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론] 모건스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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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

본 론

(1) 연 혁

(2) Company information

1) Total assets
2) Dividends per share
3) Diversified Revenue Sources
4) Current Credit Ratings

(3) 디스커버카드사와 모건스탠리의 합병

1) 디스커버카드사와 모건스탠리의 합병과정

2) 디스커버사의 ‘캐쉬백 보너스’ 보상제도의 성공

3) 시사점
본문내용
1) 디스커버카드사와 모건스탠리의 합병과정
원래 디스커버카드는 모건스탠리의 모회사인 딘위더사의 것이었음. 딘위더는 1924년 샌프란시스코에 설립된 증권사로 한때 미국의 제 2대 증권회사로 성장하였지만, 이후 자본을 공급받기 위해 80년 초에 유통업체인 시어즈와, 97년엔 모건스탠리와 합병함. 캐시백 보너스 카드의 원조, 모건스탠리와 합병하기전 1986년 딘위더는 캐쉬백보너스라는혁신적인 아이디어로 대단한 성공을 거두었고, 1997년 모건스탠리와의 합병하면서 지금의 위용을 갖추게 됨. 딘위더, 모건스탠리 모두 이 합병으로 이익을 얻었다고 할 수 있음.
이렇게 해서 탄생한 모건스탠리딘위더사는 2002년에는 딘위더라는 이름을 폐기하고 또다시 모건스탠리로 태어남. 합병 후 세계 최대의 투자은행이자, 증권, 자산관리, 신용카드업계의 리더로 떠오르게 됨.

2) 디스커버사의 ‘캐쉬백 보너스’ 보상제도의 성공
최근 몇 년간 투자은행부문이 불황을 겪는 상황에서 모건스탠리의 현금창구 역할을 해낸 주인공, 디스커버카드사의 성공의 원동력은 '캐쉬백 보너스'라는 보상 제도임. 미국의 신용카드 역사는 오래되었지만 현금을 돌려주는 카드는 없었는데, 이때 '디스커버 카드'는 캐쉬백 보너스라는 보상 프로그램을 카드업계에 최초로 등장시킴. 이 카드의 핵심은 연간 신용카드 사용액의 1%를 바로 현금으로 돌려주는 것.'현금으로 돌려주면 뭐가 남을까?'라는 생각이 들 수도 있지만디스커버 카드의 성공은 그런 걱정이 기우였다는 것을 증명하고 있음. 1986년 탄생한 이후 계속해서 이윤을 만들어 내며 미국 내에서만 5천만이 넘는 고객을 확보. 이렇게 '디스커버 카드'라는 확실한 브랜드 있었다는 것은 모건스탠리에게는 천군만마보다 더 큰 힘이 됨. 즉, 모건스탠리 성장의 원동력은 바로 성공적으로 디스커버카드사와 합병을 한데 있다고 할 수 있음.



3) 시사점
거듭되는 인수합병 과정을 겪으면서도 딘위더가 지속될 수 있었던 이유는 디스커버카드라는 성공브랜드가 있었기 때문임. 또한, 디스커버카드는 미국의 경제가 위축되어 투자은행의 수익이 줄어든 가운데서도 2002년 7억 6천700백만 달러의 기록적인 흑자를 기록하여 모건스탠리의 효자 역할을 톡톡히 해내기도 함. 이와 같이 디스커버카드사는 50여 년간 수많은 인수합병을 거치면서 이름은 여러 차례 바뀌었지만, 일관성 있게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는 기업 정신과 혁신 정신을 유지함으로써 성공을 거둠. 작은 서비스 하나에도 왔다 갔다 하는 고객들의 마음을 파악하고 캐쉬백보너스라는 혁신적인 아이디어 하나로 충성도 높은 고객층을 확고히 구축한 디스커버카드와 디스커버카드사와의 합병으로 불황에 강한 사업포트폴리오를 구축하는 데 성공한 모건스탠리, 이 과정이 오늘의 모건스탠리를 있게 한 원동력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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