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60년대와 1970년대 패션과 사회문화적 현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 연구 주제의 선정 이유와 목적
(2). 연구의 방법

<2>. 본론
(1). 정의(Definition)
- 패션 (Fashion)
- 패션의 변천사 (History of Fashion)
- 포스트모더니즘 (Postmodernism)
(2). 세계적 패션의 변화와 문화의 관계
- 1960년대의 유행 (Fashion 60's)
- 1970년대의 유행 (Fashion 70's)
(3). 한국의 패션과 사회문화적 현상
- 1960년대의 유행 (Fashion 60's)
- 1970년대의 유행 (Fashion 70's)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2). 세계적 패션의 변화와 문화의 관계
- 1960년대의 유행 (Fashion 60's)
1960년대의 패션 계는 말 그대로 ‘New Wave’, 당시까지 등장하지 않았던 많은 스타일들이 모습을 드러내기 시작하였다. 전후의 혼란 속에서 히피 문화는 북미, 이어서 유럽에 이르기까지 빠른 속도로 퍼져나갔고, 그들의 모토인 ‘자유’, ‘삶의 의미 탐구’, ‘자립’ 등을 반영하고 있는 히피 룩 역시 히피가 아닌 사람들에게도 널리 퍼져나갔다. 동시에 영국에서는 당시의 전통적 문화를 부정하며, 미래지향적이고 동시에 실용적인 면을 추구하는 모즈(Mods, Modernist에서 유래)가 등장하며 이들의 패션도 유럽을 중심으로 퍼져 나가는 모습을 보이게 된다. 이 두 가지가 60년대 패션에서는 가장 중요한 두 가지 흐름이라 볼 수 있겠다.
이 두 가지는 몇몇 부분을 공유하고 있다. 이 중 중요한 것이 있다면 이 모두가 ‘자유’라는 슬로건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이 이유 중 하나로는 이들이 세계 대전의 여파를 겪지 않은 전후 세대에 의해 만들어진 문화라는 것으로, 전쟁을 겪었던 세대의 사고 방식 대신 ‘새로운’ 자신들만의 철학을 만들어 나가면서 기성 세대와 사회에서의 ‘자유’라는 것이 부각되었다는 점이다.
또한 이들의 배경은 포스트모던의 주제들로 설명할 수 있다. 먼저 히피의 경우 리오타르의 숭엄(The Sublime) 개념과 일맥상통하는 부분을 가지고 있었다. 이것은 합리적이고 절대적인 기준을 중요시했던 모더니즘적 사고를 벗어나서, 진리 자체가 다양하게 존재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한 모순 역시 자연스럽게 존재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이는 당시까지의 근대적 합리주의의 도그마에 정면으로 충돌하는 것으로써, 당시까지 구축되어져 있었던 체계를 해체한 뒤 다시 재구축하려는 포스트모던적 시도 중 하나라고 볼 수 있다. 히피 문화 역시 마찬가지로, 뉴 에이지(New Age) 등을 주장하였으며, 당시까지 사회에서 금기시되어지던 방법들을 시도하고 또한 동양적인 사고를 받아들임으로써 1960년대 서구 사회를 지배하던 합리주의에 정면으로 충돌하였다. 그리고 그들은 이를 체계화하여 새로운 철학 체계를 만들어낼 수 있었다. 이는 포스트모더니즘에서 주장하는 ‘체계의 변화’ 중 성공적인 예로써 들 수 있겠다.
그리고 히피와 모즈 두 가지는 공통적으로 당시 사회에서 주장하는 이분법적 기준을 붕괴시키는 데에 주력하였다는 것이 특징이라고 볼 수 있겠다. 이와 관련한 부분은 푸코(Michel Foucault)와 데리다(Jacques Derrida)가 주장했던 콘텍스트에서 그 의미를 찾아볼 수 있다. 푸코는 구조주의에 대한 담론을 제기하였으며 당시까지의 사회에 이미 구축되어져 있는 사회적 구조 및 언어적 구조에서 인간 개개인의 의미에 대해 탐구한 바 있다. 또한 데리다는 언어 자체가 가지고 있는 사회적인 이분법에 대해 탐구해 왔으며, 이러한 인위적인 기준에 내재되어 있는 억압에 대해 많은 저서를 남겼다. 히피와 모즈는 이러한 기준에서 보면, 당시 사회에 존재하던 기존의 객관적 기준 대신 다른 잣대를 통하여 세상을 관찰하려 하였던, 포스트모더니스트였다고 볼 수 있다.
물론 이 두 가지에는 다소의 차이점이 존재한다. 그 중 가장 중요한 것으로 히피 문화와는 달리 모즈의 경우 단순히 ‘문화’였지 생활 양식으로써, 나아가 사고 방식이나 개인의 철학을 크게 좌우할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
참고문헌
(*원작이 출판된 순서대로 배열)
-1. I. Kant(1790), 김상현 역(2005), [판단력비판(원제 - Critique of Judgment)], 책세상
-2. M. Heidegger(1927), 이기상 역(1999), [존재와 시간(원제 - Sein und Zeit)], 까치글방
-3. M. Foucault(1961), 김부용 역(1999), [광기의 역사(원제 - Folie et déraison: Histoire de la folie à l'âge classique)], 인간사랑
-4. J. Derrida(1967), 김웅권 역(2004), [그라마톨로지에 대하여(원제 - Of Grammatology, Writing and Difference, and Speech and Phenomena)], 동문선
-5. M. Foucault(1969), 오생근 역(2003), [감시와 처벌(원제 - Surveiller et punir: Naissance de la prison)], 인간사랑
-6. J. Baudrillard(1981), 하태환 역(2001), [시뮬라시옹(원제 - Simulacre and Simulation)], 민음사
-7. J. F. Lyotard(1994), 김예령 역(2005), [숭고에 대하여 : 경계의 미학, 미학의 경계(원제 - Lessons on the Analytic of the Sublime)], 문학과지성사
-8. 조형국(2009), [하이데거와 삶의 해석학], 채륜

