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코스프레 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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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코스프레의 개념
1. 코스프레의 정의 및 기원


Ⅱ. 코스프레의 내용
1. 코스프레의 종류
2. 우리나라의 코스프레 현황

Ⅲ. 코스프레를 하는 이유

Ⅳ. 코스프레에 대한 생각
1. 청소년이 생각하는 긍정적 부분
2. 청소년이 생각하는 부정적 부분
3. 우리가 생각하는 부정적 부분

Ⅴ. 대안책과 우리가 가져야 할 자세
1. 문제점에 대한 대안책
2. 우리가 가져야 할 자세

Ⅵ. 결론

Ⅶ.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코스프레의 내용

‘코스프레(Cospre)’는 코스튬 플레이를 말하는 일본의 고스프레(コスプレ)라는 말에서 왔으며 코스튬플레이를 축약한 용어이지만 그 의미 속에는 일본의 애니메이션과 결합한 고유의 특수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코스튬 플레이의 종류 중 하나로도 볼 수 있다. 코스프레는 더 줄여서 코스(Cos)라고 불리기도 하며 최근엔 코스튬 플레이어(Costume player)역시 더 축약된 형태인 ‘코스퍼'(Cosp+er)나 ’코스어'(cos+er)로 더 자주 쓰이고 있다.
코스프레의 발전은 일본의 ‘오타쿠(おたく)’문화 어떤 분야에 광적으로 집착하는 사람을 일컫는 일본식 언어로 ‘mania’의 사전적 의미와 같다. 1983년 일본에서 사용되었으며 본래의 뜻은 상대편이나 집안을 높여 부르는 말이었다고 한다. 만화나 애니메이션, PC등의 같은 문화를 공유하고 같은 취미를 가진 사람들끼리 예의를 지키자는 의미에서 쓰기 시작했다. 노무라 증권 계열인 노쿠라 연구소가 2005년 10월 7일 밝힌 자료에 따르면 일본 안에 있는 오타쿠는 모두 172만여명이며, 오타쿠 시장은 약 4100억 엔(약 4조원) 규모라고 한다.(http://ko.wikipedia.org/)
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데 그들의 애니메이션에 대한 유별남과 전문적 지식이 표현의 욕구와 만나 만들어낸 성과물이라고 할 수 있다. 일본에서의 현재와 같은 코스프레의 시작은 1976년의 코믹마켓 2회 행사부터 시작되었을 것이라고 추측된다.

1. 종류

우리니라 안의 코스프레의 종류는 세부화 되어있을 정도로 확실시 구분되어지지는 않지만 애니-만화 코스프레 안에 일반적인 캐릭터들을 다루는 일반 코스프레와 하녀복장을 하는 메이드 코스프레가 있으며 아이돌 코스프레 안에 비쥬얼 코스프레와 스타 코스프레(팬 코스Fancos) 그리고 그 외에 자신이 캐릭터와 복장을 모두 창작하는 창작코스정도로 분류를 나눌 수 있다.(http://ko.wikipedia.org,2006)
참고문헌

1. 책

◇『가면과 욕망』 김형기・이영임・안소현・이호경・고호상(2005).
28p, 30p, 102p, 220p, 연극과 인간
◇『문화이론과 문화읽기』 원승룡 ․김종헌(2001). 172p, 서광사

2. 논문 및 간행물

◇ 코스튬플레이어들의 라이프스타 일과 행동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 의류산업학회지 제 6권 1호』 정혜영・정희경・서용한・오희선・이명희(2004).
◇ 현대 코스튬 플레이(Costume Play) 의상에 관한 연구 : 국내 엔터테인먼트(Entertainment)문화 중심으로강병석(2004).
◇ 콘텐츠라인 e-ty summer2005(2005). 100p

3. 인터넷 사이트

◇위키피디아 백과사전(http://ko.wikipedia.org/)
◇서울국제 애니메이션 페스티벌(http://www.sicaf.or.kr/2006_main)
◇사이버 하회동 탈 박물관(http://www.mask.or.kr)
◇코믹월드(http://www.comicw.co.kr/)
◇날으는 바늘(http://www.fneedle.com/)
◇빛고을 코스프레 연합 ‘빛고을’(http://www.bicoco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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