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록작업의 이론적 근거를 설명하고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에서 기록작업의 의미와 활용 들을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9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수학습이론과매체
D형 기록작업의 이론적 근거를 설명하고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에서 기록작업의 의미와 활용 들을 논하시오.
하고 싶은 말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D형] 기록작업의 이론적 근거를 설명하고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에서 기록작업의 의미와 활용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D형] 기록작업의 이론적 근거를 설명하고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에서 기록작업의 의미와 활용 들을 논하시오.

<목 차>

Ⅰ. 서론
1. 기록 작업의 개념
2. 기록 작업의 이론적 근거

Ⅱ. 본론
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역사적 배경
2. 레지오 에밀리아의 교육철학 및 교육
1) 교육철학
2) 레지오 에밀리아의 교육
3.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특징
4.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기본원리
5. 레지오 에밀리아의 교사
1) 교사가 팀으로 함께 일함
2) 교육자로서 교사의 역할
3) 발현적 교육 과정
4) 근접발달지대
6.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기관 구성원의 역할
1) 교육조정자(Pedagogista)의 역할
2) Ateliersta(아뜰리에리스타) 미술자원 교사의 역할
3) Atelier(아뜰리에)
4) Reggio Emilia의 교사의 역할
7. 기록화와 반영적 사고
1) 기록 작업의 목적
2) 기록방법
8. 레지오 에밀리아와 프로젝트 접근법의 다른 점
9. 레지오 에밀리아 전시회의 교육적 접근방법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2. 레지오 에밀리아의 교육철학 및 교육
1) 교육철학
유아를 또래나 성인, 사회문화적 환경과의 관계로부터 동기유발되며 학습하는 풍부한 잠재력과 권리를 가진 주체로 본다. 인간의 존재가치와 미래 지향적 목적의식을 가진 부모협동운동으로 시작된 학교의 의미있는 역사를 중시하고 지역사회가 유아교육에 대한 공동책임의식을 갖는 사회문화적 맥락 속에서 교육의 3요소인 유아, 교사, 부모 간의 협동, 사회적 관계형성, 의사소통을 강조하는 ‘상호관계를 통한 교육'의 철학을 갖고 있다. 학습은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전문적 자질을 가진 문화 구성원과 유아의 학습동기와의 호혜적(reciprocal) 상호관계의 결과로써 유아가 적극적으로 구축하는 것이라 믿는다.

2) 레지오 에밀리아의 교육: 사회적 구성주의(Social constructivism)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은 다양한 철학적, 심리학적 이론이 기초하고 있으나 학습자가 인지적 갈등을 통해 능동적으로 지식을 구축해 간다고 보는 피아제 학파의 구축주의적 학습원리, 반성적 추상을 향상시키기 위한 Fiorman의 ‘학습을 위한 그리기’ 전략, 정신구조의 발달을 위해 상징적 도구가 매개된 사회적 상호작용, ZPD의 교육적 활용을 강조하는 비고스키 학파의 사회문화적 발달이론, 구축주의를 사회적 상호작용의 영역으로 끌어들여 실용화 함으로써 사회인지적 갈등유인 조건과 표상 시의 사회적 과제조건을 강조하는 후기 피아제 학파의 사회적 상호작용주의, 가드너의 다원적 지능이론과 상징적 발달 연주에 도출된 다양한 상징매체의 활용에 따른 교육이론 등에 영향을 받았다.
사회적 구축주의의 이론적 위에 협동적인 사회적 상호작용과 다양한 교수매체를 통한 상징적 표상을 학습의 수단 또는 도구로 활용하는 다상징적 교수법에 체계적으로 초점을 맞춤으로써 유아의 지적 발달을 도모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은희, 2006,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적용과 변, 창지사
김혜경, 유희정,2004, 영유아 프로그램, 창지사
이순형 외, 2007, 영유아 보육∙교육 프로그램의 이해, 학지사
김은희, 2000,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해와 현장 적용, 창지사
Joanne Hendrick 저 / 이연섭 역, 1999, 레지오 접근법의 첫걸음, 정민사
김영호, 1999,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캐롤린 에드워드 저 / 김희진, 오문자 역자, 2000, 레지오 에밀리아의 유아교육, 정민사
Carolyn Edward, et al., 김희진, 오문자 옮김, 앞의 책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