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산업론] 글로벌 미디어 기업의 국내 진출 실패 원인과 미디어법 개정 이후의 시장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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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글로벌 미디어 기업의 시장 전략

가. 세계 시장 구축에 따른 공격적 마케팅

나. 공격적 인수‧합병 (M&A)

다. 사업다각화


2. 글로벌 미디어 기업의 국내 진출 현황

가. 글로벌 미디어 기업의 국내 진출 형태

나. 종합유선방송


3. 글로벌 미디어 기업의 국내 진출 실패 사례와 이를 통한 원인분석

가. 실패사례(1)- 루퍼트 머독의 ‘뉴스코퍼레이션’

나. ‘뉴스코퍼레이션’의 실패원인- 제도적 측면

다. 실패사례(2)- ‘google’

라. ‘google’의 실패원인- 수용자/ 마케팅 측면


4. 미디어법 개정 이후의 국내 시장 전망

본문내용
다. 사업다각화

월트 디즈니는 미디어 네트워크, 영화와 TV제작을 위한 스튜디오 엔터테인먼트, 테마파크, 캐릭터 상품 등의 판매를 위한 머천다이징, 인터넷사업 등 다섯 분야에 걸쳐 사업을 다각화하고 있다. 월트 디즈니도 디즈니 영화와 캐릭터 등의 콘텐트를 기반으로 이를 유통시키는 네트워크 사업, 디즈니 작품을 활용화한 테마파크 사업 등의 영역에 사업을 연계시키며 다각화하고 하고 있다. 바이어컴 CBS는 전문채널, 엔터테인먼트, 비디오, 테마파크, 출판, 인터넷 서비스의 여섯 가지 분야로 사업을 다각화하고 있다.

뉴스 코퍼레이션은 신문, 잡지, 도서의 출판에서부터 영화와 TV제작, 지상파와 위성 TV채널의 운영, 뉴미디어 분야에 걸치는 광범위한 사업영역을 운영하고 있다. 비방디 유니버셜은 프랑스의 비방디, 카날 플뤼와 캐나다의 시그램이 합병한 회사로 음악, 영화, 와인, 스피리츠의 사업으로 다각화되어 있다. 그러나 비방디 유니버셜은 2002년 8월 유니버셜 스튜디오를 기업공개를 통해 매각하는 등 사업 분할에 본격적으로 나설 것이라고 발표한 바 있다. 이는 합병과 사업 다각화에 따른 자본의 부담으로 콘텐트 제작 사업을 떼어내는 사업의 축소로 이어지기 때문에 사업의 다각화의 부정적인 경향이 나타난 것으로 볼 수 있다. 자본의 확대 재생산에 제동이 걸린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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