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모금회]모금제도의 현실, 모금활동과 민간조직 및 비영리조직의 모금마케팅, 공동모금회(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정의와 필요성, 공동모금회(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배경과 발전과정, 공동모금회(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역할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8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모금제도의 현실
1. 기부금품모집규제법
2. 기부와 관련된 세금지원제도

Ⅲ. 모금활동과 민간조직
1. 신뢰성과 투명한 운영
2. 개별 모금 조직들의 투명성과 책임성
3. 공동모금회의 활동: 책임성과 리더쉽

Ⅳ. 모금활동과 비영리조직의 모금마케팅
1. 모금을 하기 앞서
2. 모금업무를 담당하는 직원이 가져야 할 자질
3. 마케팅의 4가지측면의 전략
4. 상황 파악이 먼저다(시장파악)
5. 기관 목표의 설정
6. 마케팅 목표 설정
7. 기부자는 무엇을 생각하고 있는가(기부자욕구와 기부동기 분석)
8. 시장상황을 정리해보자
9. 시장을 자세히 들여다보자(기부자시장분석)
1) 관심잠재력
2) 기부잠재력
10. 기관에 대한 이미지는 어떤가
11. 실전에 나갈 때 다시 짚어 보아야 할 것은
12. 자 이제 무엇이 필요하다고 설득할 것인가(모금상품개발)
13. 기관을 어떻게 알릴 것인가
14. 기부자를 개발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관리하는 것 또한 개발 못지않게 중요하다
1) 컴퓨터를 이용한 관리방법
2) 신규기부자 관리
3) 기존기부자관리
4) 휴면기부자관리

Ⅴ. 공동모금회(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정의와 필요성
1. 공동모금
2. 필요성

Ⅵ. 공동모금회(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배경
1. 민간주도 모금기(1970~73)
1) 법의 구조
2) 조직
3) 모금
4) 배분
5) 분석
2. 정부주도 모금기(1975~97)
1) 법의 구조
2) 조직
3) 모금
4) 배분
5) 분석
3. 민간주도 모금기(1998~현재)
1) 법의 구조
2) 조직
3) 모금
4) 배분
5) 분석

Ⅶ. 공동모금회(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발전과정

Ⅷ. 공동모금회(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역할
1. 공동모금회의 조직 및 기구
2. 공동모금회의 주요 업무
1) 조사․연구분야
2) 홍보․출판 및 기획 분야
3) 모금분야
4) 배분분야
5) 회계관리 분야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먼저 모금의 원천인 기부자 부문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과제는 자발적인 기부 행위를 장려하는 사회적 분위기를 조성하여 사회 구성원들이 민간 부문 비영리 조직들을 위한 기부 활동에 참여하게 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일반 사회 구성원들의 민간 비영리 조직들을 위한 기부 활동에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조건의 마련이 모금 문화를 개발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본다. 그리고 사회적 분위기 조성을 위해서 무엇보다도 필요한 것이 위에서 논의된 민간 비영리 조직의 투명성 및 책임성 확대와 보다 지지적인 제도적 환경으로의 변환이라고 본다. 잠재적 기부자는 이 두 요인, 즉 민간 비영리 조직의 투명하고 신뢰성 있고 책임 있는 활동과 기부와 관련된 국가의 세금지원제도에 의해서 매우 큰 영향을 받는다고 말할 수 있다. 특히 기부금의 주요 원천으로서의 잠재력이 매우 큰 일반 시민들의 경우에 있어서, 이러한 두 조건의 변화가 없는 상황에서 기부 활동에의 적극성과 참여 규모 확대를 기대할 수는 없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논리적 구조에서 보았을 때 일반 시민들의 참여를 통한 모금 문화의 형성을 위해서 위의 두 조건의 마련은 절대적으로 필요할 것이라고 본다. 한편 아직 민간 비영리 활동에 대한 기부의 활동이 미진하다고 평가되는 기업 법인의 경우에 있어서 모금 문화의 개발과 관련하여 무엇보다도 큰 변화가 필요한 것은 자발적인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확대 노력과 투명한 운영을 통한 국가단체 및 정당단체들로부터의 자율성 확보일 것으로 생각되어 진다. 즉 위에서 언급한 두 요인의 개선이 기업들의 민간 비영리 조직들에 대한 관심을 키우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지나 이 두 부문에서의 변화와 함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한 기업 스스로의 변화가 무엇보다도 필요할 것으로 본다. 기업 운영이 보다 투명하고 국가의 일방적인 요구 및 정치 단체들로부터 독립적일 수 있을 때 사회적인 책임을 다 하기 위한 기업의 기부 활동 등의 노력이 발생하고 선진국에서와 같은 기부 문화 형성에의 기여를 할 수 있게 될 것으로 본다.
참고문헌
강철희(1999), 공동모금과 사회복지 : 21세기 한국 복지 사회의 도전, 제 10회 전국사회 복지 대회 자료집
성민선외(1997), 공동모금회의 운영 및 기능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복지협의회
인경석(1998), 한국복지국가의 이상과 현실, 서울 : 나남출판
이영철(2004),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모금 배분사업의 발전방안, 한국지역사회복지학회 제 14집
양용희 외(1997), 비영리조직의 모금전략과 자원개발, 서울 : 아시아미디어리서치
이영환(1995), 한국공동모금의 현실과 대안, 한국사회복지의 선택, 서울 : 나남출판
한국사회복지공동모금회(http://www.chest.or.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현장실습] 재정과 전달체계
  • 사회복지조직 재원개발전략1) 재원의 주요 3가지 유형2) 재원확보를 위한 3가지 기본원리3) 모금 전략4. 재정대비 사회복지 재정 규모1) 사회복지 재정규모 개념2) 사회복지 재정규모 추이3) 국제간비교5. 향후 복지재정운용방향6. 사회복지 재정의 현황 및 문제점1) 사회복지 재정 현황2) 사회복지 재정의 문제점3) 사회복지 재정의 개선방안Ⅱ. 전달체계1. 서론2. 본론1)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개념2)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분석 차원

