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스포츠사회학][스포츠 상호작용 사회화론]스포츠의 의미, 스포츠의 특성, 스포츠의 역사와 스포츠사회학의 정의, 스포츠사회학의 기원, 스포츠사회학의 발달 및 스포츠 상호작용 사회화론에 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스포츠의 의미와 특성
1. 스포츠란
2. 스포츠의 어원
3. 스포츠 활동의 의의
4. 스포츠의 특성

Ⅲ. 스포츠의 역사

Ⅳ. 스포츠사회학의 정의

Ⅴ. 스포츠사회학의 기원

Ⅵ. 스포츠사회학의 발달
1. 태동단계(the normal stage)
2. 교류단계(the network stage)
3. 응집단계(cluster stage)
4. 전문화단계(the specially stage)

Ⅶ. 스포츠 상호작용 사회화론
1. 역할기대
2. 역할행동
3. 사회적 규범
4. 역할 교보능력
5. 역할 적응능력
6. 자기 실현능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코치에 있어 지대한 관심은 운동선수가 되는 데에는 어떠한 요인들이 작용하느냐이다. 즉, 선수가 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 중요타자는 누구이며 어떠한 개인적, 사회적 특성을 소유한 청소년이 선수가 되느냐이다. 중요타자로부터 받은 사회적 지지의 양과 스포츠역할에 참가한 정도 사이에는 긍정적인 관계가 있다. 특히 스포츠 참가에 대하여 긍정적인 강화를 받은 개인은 중립적이거나 부정적인 경험을 한 사람에 비하여 한층 스포츠에 참가하거나 잔류하는 경향이 높다.
엘리트 선수가 스포츠에 흥미를 느끼고 스포츠에 개입하게 되는 과정은 어린 시기에 이루어지는데 흔히 6,7세 이전에 이루어진다. 많은 엘리트 선수는 어느 한 종목을 전분으로 택하기 이전에 이미 여러 종목에 참가하며 흔히 이러한 조기 경험은 상당한 수준의 성공을 가져오기도 한다. 그 위에 유리한 기회(스포츠 시설에 근접한 주거)와 결합하여 생의 주기에 있어서 특정단계에서 가족, 동아리 집단, 코치와 같은 다양한 중요타자로부터 지지를 받게 되는데 이것이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게 된다.
일반적인 스포츠 역할 사회화 과정이 여러 공통적 요소를 지니고 있다하여도 다양한 종목, 사회 계층, 성, 생의 주기 단계에 다른 과정에는 독특한 차이점이 있다. 가정은 대개 팀 스포츠가 아닌 개인 스포츠에 기회를 제공하고, 초등학교는 교내경기 종목을 장려하는 반면 자생적 고등학교는 팀 스포츠와 관람을 장려하며 어느 스포츠 종목에 대하여는 자생적 조직 또는 사설 스포츠클럽이 기회를 제공한다.

Ⅱ. 스포츠의 의미와 특성
1. 스포츠란
다른 사람과 경쟁하는 형태의 놀이적 신체활동이다.

2. 스포츠의 어원
라틴어 disporate에서 시작, 고대 불어인 disport(일을 떠나 논다)가 14세기 영국으로 건너가 di가 없어지고 sport가 되었다.

3. 스포츠 활동의 의의
① 집단 활동을 통해 인간적 자질 향상과 원만한 인간 관계 유지
② 강한 의지력과 정신력, 사회적 태도를 길러준다
③ 건강과 체력유지 및 증진, 심신의 조화적 발달
④ 여가 선용의 수단 → 자기 만족과 발달, 준법성, 도덕성의 함양
참고문헌
강복창 : 스포츠 사회학 개론, 태근도서출판사
공경호 : 스포츠사회학, 오산대학 상업기술연구소
유재충 : 해석 스포츠 사회학, 보경문화사
임번장(2006) : 스포츠 사회학 개론, 동화문화사
원영싱 : 스포츠사회학 플러스, 대경북스
한태룡(2005) : 스포츠 사회학, 무지개사
한이석(2007) : 스포츠 사회학, 도서출판 홍경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자료조사에 많은 도움이되었습니다~
  • 72228***
    (2020.03.20 22:55:29)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감사합니다 도움 되었어요
  • 45863***
    (2019.11.25 00:06:55)
회원 추천자료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과교육론 전영역 서브노트
  • 발달을 촉진시켜야 함5. 평가①의의와 유용성`도덕적 추론능력 혹은 도덕적 판단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음`반성적 사고의 과정을 거침으로써 자신의 삶의 준거를 정립할 수 있음`토론자들 간의 상호 존중과 협력을 경험함으로써 타인 존중 및 참여적 의사결정과 같은 민주시민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음②문제점 `도덕성의 인지적 측면을 발달시키는 데는 유용하지만, 정의적 행동적 측면을 발달시키는 데에는 한계가 있음↳도덕적 판단이 도덕

  • 스포츠와 매스미디어
  • 스포츠 매스미디어의 종류매스미디어의 환경감시기능이란 사회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사건들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여 정리하고 분배하는 기능을 말하며 신문이나 방송과 같은 보도매체가 다루는 뉴스의 기능이라고 할 수 있다. 스포츠는 독특한 미디어 장르로 성장해왔으며, 새로운 미디어를 견인하는 기제로 작용해 왔다. 이렇듯 스포츠와 미디어는 미디어스포츠라는 양식으로 발전해오면서 상호발전을 견인하는 ‘공생(symbiosis)’ 관계를 유지하

  • [정보사회] 정보사회의 빛과 그늘
  • 역사적 조건 속에서 전지구적 상호작용 네트웍을 통해 생산성이 창출되고 경쟁이 치러지기 때문이다.현대사회->탈산업사회 (다니엘 벨, 앨빈 토플러)산업의 중심: 제조업->서비스업 생산 요소: 자본, 토지, 노동->지식, 정보(지식노동자가 생산자)정보사회-산업사회와 구별되는 새로운 사회를 지칭하는 용어.생산이 원리, 산업구조, 기업조직 중 사회구성 생활양식 가치관 등 엄청난 변화.새로운 사죄질서 형성. 기존의 산업적 관계의 재편과정. 산업

  • [원서 번역] [Crafting Qualitative Research - Working in the Postpositivist Traditions]
  • 역사, 철학, 법학, 수사학, 그리고 문식성 이론에 기대는 그 정신과학 전통이 조직과 사회적 과정을 다루는 질문에 대답하기에 훨씬 더 적합함은 당연하다 하겠다.실증주의가 질적 연구자들에게 유의미한 지침들을 제공할 수 없다면, 그들은 방법론적 영감을 어디에서 찾을 수 있을까? 실증주의를 우회하는 과정에서, 어떤 연구자들은 완전히 제약 없고 (open-ended), 편견 없는 자세가 질적 탐구를 수행하는 최선의 길이라고 주장하면서, 자료 수집과 분석

  • 원서번역 과제 - 3장 원문해석 - 3. Emile Durkheim on the Social Foundations of Expression.
  • 사회를 보는 Huizinga의 관점을 공유했다 하더라도 그는 놀이에서 발견되는 체계적이지 못한 특성을 지닌 후자의 매력을 공유하지 않았다. Huizinga는, 회상되겠지만, 사회적 탐험을 위한 기회로서 갈등 또는 개인 상호간의 논쟁의 역사적인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Durkheim은 사회에서의 동등과 협력의 가능성에 몰두했다. 사회과학 안에서 여전히 드문 현상으로 Huizinga는 사회생활의 한 요소로서 기쁨의 기능을 심사숙고했다. Durkheim이 비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