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공학의 장점과 분류, 활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9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특수교육공학의 정의
1) 특수교육이란?
2) 교육공학의 개념
3) 특수교육공학의 개념

2. 특수교육공학의 유형
1) 수업공학
2) 교수공학
3) 보조공학
4) 의료공학
5) 정보공학

3. 특수교육공학의 장점과 분류
1) 특수교육공학의 장점
2) 특수교육공학의 분류

4. 특수교육공학의 활용
1) 감각장애 아동을 위한 공학의 활용
2) 지체장애 아동을 위한 공학의 활용
3) 발달장애 아동을 위한 공학의 활용
4) 의사소통 장애 아동을 위한 공학의 활용
본문내용
▊특수교육공학의 활용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장점 ABC : 능력신장(Augment Ability), 여러 가지 매체로 대체 하여 제공(Bypass), 보상 혹은 지원(Compensate for disability)




▊ 특수교육공학의 분류
① 영역별 특성에 따른 분류
- 다양한 관련장치들이 각각의 장애 특성에 맞도록 설계됨
지체장애아동, 시각장애아동, 청각장애 아동들을 위한 장치.
② 장비자체를 기준으로 한 분류
- 컴퓨터와 주변기기, 보완대체의사소통장비, 청각장애인을 위한 장비 등 : 각각의 장비 가 다른 장비와 연결되어 사용되기 때문에 그 구별의 분계점이 매우 애매한 단점.
③ 테크놀러지의 주요한 사용목적에 따른 방법
- 학습용, 의사소통용, 환경제어용, 이동용등으로 나누어 진다
④ 하이테크놀로지와 로우테크놀로지

▊감각장애 아동을 위한 공학의 활용
1) 시각장애 아동을 위한 공학의 활용
- 장애의 유형과 정도에 따라 다양하게 서비스 되어야 함
- 컴퓨터의 기능 : 음성합성, 확대문자, 촉각자료, 점자 워드프로세싱, 문자인식, 음성전 환, 음성인식
- 요구되는 전문가 능력 : 접근가능 한 컴퓨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에 대한 지식, 학생 의 요구에 맞는 컴퓨터, 접근가능 워드프로세싱 프로그램의 범 위와 종류에 대한 지식, 다양한 프로그램에 대한지식, 원격통신 에 대한 응용지식
(1) 읽기 및 정보접근기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아동교육의 중재와 정책방향00
  • 활용하지 못하는 행동을 말한다. 특수교육은 학문의 한 분야로서 상당한 역사를 갖고 있지만 최근 장애유아에 대한 사회적인 관심이 증가하면서 비로소 이들에 대한 조기교육의 중요성이 인식되었다. 유아의 정상적인 발달과 성장에 주된 관심을 두면서 가정과 학교에서의 교육이 이들에게 어떤 영향을 줄 것인가에 초점을 둔 유아교육과 각 유아의 개인차를 강조하며 유아의 상태를 진단하고 처방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특수교육은 서로 독립적으로

  • 특수교육공학
  • 특수교육공학목차특수교육공학I. 특수교육공학의 개념II. 특수교육공학 유형III. 보조공학 기기의 활용IV. 보조공학 기기의 유형* 참고문헌특수교육공학I. 특수교육공학의 개념특수교육공학은 장애를 가진 학생들에게 적절한 교수방법 및 관련 공학 서비스를 제공하여 특수교육의 질적 효율을 제고할 수 있는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서비스라고 정의할 수 있다. 또한 일상생활이니 ․ 학교생활에서 여러 제약을 받는 특수교육 대상아동들에게 필요

  • [특수교육] 보조공학
  • 특수교육학개론Spring 2011 보 조 공 학1. 정의와 필요성, 전망2. 분류 및 특성3. 보조공학의 일상생활 활용4. 보조공학의 교육적 활용보조공학의 정의, 필요성 및 전망보조공학의 정의보조공학(assistive technology)의 정의는 장애인의 기능을 향상시키거나 유지시키기 위한 설비나 기구로 장애인이 직면하는 문제들을 개선하기 위한 보조공학기기, 보조공학서비스, 관련 학문 분야 등을 의미한다. (Maccini, Gagnon & Huges, 2002)장애 학생들의 학습이나 생활을

  • [원격교육] 원격교육의 발달과정
  • 활용할 것인가에 따라 미래의 선두주자가 결정될 것이며 특히 이러한 정보통신기술과 교육의 만남은 교육 분야에 혁신적인 핵심 코드가 될 것이다.본 보고서는 이러한 원격교육이 과거에는 어떠했으며 미래에는 어떻게 발전할 것인지에 대해 논의해 보고자 원격교육의 기본적 개념과 원격교육의 발달과정에 대해 살펴보겠다. Ⅱ. 이론적 배경1. 원격교육의 정의원격 교육은 가르치는 곳과 분리된 곳에서 일어나는 학습으로, 결과 적으로 특수한 조

  • [원격교육] e-learning 이러닝 현황
  • E-LEARNING 현황목 차Ⅰ 연구의 의의와 목적1. 최근의 기업 환경 변화와 e-learningⅡ 이론적 배경1. e-learning 정의2. e-learning의 특징3. e-learning의 장점4. e-learning 사업의 분류5. e-learning 구축의 4가지 포인트1) 피교육자의 몰입 확보2) feed-back의 강화3) 아웃소싱의 적극적 활용4) 오프라인 교육과의 공조6. e-learning의 시장규모1) 미국2) 국내7. e-learning의 역사와 발전과정8. e-learning 기술의 발전 전망9. 해외 e-learning 비즈니스 동향1) 미국 e-learning 시장 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