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지하철 3호선 건설에 따른 대중교통환승체계 활성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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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구 지하철 3호선 건설에 따른 대중교통환승체계 활성화 방안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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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본론
1. 건설계획
2. 최첨단 모노레일시스템 선정
3. 전구간 지상화 방식
4. 1,2호선과 다른 점 및 건설효과
5. 도심의 변화
6. 계획안 및 활성화 방안
Ⅲ.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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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989년도에 수립한 대구도시철도건설 6개 노선망 구상 계획에 따라 1~3호선은 1991년 2월 건설교통부로부터 기본계획을 승인 받아 1호선은 1997년, 2호선은 2005에 지하철(中量전철)로 개통하여 운행 중이며, 나머지 4~6호선은 구상노선으로 남아 있다. 3호선은 대구의 동서축인 1,2호선과는 달리 북구 칠곡과 수성구 범물을 연결하는 남북노선으로 2호선 개통을 대비하여 많은 시민들과 교통전문가들로부터 조기 건설의 필요성이 제기되어 2003년도부터 추진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1.2호선과 같이 지하철 방식으로 건설하고자 검토 하였으나 1999년부터 중앙정부의 도시철도건설 정책방향이 지하철에서 경전철 방식으로 변경되었고 또한 국비지원 기준의 근거가 되는 예비타당성조사제도를 도입하여 경제적 타당성이 있는 사업에만 정부 재정사업으로 추진토록 제도화 되어 있어 정부정책과 경제적 타당성 확보가 가능한 경전철로 추진하게 되었다. 경량전철은 버스와 지하철의 중간 규모인 친환경적 선진 신교통시스템으로 지하철에 비해 건설비는 1/2,유지비는 1/4 수준밖에 들지 않는 도시형 대중 신교통수단이다.
Ⅱ. 본론
1. 건설계획
도시철도 3호선은 북구 동호동에서 팔거천을 따라 금호강을 건너 만평네거리,북구청,서문시장,계대네거리를 지나 명덕네거리, 궁전삼거리에서 두산오거리, 범물동까지 총 23.85Km로써정거장 30개소를 포함하여 차량기지 1개소, 주박기지 1개소가 건설되며 총사업비 1조1,325억원 정도(국비 60%,지방비 40%)가 투입되는 대규모 사업으로 2006년 11월 기본설계를 착수하여 현재까지 차량시스템(모노레일) 선정과 지상화 공법을 검토한데 이어 2007년도에는 지상화 구조물형식과 정거장 모형을 결정하여 기본적인 설계기준을 대부분 마무리 짓고 하반기부터 실시설계도 본격 착수할 계획이다. 2008년에는 설계비, 보상비, 공사비, 감리비를 포함하여 총 415억원을 투자하여 상반기까지 도시미관을 고려한 최첨단의 모노레일시스템 윤곽을 드러낼 설계를 완료하고,하반기에는 시공업체를 선정해서 12월경 착공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개통시기는 당초 2019년까지 2단계로 계획되어 있으나, 공사기간 장기화에 따른 시민교통 불편 야기와 경제적 손실 등이 예상되어 5년 정도 앞당긴 2014년에 전 구간 개통을 목표로 추진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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