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희는 엄마가 없이 현규와 둘이만 있어야 할 집에서 자신에게 일어날 일을 걱정한다. 그래서 그녀는 할머니에게 다녀온다고 우기고 서울을 떠난다. 다시는 돌아오지 않으려고 마음을 먹으면서 시골로 내려가서 거의 매일 뒷산에 올랐다. 느티나무 밑에서 휴식을 취하려고 할 때, 현규가 나타났다. 둘은 무의미한 윤리의 껍질을 벗어 던지고 연인으로 돌아가 사랑해도 괜찮을 방법을 찾으면서 느티나무를 잡고 이성으로 각자의 현재의 길(숙희에게는 학업의 길)을 걷자고 맹세한다. 우리에게는 외국으로 떠나는 길도 있다고 하며.... 젊은 느티나무는 이들 연인의 기쁨을 품은 슬픈 맹세를 듣는 증인이 된다.
이 작품의 기본 골격은 '만남'과 '떠남', 그리고 '만남의 가능성'으로 요약된다.
열여덟 살의 민감한 감수성을 지닌 숙희는 이복 오빠로 만난 현규에게서 '비누 냄새'처럼 상큼하고 순수한 사랑의 감정을 느끼지만, 그것은 사회적으로 금지된 사랑이기에 그의 곁을 떠난다. 현규가 숙희를 찾아가서 이들은 또 만나지만, 자신들의 사랑을 지속시키기 위해 다시 떠날(헤어질) 것을 약속한다. 그것은 또 다른 만남을 위한 떠남이며 그래서 기쁨을 품은 슬픈 약
읽고 싶다는 마음으로 썼다.- 이사카코타로 』(5p.)『 어두운 밤, 아버지가 아들을 데리고 말을 몰고 있다.그가 아들에게 묻는다.“아들아, 왜 얼굴을 가리느냐?”“아버지, 보이지 않아요? 관을 쓴 마왕이 있어요” 하고 아들이 대답한다.“그건 안개란다.”“아버지, 들리지 않아요? 마왕이 무언가 속삭여요.”“마른 잎의 소리란다. 진정하렴.”“아버지, 보이지 않아요? 마왕의 딸이 있어요.”“보이지만 저건 버드나무란다.”“아버지, 이제
읽고 공부하다.위에서 우리는 많은 활동들을 풀었다. 사실 이전에는 문학에 대해 공부한답시고 텍스트나비평서만 들여다봤지 이런 실제적이고 근원적인 질문들에 대해서는 거의 생각해 보지 않았었다. 그렇기 때문에 학문에 대해 자신만의 주관적 견해는 가질 수도 없었다. 한국문학 연구를 하는 데 있어서 근본에 관한 질문은 필수적이다. “실행으로써의 문학 연구(Literary Studies in Action)에서 제안하는 것이 이런 질문을 통해 어떠한 책이나 교사, 감
젊은 여성이 있었다. 그녀가 신문 발간을 하기 위해서는7명의 결재가 필요하였다. 그러나 담당사원이 결재를 올리면 평판이 좋았고 비판이나지적을 받은 적은 한 번도 없었으며 심지어는 상까지 받았다고 하였다. 이야기를 들은책임자는 “어리석은 일이다.”라고 답하면서 그 후로는 결재 받지 않아도 된다는 결론을내렸다.d) 사례2 : GE에 20년 이상을 근무한 사원이 자기는 값비싼 기계장치를 조작함으로 언제나장갑을 착용하는데 한 달에 몇 켤레
젊은 나이로 가혹한 시대를 살아가던 시인의 예민한 자의식이 작용했을 것이다. 당시의 독자들은 일제 강점기의 압박 속에 살고 있는 자신들의 처지를 말하는 듯한 이 첫 행에서 상당히 깊은 인상을 받았다고 한다.다음에는 궁색한 집안의 모습이 묘사된다. 집안의 기둥 노릇을 할 할아버지는 이미 세상을 떠났고 ‘파뿌리같이 늙은 할머니’만 남아 있다. 하얗게 늙어 버린 할머니는 이미 모든 생산의 기능을 상실한 존재다. 그것은 하얀 ‘대추꽃’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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