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론] 초등학생의 스트레스 관리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5 / 2019.12.24
  • 4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문제제기

Ⅱ. 이론적 배경 및 사업의 필요성
1. 아동기 발달의 특징
2. 스트레스의 개념
3. 스트레스와 정신건강
4 . 초등학생의 스트레스 요인
5. 우리나라 초등학생의 스트레스 실태

Ⅲ. 프로그램 소개
1. 프로그램명
2. 프로그램 목적 및 목표
3. 프로그램 대상
4. 실시구조 및 담당인력 구성


Ⅳ. 사업내용
1. 세부사업내용
2. 목표에 대한 평가방법
3. 홍보 계획
4. 지역 자원 활용 계획

Ⅵ. 평가

첨부자료
첨부자료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이론적 배경 및 사업의 필요성
1. 아동기 발달의 특징
아동기는 초등학교 1학년 때부터 초등학교를 졸업하는 12세 사이의 시기로서 아동의 생활중심이 가정에서 학교로 옮겨지게 되며, 학교교육을 통하여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게 된다. 이 시기는 정신적·사회적 발달상의 여러 가지 특징을 지닌다. 즉, 신체적으로 발달 속도가 완만하게 이루어지며, 정신적으로 두뇌의 발달에 있어서 거의 성인에 가까워지고, 그 기능도 조직적으로 분화, 발달한다. 발달 아동기의 발달특성은 다음과 같다.

1) 신체적 발달
신체적 발달이 아동 초기에 비해서 느려지는 반면 신체에 대한 자기 통제력이 높아진다. 이 시기가 되면 대부분의 운동기술 습득을 완수한다. 여아는 만10세~12세경에 사춘기로 진입하며 급성장을 경험한다. 자기의식이 높아지며 급성장에 따른 창피감도 증가한다.
2) 사회정서 발달
① 사회성 발달 : 아동에게는 인격적 독립을 얻는 것, 동년배 이성과 어울려 지내도록 배우는 것, 그리고 성 역할을 배우는 것 등 사회성 발달을 위한 발달과업이 주어진다. 아동은 자신의 성취에 대한 기쁨과 더불어 성인에게 인정을 받으면서 자신에 대한 가치감과 근면성을 형성하게 된다. 또한 가족보다는 또래 집단의 영향이 중요해지며 또래 관계가 아동의 가장 큰 기쁨과 좌절의 근원이 되기도 한다.
② 정서적 발달 : 아동은 죄책감, 수치감, 자랑스러움 같은 보다 복잡한 정서를 경험한다. 아동은 성장함에 따라 이러한 정서적 표현방법이 달라진다. 성장함에 따라 다른 사람의 감정을 상하지 않게 하기 위해 자신의 감정을 숨길 수 있고 스스로 이를 억제할 수 있게 되며, 분화된 간접적 표현을 하게 된다.
③ 인지발달 : 인지적으로 볼 때 대략 7세에서 12세에 이르는 구체적 조작기에 해당한다. 아동은 전조작기에서 불완전하게 획득했던 분류와 연속성, 보존의 개념들을 구체적 조작기에 들어서 완전하게 획득한다. 또한 조합 기술을 획득하여 더하기, 빼기, 곱하기, 나누기와 같은 셈을 할 수 있는 논리적 사고와 문제 해결능력이 증가하며, 상황과 사건에 대해 융통성 있는 사고를 할 수 있다. 질문하고 탐구하고 행동해 봄으로써 학습하는 시기이다. 언어능력이 발달하고 추상적 개념의 이해가 증가하며 어휘력이 크게 증가한다.
참고문헌
강문희․장연집․정정옥(1998). 아동정신건강. 서울: 정민사
강승호․정은주(1999). “고등학생들의 스트레스와 학업성적 및 정신건강간의 관계연구”. 교육심 리연구회. 교육심리연구, Vol. 13, No. 4, 405-424.
권숙희(1998). “초등학교 아동의 스트레스 요인과 대처양식의 탐색”,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권혁록(1996). “아동기의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인하대학교교육 대학원.
김계순(1996), “아동이 스트레스 요인 분석”, 순천향대학교 지역사회개발대학원.
김영진(1999), “초등학생의 스트레스 유형과 대처 양식 발달”,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김영태(1997), “초등학생의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우희정(1997). “아동기 스트레스 요인에 관한 조사연구.” 광주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과 학, 3, 115-125.
원호택(1997). “스트레스와 심리.” 대한신심스트레스학회 편. 스트레스 과학의 이해 .35-54. 서울: 신광출판사.
이종순(1999). “초등학생의 스트레스 수준과 정신건강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임규혁(1996). 교육심리학 . 서울: 학지사.
장래흥․박영수(1997). “초등학교 학생들의 정신건강에 관한 연구.” 학교보건체육연구소지, 제4 권 제1호, 117-129.
정동화(1997). “스트레스에 대한 아동과 청소년의 탄력성.”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교육 문제연구, 제9집, 205-223.
정동화(1998). “생활사건 스트레스 측정상의 주요 문제점에 대한 고찰.” 고려대학교 교육문제 연구소. 교육문제연구, 제10집, 21-53.
정동화(2002). “아동의 스트레스 요인에 관한 일 연구.”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교육문제 연구, 제17집, 135-153.
정동화(2003). “아동의 생활사건 스트레스 척도의 개발을 위한 연구.”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 구소. 교육문제연구, 제18집, 79-102.
윤유경(1990), “아동의 스트레스 대응양상 발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천민필(1994), “초등학교 아동의 스트레스 요인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과제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네요^^
  • codus0***
    (2011.06.05 22:33:56)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 아동학대의 현황 및 개선과제
  • 학교라는 환경을 이용하여 피해아동과 가정에 대한 정보를 아동학대예방센터의 전문상담원들과 공유하고, 아동을 위한 지원 서비스들을 제공할 수 있다. ③ 학교의 정규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피해아동의 정서적 지지를 위한 기회를 제공하고 부모들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 실시할 수 있다. ④ 학교를 활용한 아동학대의 예방을 위한 많은 역할을 수행하고 특히 학교와 지역사회의 연계프로그램에 대한 모색이 절실히 필요하다. ⑤ 장기적인 접근으

