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장애 학습장애에 대하여A+,학습장애 가족과 치료예방, 학습장애 치료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6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아동발달장애 학습장애에 대하여A+, 학습장애의 원인 및 특성, 학습장애 가족과 치료예방, 학습장애 치료사례에 대한 과제물 레포트 작성하였습니다.
받아 보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추천합니다.A+
- 목차
-
Ⅰ. 학습장애의 원인 및 특성
1. 학습장애의 정의
2. 학습장애의 원인
(1) 뇌기능 장애
(2) 유전적 요소
(3) 기형 발생 물질적 요소
(4) 의학적 요소
(5) 환경적 요소
3. 학습장애의 특성
(1) 읽기장애
(2) 쓰기장애
(3) 산수장애
Ⅱ. 학습장애 가족과 치료예방
1. 학습장애의 치료와 예방
(1) 의학적 치료
(2) 인지행동치료
(3) 특수교육적 접근
(4) 학습장애아 지도교수(특수교사)자질
2. 학습장애 아동의 부모와 가족
(1) 부모집단교육 실시
(2) 가족상담
Ⅲ, 학습장애 치료사례
1. 학습장애를 겪었던 사례
(1) Nelson Rockefeller( 미국의 부통령, 뉴욕주의 주지사)
(2) 에디슨 (미국의 발명가)
(3) Auguste Rodin(프랑스 조작가)
(4) Woodrow Wilson(미국 28대 대통령)
(5) 아인슈타인(수학천재)
2. 학습장애의 치료 사례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학습장애의 원인 및 특성
1. 학습장애의 정의
학습장애란 셈하기, 말하기, 읽기, 쓰기 등의 특정한 분야에서 학습상 장애를 지니는 자로 하고 있다.(특수교육진흥법) "특정 학습장애"는 구어나 문어를 이해하고 관련된 기본적인 심리학적 과정에서 한 가지 이상의 장애를 의미하며 이것은 듣기, 쓰기, 말하기, 읽기사 고, 철자사용 및 산수계산 등에서 불완전한 능력을 나타낸다. 특정학습장애 에는 인지장 애, 뇌손상, 최소 뇌 기능장애, 난독증(dyslexia), 발달상 실어증 등 과 같은 장애를 포 함한다. 이 용어는 1차적으로 시각, 청각 혹은 운동장애, 정신지체, 정서장애 환경, 문 화 혹은 경제적인 실조로 인한 학습문제 아동들은 포함하지 않는다. IDEA(장애인교육법) 학습장애는 듣기, 읽기, 쓰기 말하기, 추리 혹은 수학적 능력 등의 습득과 사용에 어려움을 겪는 여러 가지 이질적인 장애 집단 을 말하는 포괄적인 용어이다. NJCLD(전국학습장애연합위원회)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 아동이란 자신의 행동조절이 지나치게 어려움을 겪는 것이며 지나치게 어떤 상황에 대해 즉각적 반응을 보이는 충동성에 문제를 보이는 아동을 말한다. 지난 10년간 주의력결핍장애용어가 많이 사용되었는데 19세기말부터 현재에 이르면서 용어가 변경되기 시작했다. 용어의 변화는 충동적 유기체, 안달하는 아이, 뇌염증후군, 과잉행동, 주의력 결핍장애, 과잉행동 수반 및 미수반 주의력 결핍장애,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이다.
2. 학습장애의 원인
학습장애의 시초부터 학습장애 영역을 괴롭혀 온 가장 문제점중의 하나는 원인론이다. 대체로 신경학적 문제가 있다는 전제에 기초하지만 초기의 연구들은 임상적 추측에 의존했다. 초기의 많은 연구들은 학습장애가 신경학적 문제의 결과라는 주장에 대해 회의적이었으나. 1980년대 후반 뇌의 비정상을 발견할 수 있는 컴퓨터 이미지 기술과 다른 방법들을 개발로 변화되기 시작하였다. 최근의 대부분 전문가들은 학습장애는 뇌의 구조와 기능에서 어떤 종류의 차이로부터 출발한다는 견해에 동의하였고, 현재 대부분의 연구결과는 신경학적 문제에 기초한다는 견해로 모아지고 있다. 학습장애가 신경학적기능장애라고 가정되는 이유는 아동의 실패에 대해 적절한 설명이 없고, 뇌 손상과 학습과의 관계가 의사들이 연구에서 점차로 밝혀지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 참고문헌
-
김윤옥 / 학습장애아동을 위한 교수-학습전략, 서울 교육과학사, 2000
한국아동발달심리센터 / http:// www. kidbaldal. co.kr
송종용 / 학습장애 - 공부를 못하는 것도 병이다, 학지사, 2002
김윤옥 / 학습장애 학생을 위한 교수-학습 전략, 교육과학사, 2006
김동일 / 학습장애아동의 이해와 교육, 학지사 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장애영유아를 위한 교수과정 수정 시, 환경적 수정, 교수적 수정을 포함한 구체적인 활동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화장품의 유효성분이 피부에 효과적으로 작용이 되려면 피부의 생리적 기능에 대하여 이해하고 지켜져야 하는데, 피부와 화장품의 흡수 작용과 피부 장벽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피부의 생리적 기능을 바탕으로 화장품의 피부 유입 경로를 설명하고 화장품 흡수를 높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객관적 질문지 검사의 특징과 해당 되는 검사에 대해 서술해 봅시다
- 원가관리회계) 실제원가계산의 한계에 따른 정상원가계산의 타당성을 설명하고, 제조간접원가 배부차액에 대한 회계처리 방법을 설명하시오
- 피부의 구조와 생리적 기능에 대해 기술하시오
- 본 교과목에서 학습한 다섯 가지의 상담이론(정신분석, 행동주의, 인간중심, 인지행동, 현실치료) 중 자신이 상담자라면 상담 실제에서 어떤 상담이론(들)을 선택하여 내담자에게 적용할 것인지를 선택한 후, 그 이유를 인간관, 주요 개념, 기법 차원을 중심으로 설명
- 아동기의 정신건강(자폐증, 섭식장애, ADHD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품행장애)
- 박카스 피로회복제 상황분석 SWOT분석 STP전략 4P전략 동아제약
- [사회복지실습일지]재가노인지원서비스센터 실습일지(160시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