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제13장 행복한 삶과 인간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09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행복의 심리학

1) 행복과 주관적 안녕

2)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3) 행복에 대한 심리학적 이론

2. 자기실현과 성숙의 심리학

1) Allport의 성숙인격론

2) Fromm의 성숙인격론

• 인간이 지니는 심리적 욕구

• 성숙하고 생산적인 사람의 네 가지 특징

3) Maslow의 성숙 인격론

3) Maslow의 성숙 인격론

4) 행복하고 성숙한 삶의 6가지 조건

3. 성숙한 인간의 인간관계

본문내용
• 교육수준: 교육수준과 주관적 안녕은 약간의 정적인 상관. 교육수준에 따른 수입액과 직업적 지위가 중요한 영향을 미침. 실업상태에서는 교육수준이 높은 사람이 낮은 사람보다 불행감을 더 많이 느낌. 이는 기대수준이 높기 때문.
• 지능: 행복의 강한 예언변인으로 알려져 있으나 다른 인구사회학적 변인을 통제하면 거의 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남. 그러나 지능이 현저하게 우수하고 적절한 기대 수준을 지니는 경우에는 행복도가 높아지는 경향이 있었음.

3) 행복에 대한 심리학적 이론
• 욕망충족이론: 전통적으로 인간은 욕망이 충족된 상태에서 행복을 느낀다는 생각이 가장 일반적. 인간의 행복 정도가 욕망을 충족시킬 수 있는 외부적 또는 상황적 조건에 비례한다는 생각으로 이어짐. 그러나 그 상관관계는 상당히 미미한 것으로 나타남.

• 괴리이론: 인간은 자신의 상태를 어떤 기준과 비교하여 그 기준과의 괴리를 인식할 때 행복감을 느낀다는 것. 인간은 자기 자신을 다양한 기준(다른 사람, 과거의 삶, 이상적 기준, 지향하는 목표 등)과 비교함. 개인이 처해 있는 현재의 상태 그 자체보다는 현재의 상태를 평가하기 위한 기준의 속성이 행복에 중요함. 높은 기준과의 상향적 비교를 하는 사람은 불행감을 느끼기 쉬운 반면, 하향적 비교를 하는 사람은 행복감이 증가함.
⇔그러나 과도하게 높거나 낮은 기대수준을 지닌 사람들은 모두 높은 수준의 불안과 우울을 느꼈으며 행복도가 낮았음. 기대수준 그 자체보다는 기대수준이 얼마나 현실적이고 개인의 능력에 부합하느냐가 중요. 목표 성취의 최종상태보다는 목표를 향해 진전되고 있는 과정이 중요함.
: 주변의 비교대상이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을수록 개인은 더 행복감을 느낌
⇔ 사회적 비교를 통한 행복감은 흔히 일시적이며, 비교를 통해 얻은 사회적 정보와 자신이 추구하는 목표와 어떤 연관성을 지니느냐가 중요함.

• 목표이론: 인간은 자신이 추구하는 목표를 달성하거나 목표를 향해 진전하고 있다고 믿을 때 행복을 느낌. 목표는 개인이 삶 속에서 이루고자 하는 주요한 것. 행복은 개인이 지향하는 목표의 유형과 구조, 목표를 성취할 수 있는 성공 가능성, 목표를 향한 진전 속도에 의해 결정된다는 주장.
: 우선 목표를 가진다는 것 자체가 중요함. 지향하는 목표가 자율적으로 선택되었고 자체적인 가치를 지니고 있으며 그 성취를 향해 진전하고 있다고 평가될 때 행복감을 느낌. 목표를 성취할 수 있는 개인의 능력과 여건은 행복감을 증가시킴.
: 추구하는 목표가 인간의 내면적 동기와 잘 부합할 때 행복감이 증가함. 물질적 성공을 중요시하는 사람은 자기수용이나 대인관계를 중요시하는 사람보다 행복감이 낮음.
: 중요하게 추구하는 목표가 많은 사람은 삶의 만족도, 자존감, 긍정적 정서가 높지만 불안감도 높음. 부담감 때문에 스트레스도 많이 경험. 추구하는 목표들 간의 일관성과 통합된 정도도 행복에 중요함.
: 목표달성에는 상황적 요인이 중요함. 개인이 처해있는 상황에서 달성 가능한 목표를 지니는 것이 행복에 중요함.
: 문화는 추구하는 목표와 행복의 관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 문화는 목표의 선택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가자격시험 사회복지사 1급 사회복지실천론 특강 자료
  • 행복하며 안락한 상태라고 정의되어 있다. 즉, 복지란 건강하고 안락한 인간의 이상적인 상태, 즉 안녕(well-being)의 상태를 나타내는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3. 사회적이란 의미의 SocialSocial은 지역사회나 집단 속에서 같이 지내다란 뜻을 가지고 있다. 사회적이란 사회 안에서의 삶의 질과 개인, 집단, 사회 전체간의 사회 내적인 관계를 뜻한다. 여기서 사회 내적인 관계란 개인의 정신세계나 국제관계와 같은 사회 외적인 관계를 제외한 개인 대

  • [교육철학사] 코메니우스의 교육적 사상과 철학
  • 인간관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그의 관점은 그의 신학의 중요한 주제 가운데 하나이며 그의 인간이해는 인간과 하나님 그리고 자연과의 상관관계성을 토대로 다루고 있다. 인간이해에서 중심적인 주제가 되는 타락한 인간이 하나님의 형상을 다시 찾는 유일한 방법은 인간을 교육시키는 일이라는 것이다 .인간은 하나님과 자연의 중간적인 위치에 놓여있기 때문에 만약 인간이 중심이 되는 하나님께 접근하기 위해 노력한다면, 그 자신의 행복을 보장

  • 교육 - 교육학 요약
  • 관계를 설명하는 것(3) 연구방법(구성주의, 인지주의, 인간관리론)  1) 해석학적 연구방법 : 경험중시 (정신과학적 교육학 : 자율적 인간)    ① 전체에서 부분을 해석(인식론적)      - 전체인식능력을 전제 : 심리학의 인지구조에 근거      - 방법 : 직관, 통찰(많은 정보→ 전체인식)      - 이해가능: 심리학적 동일시(체험통해가능 또는 추론으로 가능-추경험)               → 경험강조    ② 특성 : 주관성, 특수성, 상대성  

  • [교직,교육학개론,교육과학사] ***교육학개론***교육과학사
  • 관계, 사고 및 행동약식의 변화를 가져오려는 노력을 자칭한다.FILE:1장 교육과 교육학.hwp제1장 교육과 교육학1. 인간행위로서의 교육교육을 일종의 인간행위로서 이해한다는 것은 가르치고 기르고 돌보고 훈련하고 학교에 보내고 하는등의 활동들로 보는 것이다. 이러한 활동들은 반드시 어떤 제도적 틀 속에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삶이 이루어지는 어느 상황에서 볼 수 있는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제도적 맥락에서 생각하

  • [문제의 교사] 문제의 교사 감상문
  • 심리학이 모든 교사들에게 매우 중요한 과제라고 보는 이들이 있는 반면, 어떤 교사들은 학과수업과 훈련을 교육의 모든 것으로 생각하기도 한다. 교사들은 너무나 변화를 두려워한다. 대다수의 교사들은 지금과 같은 체제 아래서 교육이 행해져야 한다고 함으로써 권위에 대한 공포를 드러낸다. 기대한 만큼의 비판적인 시각을 갖춘 교사들이 드물어 실망스럽지 않을 수가 없다. 몇몇의 교사들이 말하는 개혁은 본질적인 것을 외면한 지엽적인 것의 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