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과 소비자] 리사이클링(recycle) 자원 재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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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 주제 선정이유
2. 소비자 가치 변화

본론
1. 재활용의 필요성
2. 들어가기- 생활 속 폐기물 상식
3. 폐기물 발생·재활용 현황
4. 재활용 제품들
5. 자원순환제도
6. 다른 나라의 재활용 현황
7. 리사이클링 비즈니스

결론
1. 리사이클링의 효율성
2. 소비자측면에서의 리사이클링태도와 행동
3. 폐기물의 최소화 방안
4. 앞으로의 리사이클링산업의 과제와 방향

본문내용
1. 주제 선정이유
성장 위주 정책으로
환경오염 심화
2차 오염까지
가중되어 재활용의
당위성이 커짐
' 폐기되는 것’
→ '대체자원'
개념으로 변화

이런 세계적인 흐름에 지속가능한 소비와 환경을
위한 소비를 결부시켜 재활용(recycling)에 대해 조사

2. 소비자 가치 변화
이제는「무엇을 선택하는가」보다
「어떻게 사용하는가」, 「어떻게 처분하는가」가 훨씬 중요한 소비윤리로 떠오르다.

ㄱ. 풍요롭고 아름다운 삶의 추구: 웰빙
ㄴ. 자기만족을 위한 삶의 추구: 다운시프트
ㄷ. 환경친화적 삶의 추구: 로하스 (LOHAS)


1) 폐기물의 발생량 증가

2) 기존 폐기물 처리시설의 수용능력 한계

3) 신규 처리시설 부지의 확보 애로

4) 폐기물 처리비용의 계속적인 상승

5) 쓰레기 종량제의 시행으로 재활용품 분리배출 증가

6) 자원의 유한성과 국내자원의 부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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