- 이미지는 Wikipedia 등에서 첨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정치학] 새로운 남북체제 통합방안에 관한 연구 - 단계이론에 근거한 신기능주의
  • 1970년대의 고려연방제 통일방안(1) 고려연방제 통일방안의 내용김일성은 1973년 6월 23일 체코 공산당 후사크 제 1 서기 환영행사에서 조국통일 5대 강령을 발표하면서 고려연방공화국 방안을 제시했다. 5대 강령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① 군사적 대치 상태의 해소 ② 다방면적 합작과 교류의 실현 ③ 대민족회의 소집 ④ 고려연방공화국 창설 ⑤ 고려연방공화국 국호에 의한 유엔 가입고려연방제 통일방안은 고려연방공화국이라는 통일 국가의 단일 국

  • [현대패션] 1960-2000 동안의 복식의 흐름, 여성복식을 중심으로
  • 1960~2000 동안의 복식의 흐름-여성복식을 중심으로1. 서론2. 본론2-1. 1960년대의 사회문화적 배경 및 여성 복식 스타일2-2. 1970년대의 사회문화적 배경 및 여성 복식 스타일2-3. 1980년대의 사회문화적 배경 및 여성 복식 스타일2-4. 1990년대의 사회문화적 배경 및 여성 복식 스타일3. 결론1. 서론오늘날의 패션은 사회가 급속도로 변화함에 따라 유행의 속도가 매우 빠르고 사람들은 이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유행의 변화는 사회의 전반적인

  • [서양문화] 1960년대 대항문화 counter culture
  • 문화적 조류속에 내포된 사회에 대한 문제의식을 읽으면서 그 시대의 젊은이들의 저항을 살펴보고 우리시대의 진정한 대항문화에 대한 한번 반문해 보는 기회가 되었음 한다. 그리고 이러한 60년대의 저항적인 움직임을 살펴봄으로 해서 60년대를 시작으로 동성애해방운동의 활성화를 이해하는데에도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2. 1960년대 시대적 상황① 물질적 풍요 대항문화는 일차적으로 제 2차세계대전 이후 미국사회의 물질적 풍요에 대한 하

  • [졸업][한류열풍,한류문화] 대만사회 속 한국드라마
  • 현상의 사회 문화적 의미』, 성균관대 언론정보대학원, 2002전성흥, 『동아시아의 “한류” ; 대만에서의 “한류”』, 서울 : 서강대학교 동아연구, 2002 정윤경, 『아시아 수용자 연구』, 서울 : 커뮤니케이션북스, 2003 조한혜정 外, 『한류와 아시아의 대중문화』, 연세대학교 출판부, 2003조혜영 外, 『중국 청소년들의 한류 인식 실태에 관한 연구』, 한국청소년개발원, 2002최재승, 『한류현상에 대한 비판적 검토』, 최재승 의원실, 2001한은영(2003), WH

  • [문화]록 음악의 저항문화
  • 1960년대라는 특정 시기의 현상을 지칭하는 고유명사였으나, 이제는 시대를 불문하고 한 사회의 중심 문화, 지배 이데올로기에 대한 저항적인 감정구조를 명료화하고 이에 공개적으로 도전하는 문화적 저항을 지칭하는 일반명사로 폭넓게 쓰이고 있다. Ken Hirschkob, The Classical and the Popular: Musical Form and the Social Context, in Music and the Politics of Culture, ed. Christopher Norris (NY: St. Martins Press, 1988), p. 302. 역사연구로는 Theodore Roszak, The Making of Counter Culture (NY: Garden Ci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