  • [지역사회의학] 대전광역시 정신분열병환자 관리현황과 효율적인 보건관리 방안
  • 관리하기 위해서는 ① 체계적인 관리 시스템이 필요하다.② 정신분열병에 대한 사회적인 인식의 변화를 위해 초등학교 교사들에게 정신 장애인에 대한 인식 변화를 위한 교육을 실시하고, 교육받은 교사들이 초등학생들에 대한 교육을 시행해야 한다.③ 정신 장애 등록과 보장 혜택을 위해 먼저 의사가 사회적인 책임을 가지고 정신 질환자를 장애인으로 등록하고, 지역사회 재활프로그램과 직업 재활 프로그램을 환자와 연결해 주는 노력이 필요하

  • 청소년 흡연 레포트
  • 사회시설을 통한 예방프로그램과 상담과 교육, 치료 등 처벌방법을 달리할 필요가 있다(오정근,2005). 약물중독 청소년문제를 가장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가장 합리적인 실천방법은 약물중독 청소년의 발생을 예방하는 것이다. 청소년의 약물중독을 예방하기 위한 실천방법은 다각적인 차원에서 약물중독 예방교육 및 계몽활동을 통해 행해질 수 있으나 대다수의 청소년이 학생임을 감안할 때 학교 교과과정에 별도의 교육내용을 추가

  • 사회복지실습일지
  • 사회환경o사회복지실천론o사회복지실천기술론o지역사회복지론o사회복지정책론o사회복지행정론o사회복지법제론o사회복지조사론o프로그램개발과평가o사회복지개론o사회복지자료분석론청소년복지론가족복지론o아동복지론o장애인복지론노인복지론여성복지론의료사회복지론정신건강론정신보건사회복지론o자원봉사론학교사회복지론산업복지론사회보장론사회문제사회복지발달사사회복지현장실습o교정복지론사회복

  • 사회복지4공통형 학교사회복지론)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개념을 설명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학교를 한 곳 선정하여, 학교명, 주소, 학교 및 지역의 지리적·사회적 특성을 기술 코로나19 상황에서 해당 학교와 학생들이 겪은 어려움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학교사회복지가 필요한 대상과 지원할 내용을 찾아 학교사회복지 실천방법을 제안하시오-코로나19와 학교사
  • 사회 가정에 이바지하는 시민으로 성장해나갈 것이다. 따라서 학교사회복지는 갈수록 더욱 그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라고 볼 수 있다. 이는 학생을 하나의 인격체로 인정하여 학생으로서 누릴 수 있는 모든 특권을 지녀야 할 의무와 책임이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정부적인 차원에서 학생의 사회복지에 신경을 필요성이 제기된다. 이 장에서는 교육3 사회복지4공통형 학교사회복지론코로나19와 학교사회복지에 대하여 서술하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