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론] 개입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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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입단계
1. 개입단계의 개념
(1) 개입단계의 초점
(2) 개입단계의 목표

Ⅱ. 직접적 개입
1. 개인체계의 개입
(1) 정서, 인지에 개입하는 기술
(2)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한 기술
(3) 문제해결기술
(4) 사회기술훈련
(5) 자기주장훈련
(6) 스트레스관리
(7) 개인체계 개입과 관련 기술

2. 가족체계의 개입
(1) 시작단계
(2) 다양한 개입기법

3. 집단체계의 개입
(1) 치료집단과 과업집단
(2) 치료집단의 종류와 특성
(3) 개방집단과 폐쇠집단
(4) 집단사회복지실천기술

Ⅲ. 간접적 개입
1. 간접적 개입의 유형
(1) 사회적지지체계의개발
(2) 서비스 조정에 관련된 활동
(3) 프로그램 계획과 개발
(4) 클라이언트 옹호
(5) 지역사회 내 기관간의 협력
(6) 환경조작

2. 간접적 개입에서의 사회복지사 역할
(1) 중개자
(2) 옹호자
(3) 중재자

본문내용

Ⅱ. 직접적 개입

1. 개인체계의 개입
(1) 정서, 인지에 개입하는 기술
격려
-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키려는 기법으로서 클라이언트의 행동이나 태도를 인정하고 칭찬해주는 것
- 클라이언트가 자신감이 거의 없거나 경험이 별로 없어서 두려워 할 때 유용
재보증 (안심)
- 클라이언트의 능력에 대해 사회복지사가 신뢰를 표현함으로써 불안을 제거하고 위안을 줌
- 클라이언트가 의구심을 갖고 있을 때 사용
일반화
- 클라이언트의 생각, 느낌, 행동 등이 그와 비슷한 상황에 있는 다른 사람과 같다고 말해줌으로써 이질감이나 소외감을 해소하고 자신감을 회복시키는 기법
환기법
-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관련된 감정을 스스로 표출하도록 하는 기법
인지 재구조화 (재규정)
- 문제를 다른 시각으로 이해하도록 돕는 것
초점화
- 클라이언트가 자기 문제를 언어로 표현할 때 산만한 것을 점검해 주고 자신의 사고 과정을 명확히 볼 수 있도록 해준다.
직면
- 클라이언트의 말과 행위 사이의 불일치, 표현한 가치와 실행사이의 모순을 클라이언트 자신이 주목하도록 하는 기술
정보제공
조언

(2)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한 기술
모델링
- 복잡하거나 새로운 행동을 가르치는데 사용하는 기술
- 다른 사람의 행동을 모방함으로써 학습하는 것
참고문헌
『사회복지실천론』, 나동석,석서혜 공저, 학현사(2005)
『1급사회복지사 기본서 사회복지 실천론』, 1급사회복지사 시험연구회, 나눔의집(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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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은 참고 자료에 대해 감사합니다.
  • tjs3***
    (2010.11.27 23:4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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