하여 숲의 파괴가 이루어져 왔다. 시대적인 변화에 따른 숲의 파괴요인에 대하여 설명하고, 숲의 보전방안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숲과삶1A) 인류문명의 발달 과정 속에서 숲과 인간의 역사는 진행되어 왔으나 다양한 원인으로 인하여 숲의 파괴가 이루어져 왔다. 시대적인 변화에 따른 숲의 파괴요인에 대하여 설명하고, 숲의 보전방안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숲의 파괴요인과 극복할 수 있는 방안-농학 숲과삶1공통1형
- 2016년 1학기 숲과삶 중간시험과제물 A형(숲의 파괴요인, 숲의 보전방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동서양고전의이해)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 등
- 사회복지역사] 1강에서 7강까지의 강의를 들은 후, 가장 인상깊은 내용을 두 개 선택하여 1]그 내용을 요약적으로 서술 2]이것이 왜 본인에게 인상깊었는지 서술 3] 사회복지역사 이것을 통해 본인이 생각이 바뀌거나 깊어진 것이 있다면 무엇인지 서술 -사회복지역사, 2021년 방송대 사회복지역사 중간과제물
- [신화의세계C]아폴로니오스의 아르고호 이야기 - 해설 요약, 독후감
- 사회복지와인권) 신문기사를 통해 정신장애인 인권침해사례 분석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시오0k
- 사회문제론 2024년 1학기 기말과제)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1)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2)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3)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청소년인성교육, 공통) 매 순간 선택의 기로에 서는 우리의 삶에서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1) 여러 가지 의사결정 유형에 대해 제시하고, 2) 나는 어떠한 의사결정 유형인지 나의 삶과 일상의 사례를 바탕으로 제시하고, 3) 이번 학기 청소년인성교육을 통해 배운 점과 느낀 점을 제시하시오.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공통) 오늘날 청소년기의 주요 사회문제와 여가활동의 관계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행복에이르는지혜)교재를 기준으로 하여 2,3,4,5장을 공부하고 각 장마다 A4지 1매씩 총 4매로 서술하되, 내용은 행복론의 요약(50%)+본인의 감상과 해석(50%)가 되도록 작성합니다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행정계량분석)확률변수의 개념 및 확률변수와 표본평균 간의 관계를 간단히 기술하시오 확률변수 Y의 표준편차가 6일 때, 확률변수 Y에 각각 5배를 곱하여 만든 새로운 확률변수 Z의 분산값 등
- 국어국문학과 4 시창작론 1 이상의 꽃나무(교재 p46), 김수영의 꽃(2)(교재 p50), 손택수의 나무의 수사학1(교재 p85~86)을 읽고, 세 시인이 ‘꽃(또는 나무)을 그리는 방법’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배점 15점, 시 인용은 분량에 포함하지 않고 A4 용지 1~2장으로 작성)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