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 5세 유아의 발달특성과 적합한 교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7 / 2019.12.24
- 2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아동복지]영유아에게 적합한 보육프로그램 구성의 기본방향을 제시하고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 향상을 위한 과제에 대해 논하시오
- 유아수학교육에 있어 교구를 활용한 수학교육의 방법0
- ((교직실무3)) 유아교사의 전문성과 핵심 역량에 대해 논하시오.
- [유아교육개론B]유아교육의 특수성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사의 교수행동에 대하여 보고 느낀점을 서술하시오.(유아교육기관 1개원을 방문하여 면담 및 관찰, 관련자료 수집을 통하여)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B형]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특징, 교육활동 및 교사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시오1
- 목차
-
Ⅰ. 발달영역별 특성
신체발달
1. 신체발달
1) 신체크기의 변화
2) 골격과 근육의 발달
3) 신체 비율의 변화
4) 두뇌의 발달
2. 운동발달
1) 대 근육 발달
(1) 걷기와 달리기
(2) 도약
(3) 공 던지기와 잡기
(4) 한발로 뛰기
(5) 페달 밟기
2) 소 근육 발달
(1) 블록 쌓기
(2) 자조기술
(3) 그리기, 쓰기 그 외
언어발달영역
정서발달
인지발달
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2. 기억발달 -아트킨슨(Atkinson)과 쉬프린(Shiffrin)의 기억이론
사회성 발달
1. 자아개념과 자아존중감
(1) 자아개념
(2) 자아존중감
2. 타인에 대한 이해
3. 또래와의 상호작용
4. 놀이
5. 성 개념 및 성역할 고정관념
6. 도덕성
7. 공정성
8. 공격성
9. 친사회적 행동
Ⅱ. 흥미영역 및 교재교구
조형영역
1. 발달수준
1) 그림 그리기의 발달
2) 찰흙 공예의 발달
2. 교재 및 교구
언어영역
1. 발달수준
1) 음성언어의 발달단계
2) 문자언어의 발달단계
2. 교재 및 교구
수학영역
1. 발달수준
2. 교재 및 교구
조작영역
1. 발달수준과 놀이특성
2. 교재 및 교구
쌓기 영역
1. 발달수준과 놀이 특성
2. 교재 및 교구
역할영역
1. 발달수준과 놀이특성
2. 교재 및 교구
과학영역
1. 발달수준
2. 교재 및 교구
컴퓨터영역
1. 발달수준과 놀이특성
2. 교재 및 교구
음률영역
1. 발달수준과 놀이특성
2. 교재 및 교구
요리영역
1. 발달수준과 놀이특성
2. 교재 및 교구
목공영역
1. 발달수준과 놀이특성
2. 교재 및 교구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 운동발달
1) 대 근육 발달
유아기에는 영아기에 비해 몸이 더 날씬해지고 체중의 중심이 배꼽 아래로 내려가면서 신체의 균형이 크게 향상되고 대 근육 운동기술이 증가한다.
(1) 걷기와 달리기
5세경에는 계속 달리면서 방향을 바꿀 수 있으며, 갑자기 멈추어도 앞으로 넘어지지 않는다. 유아들은 연령이 증가할수록 더 빨리 달리 수 있게 되며, 5세유아들은 2세 유아들보다 두 배 정도 더 빨리 달린다.
- 발을 교대해가며 계단을 내려간다.
- 원 모양의 선을 따라 걸을 수 있다.
- 평균대 위에서 불안정 하게 걷는다.
- 좀 더 자연스럽게 달린다.
- 발만 제자리에서 깡충깡충 뛸 수 있다.
(2) 도약
도약운동의 경우 전신의 협응성과 치밀성을 길러 주고 모험심을 갖도록 도와준다.
5세의 경우 한 발로도 도약할 수 있게 되고 팔을 앞으로 움직여서 뛰는 거리를 증가 시킬 수 있다.
- 좀 더 효과적으로 위로, 앞으로 뛸 수 있다. 즉, 더 먼 거리를 뛸 수 있다.
- 뛰는 속도가 개선되어 보인다.
- 율동적으로 교대하여 도약한다. (한발로 2번, 다른 발로 2번 도약하기)
- 약 1걸음 정도 위로 뛸 수 있다. 90cm정도 멀리 뛴다.
(3) 공 던지기와 잡기
공 던지기와 잡기는 유아의 협응 능력과 조정 능력을 발달시켜 주는 데 도움이 되며, 유아는 공을 사용한 놀이에 흥미를 느낀다. 유아기의 와서는 한손으로 공을 던질 수 있는데, 공 던지기 기술은 연령이 증가하면서 1단계에서 4단계를 거치게 된다.