  • [지역사회복지] 지역사회의 자원동원
  • 공동모금1. 사회복지 공동모금회1) 기관소개2) 설립배경2. 사회복지 공동모금의 필요성과 특성1) 필요성2) 특성3. 사회복지 공동모금회법1) 법의 의의2) 입법 배경3) 주요 내용4. 조직5. 사업1) 홍보사업2) 모금사업3) 배분사업4) 기타사업Ⅲ.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사회적 이슈Ⅳ. 우리나라의 자원 동원의 한계와 발전참고문헌Ⅰ. 지역사회자원동원1. 지역사회 자원 동원의 의의지역사회복지서비스 공급체계는 공공부문만 아니라 민간비영리

  • [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 공동 모금회
  • 과 목 : 지역사회복지론교 수 : 제출일 : 7월 11일사회복지 공동 모금회학 과 : 학 번 : 이 름 : - 목 차 -Ⅰ.사회복지 공동 모금회란?1. 공동 모금의 개념 및 이념2. 공동 모금회의 어원과 발생 배경3. 공동 모금의 목적 및 필요성4. 공동 모금의 특성과 사회적 기능Ⅱ. 공동 모금회의 현황-사회복지 공동 모금회1.사회복지 공동 모금회의 개념 2.공동 모금회의 역할3.설립 목적 4.조직5.사회복지 공동 모금회의 모금 현황6.지원 사업 7.배분 기준8.지

  • [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 공동모금회
  • Ⅰ. 서론 Ⅱ. 사회복지공동모금회 1.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정의 2.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의의 및 기능3. 사회복지공동모금의 설립배경 및 발전과정4. 사회복지공동모금회법의 정립과정 5.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운용 (모금, 홍보, 배분, 조직구조)1) 한국의 공동모금회 운용2) 미국과 공동모금회 운용 3) 일본의 공동모금회 운용 Ⅲ. 기관방문 - 사회복지공동모금회(사랑의열매) : 중앙회1.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사업현황2. 인터뷰4. 인터뷰

  • 비영리조직경영론4) 공공봉사기관 중에서 사업의 성격과 규모가 비슷한 두 개의 조직을 선정하여 특징을 비교, 평가하시오.
  • 비영리조직경영론4) 공공봉사기관 중에서 사업의 성격과 규모가 비슷한 두 개의 조직을 선정하여 특징을 비교평가하시오.차 례1서론2비영리 조직의 개념 및 특징3비영리 조직의 배경4비영리조직의 의의와 유형5비영리 조직의 역할과 기능6비영리 조직의 현황7중앙건강가정지원센터의 특징8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특징9중앙건강가정지원센터와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비교 및 평가10참고 자료1. 서론비영리조직은 사회가 유지되기 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