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론] 초등학생의 스트레스 관리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4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문제제기
Ⅱ. 이론적 배경 및 사업의 필요성
1. 아동기 발달의 특징
2. 스트레스의 개념
3. 스트레스와 정신건강
4 . 초등학생의 스트레스 요인
5. 우리나라 초등학생의 스트레스 실태
Ⅲ. 프로그램 소개
1. 프로그램명
2. 프로그램 목적 및 목표
3. 프로그램 대상
4. 실시구조 및 담당인력 구성
Ⅳ. 사업내용
1. 세부사업내용
2. 목표에 대한 평가방법
3. 홍보 계획
4. 지역 자원 활용 계획
Ⅵ. 평가
첨부자료
첨부자료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이론적 배경 및 사업의 필요성
1. 아동기 발달의 특징
아동기는 초등학교 1학년 때부터 초등학교를 졸업하는 12세 사이의 시기로서 아동의 생활중심이 가정에서 학교로 옮겨지게 되며, 학교교육을 통하여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게 된다. 이 시기는 정신적·사회적 발달상의 여러 가지 특징을 지닌다. 즉, 신체적으로 발달 속도가 완만하게 이루어지며, 정신적으로 두뇌의 발달에 있어서 거의 성인에 가까워지고, 그 기능도 조직적으로 분화, 발달한다. 발달 아동기의 발달특성은 다음과 같다.
1) 신체적 발달
신체적 발달이 아동 초기에 비해서 느려지는 반면 신체에 대한 자기 통제력이 높아진다. 이 시기가 되면 대부분의 운동기술 습득을 완수한다. 여아는 만10세~12세경에 사춘기로 진입하며 급성장을 경험한다. 자기의식이 높아지며 급성장에 따른 창피감도 증가한다.
2) 사회정서 발달
① 사회성 발달 : 아동에게는 인격적 독립을 얻는 것, 동년배 이성과 어울려 지내도록 배우는 것, 그리고 성 역할을 배우는 것 등 사회성 발달을 위한 발달과업이 주어진다. 아동은 자신의 성취에 대한 기쁨과 더불어 성인에게 인정을 받으면서 자신에 대한 가치감과 근면성을 형성하게 된다. 또한 가족보다는 또래 집단의 영향이 중요해지며 또래 관계가 아동의 가장 큰 기쁨과 좌절의 근원이 되기도 한다.
② 정서적 발달 : 아동은 죄책감, 수치감, 자랑스러움 같은 보다 복잡한 정서를 경험한다. 아동은 성장함에 따라 이러한 정서적 표현방법이 달라진다. 성장함에 따라 다른 사람의 감정을 상하지 않게 하기 위해 자신의 감정을 숨길 수 있고 스스로 이를 억제할 수 있게 되며, 분화된 간접적 표현을 하게 된다.
③ 인지발달 : 인지적으로 볼 때 대략 7세에서 12세에 이르는 구체적 조작기에 해당한다. 아동은 전조작기에서 불완전하게 획득했던 분류와 연속성, 보존의 개념들을 구체적 조작기에 들어서 완전하게 획득한다. 또한 조합 기술을 획득하여 더하기, 빼기, 곱하기, 나누기와 같은 셈을 할 수 있는 논리적 사고와 문제 해결능력이 증가하며, 상황과 사건에 대해 융통성 있는 사고를 할 수 있다. 질문하고 탐구하고 행동해 봄으로써 학습하는 시기이다. 언어능력이 발달하고 추상적 개념의 이해가 증가하며 어휘력이 크게 증가한다.
- 참고문헌
-
강문희․장연집․정정옥(1998). 아동정신건강. 서울: 정민사
강승호․정은주(1999). “고등학생들의 스트레스와 학업성적 및 정신건강간의 관계연구”. 교육심 리연구회. 교육심리연구, Vol. 13, No. 4, 405-424.
권숙희(1998). “초등학교 아동의 스트레스 요인과 대처양식의 탐색”,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권혁록(1996). “아동기의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인하대학교교육 대학원.
김계순(1996), “아동이 스트레스 요인 분석”, 순천향대학교 지역사회개발대학원.
김영진(1999), “초등학생의 스트레스 유형과 대처 양식 발달”,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김영태(1997), “초등학생의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우희정(1997). “아동기 스트레스 요인에 관한 조사연구.” 광주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과 학, 3, 115-125.
원호택(1997). “스트레스와 심리.” 대한신심스트레스학회 편. 스트레스 과학의 이해 .35-54. 서울: 신광출판사.
이종순(1999). “초등학생의 스트레스 수준과 정신건강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임규혁(1996). 교육심리학 . 서울: 학지사.
장래흥․박영수(1997). “초등학교 학생들의 정신건강에 관한 연구.” 학교보건체육연구소지, 제4 권 제1호, 117-129.
정동화(1997). “스트레스에 대한 아동과 청소년의 탄력성.”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교육 문제연구, 제9집, 205-223.
정동화(1998). “생활사건 스트레스 측정상의 주요 문제점에 대한 고찰.” 고려대학교 교육문제 연구소. 교육문제연구, 제10집, 21-53.
정동화(2002). “아동의 스트레스 요인에 관한 일 연구.”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교육문제 연구, 제17집, 135-153.
정동화(2003). “아동의 생활사건 스트레스 척도의 개발을 위한 연구.”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 구소. 교육문제연구, 제18집, 79-102.
윤유경(1990), “아동의 스트레스 대응양상 발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천민필(1994), “초등학교 아동의 스트레스 요인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자료평가
- 과제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네요^^
- codus0***
(2011.06.05 22:33:5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제개발협력 프로젝트의 성공과 실패 사례연구 조사보고서 작성 제출
- 1주 2차시에서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 및 사회복지행정의 필요성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사회복지행정이 일반행정과 다른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인간행동과사회] 인간발달의 다양한 개념과 발달의 원리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발달의 개념을 발달, 성장, 성숙, 학습으로 구분하여 정리하고 인간발달의 일반적 원리를 정리하시오
- 사회복지실천의 기본 원칙을 제시하고, 인간관계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과 견해를 제시하시오 (사회복지학개론)
- 사회복지법제와실천_사회복지법이 추구하는 기본이념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정리하세요. 그리
- 장애영유아를 위한 교수과정 수정 시, 환경적 수정, 교수적 수정을 포함한 구체적인 활동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화장품의 유효성분이 피부에 효과적으로 작용이 되려면 피부의 생리적 기능에 대하여 이해하고 지켜져야 하는데, 피부와 화장품의 흡수 작용과 피부 장벽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피부의 생리적 기능을 바탕으로 화장품의 피부 유입 경로를 설명하고 화장품 흡수를 높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객관적 질문지 검사의 특징과 해당 되는 검사에 대해 서술해 봅시다
- 원가관리회계) 실제원가계산의 한계에 따른 정상원가계산의 타당성을 설명하고, 제조간접원가 배부차액에 대한 회계처리 방법을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