첫째단계는 (2~3세)에서는 몸을 돌리지 않고 똑바로 서서 단지 팔만을 사용해서 바로 앞에 공을 던진다. 둘째단계(3~4세)에서는 팔이 움직이는 대로 어개를 약간 틀어보지만 발은 여전히 그대로 있다. 셋째단계(4~5세)에서는 발을 앞으로 약간 내밀고, 어깨를 돌리고 팔을 어깨너머로 돌렸다가 앞으로 쭉 뻗어 공을 던지는데, 이때도 여전히 몸을 크게 돌리지 못한다. 넷째단계(5~6세)에서는 몸을 앞뒤로 흔들고 팔을 뒤로 뺏다가 공을 강속으로 던진다. 몸을 흔들 때 팔이 활처럼 휘게 된다.(정옥분, 2002)
공을 잡을 때에는 5세의 경우 공이 떨어지는 지점을 예측하여 신체를 이리저리 움직이며 손가 손가락만으로도 공을 잡을 수 있게 된다.
- 몸을 많이 돌리고 발에 실은 무게를 이동시키면서 공을 던진다.
- 양손으로 공을 잡지만, 잡을 수 없을 것 같은 경우에는 여전히 가슴으로 잡는다.
- 여유 있는 자세로 공이 날아오는 경로에 몸을 조절하면서 잡으려고 한다.
(4) 한발로 뛰기
- 뛰는 속도가 훨씬 증가되며, 한발로 7~9번 정도 뛴다.
- 한 발로 두 번씩 뛴다.
(5) 페달 밟기
- 세발자전거로 빨리 달릴 수 있고 부드럽게 조종할 수 있다.
- 보조바퀴가 달린 두발자전거를 탄다.
2) 소 근육 발달
대근육의 통제가 정교해지고 협응이 되어 가면서 말달 근육도 정교한 동작이 가능해지며 소근육 과제를 할 수 있게 된다. 유아기에는 눈과 손의 협응과 소근육의 통제도 급속히 발달하기 때문에 손으로 사물을 조작하는 은력이 놀이와 일상생활 속에서 발달한다. 대체로 대근육 운동기술은 남아가 앞서는 반면 소근육 운동기술은 여아가 앞선다.
(1) 블록 쌓기
블록 쌓기는 눈과 손의 협응력 뿐 아니라 블록을 잡고 놓는 손의 조절능력을 요구한다.
- 5세 이후에는 블록 쌓기의 속도, 정교성, 정확성 등에서 뚜렷한 진보를 보인다.
- 블록을 손에 잡고, 쌓고, 손을 뗄 때까지 하나로 연결된 원할한 동작을 한다.
(2) 자조기술
- 참고문헌
-
강문희·김매희·유정은(2007). 아동발달론. 공동체
강문희·정정옥·김승경(2006). 영유아 발달의 이해. 신정
김나영 ․ 이경열 ․ 정욱호 ․ 홍계옥(2005). 영유아발달. 양서원
김말숙(2008). 아동발달개론. 학문사닷컴
김수희(2008). 아동발달. 양서원
김제한(2000). 발달심리학. 양서원
김태련 외(2004). 발달심리학. 학지사
대전광역시 보육정보센터
윤애희 ․ 박정민(2001). 유아체육교육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윤희경(2003). 현장중심 유아 교수-학습 방법. 창지사
오연주 ․ 이경실 ․ 김현지 ․ 박경애(2000). 유아 동작 교육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이숙재, 이봉선(2000), 영유아의 발달과 교육. 창지사
이현옥(2009). 교과 교재연구 및 지도법. 공동체
손홍숙(2008). 아동발달론. 공동체
최경숙(2006). 아동발달심리학. 교문학
최석란(2006). 놀이와 유아발달. 양서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만4~5세 과학지도 계획안-지구는 어떻게 생겼을까
- [2021 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기말시험] 1.유아의 지각원리에 따라 유아에게 적합한 교재교구의 특성을 기술하시오....4.2019 개정 누리과정의 특징을 성격, 교수학습, 평가 측면에서 기술하고, 교재의 제작과 활용을 위해 적용할 원리를 기술하시오.
- 유아수학교육2공통 유아기수학교육 중요성 프뢰벨은물의 특징과 유아수학교육의의와 비판점 정보처리이론의 기본입장 수학교육 내용제시하시오00
- (보육실습) 유아놀이 및 일과 지도 PPT 파워포인트 프레젠테이션
- [유아교육논문]만2,3,4,5세 유아교육내용 표준화를 위한 연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 공학, 교수 설계, 교수 설계, addie, 수업지도] Addie모형 교수설계 A+
- 발달평가 2학기 만 2세 10명
- [교육방법] 수업지도안 -ADDIE모형에 따른(조사표 만들기)
- 영한번역-The female mosquito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